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Dec 28. 2019

[밀가루, 우유, 설탕] 삼총사 멀리하기

매일글쓰기DAY24


요즘 유난히 애쓰고 있는 게 있습니까.


 얼마 전에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의 저자는 뇌와 장에 좋지 않은 음식 세 가지를 꼽았다. 글루텐(밀가루), 유제품, 설탕이다. 내가 매일 입에 달고 살았던 음식이 아닌가. 이 음식들은 장 누수와 각종 염증을 일으키고 특히 글루텐 과민성 환자들에게는 정신병의 문제도 일으킨다고 한다. 책 속에 여러 부작용 사례들을 읽고 앞으로 음식을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정신적인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이 나를 움직이게 만들었다.


 책을 읽고 면 종류의 음식을 삼가고, 과자, 빵, 우유를 줄이기로 결심했다. 그러던 중 편도 수술을 하게 되었다. 수술 후 흰죽밖에 먹지 못했는데, 그 2주 동안 피부가 좋아지는 놀라운 경험했다. 푸석했던 얼굴이 쫀쫀해지고, 턱 밑에 여드름이 사라졌다. 항상 얼굴에 열감 때문에 홍조가 있었는데 눈에 띄게 줄었고, 피지 분비도 줄었다. 장 운동도 이전보다 나아졌다. 음식이 몸에 미치는 영향을 유혹 없이(목이 아파 먹지 못하니)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동안 내 몸에 무심했던 것을 반성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