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문식 Aug 17. 2020

어느 어머니의 배려

훌륭한 어머니는 배려와 기다림이 있었다

우리가 창의적인 아이를 말할 때, 토머스 에디슨을 말한다. 에디슨은 백열전구, 축음기, 영화 등 천 가지가 넘는 발명품을 남긴 세계적인 미국의 발명가이다. 그러나 에디슨은 학교 교육을 초등학교 3개월밖에 받지 못했다. 

어느 날 에디슨이 말했다.

“담임 선생님이 이 종이를 엄마한테만 드리라고 했어요.”

엄마는 종이를 보고 눈물을 글썽이며 큰 소리로 읽어주었다.

“당신의 아들은 천재입니다. 우리 학교는 이 아이를 가르칠만한 좋은 선생님이 없고, 이 아이에게는 너무 작은 학교입니다. 그러므로 집에서 직접 가르치십시오.” 


그 후로 에디슨의 어머니는 자기의 바람대로 교육을 하지 않고 에디슨이 원하는 대로 지원해주었다. 수십 년이 흐른 후에 에디슨의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에디슨은 최고의 발명가가 되어 옛 물건들을 정리하다가 구석에서 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이 보낸 접힌 종이를 발견하고 읽었다. 

"당신의 아들은 저능아입니다. 더는 이 학교에 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에디슨이 이 내용을 읽으며 한참을 울었고, 자신의 일기에 ‘에디슨은 모자란 저능아이지만 훌륭한 내 엄마 때문에 세기의 발명가가 되었다'라고 썼다. 

훌륭한 어머니는 배려와 기다림이 있었다.


전기 작가 조지프슨은 에디슨이 어렸을 때 청력을 잃어 세상과 고립되고, 말이 없어 자기 연구에 열성을 더 보이게 되었다고 말한다. 에디슨의 어머니는 에디슨이 집에서 많은 책을 읽게 했고, 나중에는 도서관의 책을 읽게 하였다. 교사 생활의 경험이 있던 에디슨의 어머니가 집에서 아들을 가르쳐 과학자로서의 재능을 발휘하게 되었고, 세계적인 발명가가 되었다. 에디슨의 어린 시절을 보면 사람의 능력과 가치는 쉽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며 잘못 평가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가 어떤 교육관을 가지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 기대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과거나 현재 상황을 근거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타당하게 보이지만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은 '과거나 현재 상황'이라는 잣대로 헤아릴 수 없다. 

 '밀레'가 무명 시절에 너무 가난하여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고 싶었다.      


프랑스 화가 '밀레'가 무명 시절에 너무 가난하여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고 싶었다. 작품이 팔리지 않아 가난에 허덕이던 밀레에게 그의 친구인 '루소'가 찾아왔다. 

"여보게 드디어 자네의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이 나타났네! 그 사람이 자네의 그림을 사고 싶어 하네. 계속 그림을 그려주게."

루소는 이렇게 말하며 반신반의하는 그에게 선금으로 300프랑의 거금을 손에 쥐여주었다. 루소가 건네준 그 돈은 생명과 같은 것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그에게 희망과 용기를 안겨주었다. 그때부터 밀레는 생활에 안정도 찾고, 더 열심히 그림에 열중할 수가 있었다.

  

경제적 여유를 가지게 된 밀레가 친구인 루소의 집을 찾았다.


몇 년 후, 밀레의 작품은 호평과 함께 인정을 받아 아주 비싼 값에 팔리기 시작했다. 경제적 여유를 가지게 된 밀레가 친구인 루소의 집을 찾았다. 그런데 루소의 집에는 몇 년 전에 다른 사람의 부탁이라며 가져간 그림이 거실벽에 걸려 있었다. 그때 밀레는 친구의 깊은 배려의 마음을 알고 눈물을 글썽이며, 친구가 실망하지 않게 그림에 더 열중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가난하여 어려운 친구에게 도와주는 루소의 마음도 좋았지만, 더 아름다운 것은 친구의 자긍심에 상처를 주지 않고, 자신감과 용기를 준 배려하는 마음이 바로 밀레를 대가로 만들었다.     


배려하는 마음에는 커다란 나눔이 있다.       


배려하는 마음에는 애쓰는 마음이 있고, 소중한 감정이 있고, 커다란 나눔이 있다. 조금은 미안하고, 조금은 불편하고, 느슨해도 좋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항상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아름다운 거짓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