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두 Feb 05. 2018

인사직무라는 바늘구멍

나의 3대 스펙에 대해 냉정히 들여다보기

큰일이었다.

이제 4학년 1학기 여름방학이 끝났는데 이제 와서 인사직무를 준비해야하다니.

왜 때문에 그렇게 확고했는지, 지금까지 준비했던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 경험들을 송두리째 전환해야할 정도로 인사 직무에 꽂혀있었다.


이렇게 결단력이 빠른 내가 바로 시작한 일은,

'지금의 내 3대 스펙'을 정리하는 것이었다.



1. 학교/학점

그 때의 내 동네친구는 참 어이없게도 서울대 출신이었고,
그 때의 똑똑하고 나이많은 오빠는 인턴 중 우수사원으로 뽑혔다.


갑자기 내 학교와 학점에 대해 황급히 돌아보게 되었다.

그전에는 괜히 이 정도면 괜찮은 것 아닌가.. 하는 자신감이 있었다.

그런데 나를 인사직무로 인도했던 저 두 사람부터가 나와 차이가 나니, 뭔가 좀 그랬다.


하지만, 이제 와서 학교를 바꿀 수는 없었고 학점 또한 마찬가지였다.

4학년 2학기는 취업준비에 올인한다고 전공과목도 몇 개 신청해두지 않은 상태였고 시험공부를 할 마음도 없었기 때문에 이제 와서 학점이 오르긴 전무했다.

그들이 서울대라서, 우수사원이라서 인사팀에 들어간 건 아니라고 계속 생각했다.



2. 어학

괜히 그 인사팀 인턴에게 물어봤다.


그.. 인사팀에 선배님들 어떠셔? 스펙 엄청 좋지?
야. 내가 안그래도 물어봤는데, 다 토익만점에 해외대 나오신 분도 있고 장난아니야.


앞서, 학교와 학점 관련해서 기분이 좋지 않았던터라

어학에 대해서도 듣고나니 또 기분이 별로였다.

'아니 어학이 도대체 인사직무와 무슨 관련이 있지?!'


나는 그 때 또 속으로 생각했다.

괜찮아, 그래도 난 TOEIC 지금 900점 이상이야.


그래도 뭔가 찜찜해서, 괜히 취업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슬쩍 글을 올렸다.

학점 3점대후반에, 어학 900점 이상인데 인사직무 가능할까요...? (by인사가즈아)



3. 대외활동/인턴/자격증外

제일 문제는 대외활동과 인턴 등등이었다.

지금까지 준비해왔던 것이 마케팅 분야였는데, 이제와서 합치시키려니 연결이 되지를 않았다.


그렇다고 나 나름대로 정말 답답했던 것은,

도무지 인사 직무와 관련한 대외활동은 무엇인지 알 수가 없었다.


간혹가다 인사직무 인턴 공고를 보았지만, 대충 훑어봐도 사무보조 아르바이트 수준으로 보였다. 가뜩이나 시간이 없는 마당에 거기에 투자를 할 수는 없었다.

마케팅은 'ㅇㅇ기자단' 이라든가 'ㅇㅇ마케터' 라든가 각종 기업들에서 다양한 활동정보를 내놓았는데, 인사는 그런 것도 없었다.


열심히 '인사 자격증' 검색을 해보았다.

뭐 나오는 것들 중 괜찮아보이는 것은 노무사, PHR... 정도인 것 같은데.. 자격증 취득하기까지의 준비기간이 장난이 아니었다. 인사는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조차도 몇개 없었다.


다시 취업커뮤니티에 들어갔다. 하릴없이 글을 또 올렸다.


지금 4학년 2학기 들어가는데 인사 지원하려고 해서요.. 이제라도 어떤 걸 준비하면 될까요?ㅠㅠ미치겠어요ㅠㅠㅠㅠ (by취업하고싶드아아아)




매거진의 이전글 처음부터 인사직무를 지원한 건 아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