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Dec 12. 2019

인정욕구

매일글쓰기 DAY20

그때 그것을 왜 포기했나요. 여전히 포기하고 있나요?

 올 한해 나는 무엇을 포기했나? 인정받으려는 마음을 포기했다. 심리학 책들을 읽으면서 내가 필요 이상으로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자 애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인정 욕구 때문에 쉽게 상처받고 스트레스를 받았다. 외부의 인정 받음으로써 나의 가치를 찾으려고 했던 것이다. 이제는 남에게 바라던 사랑과 인정을 나 자신에게 주려고 노력한다. 물론 인간인 이상 인정 욕구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문제의 원인을 알았으니, 앞으로 이전과 같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포기했던마음

매거진의 이전글 놓아버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