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문식 Aug 16. 2020

아름다운 거짓말

아름다운 거짓말과 해로운 거짓말이 있다

상상 속의 거짓말로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동화를 자주 읽고 듣기 때문에 상상한 이야기를 꾸며내는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면 모방적인 거짓말이 있다. 아이들이 어른들의 거짓말을 모방할 때가 있다. 어른들이 거짓말을 하는 것을 아이들이 보면, 아이들은 거짓말을 해도 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아이들은 가끔 어떤 사실을 과장되게 표현하고, 무엇인가를 자랑하려고 거짓말을 하는 것은 염려할 필요가 없지만, 진실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 옳다고 해야 거짓말이 습관화되지 않는다. 


 아이들이 무엇인가를 자랑하려고 거짓말을 하는 것은 염려할 필요가 없다.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로 가짜 뉴스가 있다.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위해 정보를 조작해 대중에 유포하는 때도 있다.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가짜 뉴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SNS를 매개로 한 가짜 뉴스는 파급력이 커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가짜 뉴스를 처벌할 법이 없다고 근거가 확실하지 않은 주장을 마구 흘리는 것은 사회악이다. 비난하다가 아니면 그만이라는 사태가 우리 사회에 많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SNS 시대에 가짜 뉴스가 범람하여 해로운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뉴스의 진실성과 관계없이 클릭 수만으로 광고 수익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전파력이 커 여론조작에 취약한 온라인 매체의 속성과 관계가 깊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연구팀이 청소년 7,804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82%가 가짜 뉴스를 골라내지 못했다고 한다. 인터넷의 발달은 가짜 뉴스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요인이 되었다. 과거에는 전문 언론만이 여론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전문 언론인이 아니라도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고 여론을 조작할 수 있게 되었다. 구조상 뉴스의 사실 여부를 구분하기 어려워 검증되지 않은 가짜 뉴스가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일반인도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고 여론을 조작할 수 있게 되었다. 


가짜 뉴스를 만드는 목적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실이 아닌 정보를 실제 뉴스처럼 꾸며 대중에 전달한다. 특정 정치인이나 당파에 유리한 내용을 가짜 뉴스로 제작한 뒤 SNS 등을 통해 전파한다. 이런 형태의 가짜 뉴스는 거짓 정보를 통해 자신들이 이득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제작된다. 온라인 매체에서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를 내보내는 것은 그들의 경제적 이익을 얻으려는 경우가 많다.     


대중들의 관심이 있어야 본인들이 힘을 얻고 돈을 벌 수 있기에 매스컴은 대중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가짜 뉴스를 만든다. 가짜 뉴스는 기본적으로 인과관계를 무시하고, 결과가 존재하려면 원인이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가짜 뉴스는 원인을 조작하거나, 결과를 조작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한다. 특정 세력의 이익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가짜 뉴스는 원인과 결과를 모두 조작하는 때도 있다.


옛날에 아름다운 거짓말을 한 부부가 있었다.


그들은 가난하였지만 행복했다. 어느 날, 그들에게 불행한 일이 생겼다. 아내가 병에 걸려 시름시름 앓게 되었고, 누워 있는 아내를 바라만 볼 수밖에 없는 남편은 자신이 너무나 비참하였다. 곰곰이 생각하던 남편은 사랑하는 아내를 속이기로 결심했다. 남편은 인삼 한 뿌리를 구해 그것을 산삼이라고 속이고 아내에게 주었다. 말없이 잔뿌리까지 꼭꼭 다 먹는 아내를 보고 자신의 거짓말도 철석같이 믿어주는 아내가 너무나 고마워 눈물을 흘렸다. 인삼을 먹은 아내의 병세는 놀랍게도 좋아졌다. 남편은 기뻤지만, 아내를 속였다는 죄책감에 마음이 아팠다. 아내가 회복된 어느 날, 남편이 아내에게 용서를 빌었다. 그러자 아내는 미소를 띠며 남편에게 말했다.

“저는 인삼도 산삼도 먹지 않고, 당신의 사랑만 먹었어요!”


거짓말에는 두 종류의 거짓말이 있다.


하나는 이로운 거짓말이고, 다른 하나는 해로운 거짓말이다. 우리는 거짓말을 자주 듣는 세상에 살고 있다. 물건을 팔려는 사람, 텔레비전의 광고, 가짜 뉴스, 정치가 등에서 거짓말을 들으며 이제는 익숙해졌다. 그들은 언어라는 탁월한 도구로 자기가 전하고 싶은 내용을 마음대로 조작한다. 거짓말은 사실과 다르게 말하거나 의도적으로 남을 속이려고 하는 말이다. 그런데 거짓말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다.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하나는 자신을 곤란한 상황에서 지키기 위해서 하는 거짓말과 남을 속여서 이익을 챙기거나 남에게 피해를 주기 위한 거짓말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세상이 시끄러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