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묵 Jun 30. 2023

책방동주

타로 북토크

  자세히 보아도 가정집 같은 분위기의 책방

 독립 서점이 좋다. 좁은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헤어진다. 어쩌면 누군가는 모임을 통해 좀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있을 수도 있고, 누군가는 공통적인 관심사로 깊은 공감을 나눈다.


 그래서 독립 서점은 독서를 매개로 삼아 사람을 만나는 장소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누구는 글쓰기를 좋아하고, 누구는 타로를 좋아하고, 또 어떤 누구는 타로와 글쓰기를 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 건가. 북토크에 참여한 젊은 남자가 나 혼자인 게 괜스레 신경 쓰여 두서없이 생각을 주절거렸다.


 늦은 저녁, 선생님은 어떻게 책을 쓰셨나요- 선생님은 타로를 어떻게 보나요- 초등학교 선생님이라 타로를 배운 건가요- 흰머리 드세게 난 병아리들이 어미새에게 사랑을 전하듯 북토크가 시작됐다.


 누가 그랬는지 공감이 가는 말이 있다. 사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궁금해했고, 북토크가 진행되며 서로에게 궁금증을 풀어놓았다. 그럼 우리 함께하는 이 순간은 적어도 사랑을 나누는 것 아닐까. 

중간 즈음에는 나도 손을 들고서 물었다. 선생님께선 타로 카드의 의미와 내담자가 생각하는 의미 중에서 더 중요한 건 무엇인가요- 


"그건 아무래도 내담자겠네요. 사실 제가 예지력은 없어서요-. 카드가 주는 의미보다 사람이 주는 의미가 더 깊지 않을까요?"



그렇구나. 타로도, 책도, 공간도 모두 딛고서 깊은 관계로 향할 수 있는 디딤돌이었구나.


우린 늦은 저녁에 타로와 책과 공간을 발밑에 괴어 좁은 공간에서 넓어지고 더욱 깊어져갔다.


#문화도시수영 #골목학교 #도시탐험대

매거진의 이전글 바다 쥐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