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문식 Feb 05. 2023

노년의 생활 양상

신노인은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노년의 생활 양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은 개인적인 취향, 가치관, 건강 상태, 가족 구성 등에 따라서 자신만의 생활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도 생활 양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인들은 건강 상태, 가족 구성, 사회적 연결성, 경제적 여건 등에 따라 생활 양상이 달라집니다.     

 

사람은 언제 늙을까? 

인간의 노화는 20대 후반부터 시작되고, 50대는 노화의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노화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생물학적, 유전적, 환경적인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칩니다. 노화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고, 노화의 특징은 신체적인 변화를 동반합니다. 인지 능력과 기억력이 저하되거나 피부의 탄력과 촉촉함이 감소하고, 머리카락이 빠지고, 신진대사가 감소하여 체중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내가 나이 들었구나.' 하며 자각하면 늙습니다. 나이 드는 일이 슬플 수도,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생물은 살아 있는 이상 늙고 있습니다. 과거의 젊음을 돌아보면, 어느 날 늙어버린 자신이 보입니다. 노화의 자각은 신체의 변화를 느낄 때와 마음의 변화를 느낄 때와 사회생활 속에서 노화를 자각할 때입니다.    

  

2010년 '일본 유행어 대상'에 선정된 단어로 ‘단사리’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말은 필요 없는 것은 끊고, 버리고, 떠난다는 의미가 있는 단어입니다. 일본에서는 ‘단사리’를 통해 퇴직이나 정년을 앞둔 세대들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행복한 신노인은 일상생활에서 불필요한 것을 끊고, 버리고, 멀리합니다.     

 

늙으면 돈이 최고의 효자이고, 노인들이 지켜야 할 대상입니다. 노인들이 돈에 애착을 보이는 것은 살아온 시대가 고생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식들을 공부시키기 위해서 돈을 벌어야 했고, 돈을 벌어야 의식주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먹고 입고 사는 문제가 전부였던 그들에게 돈은 꿈이고 희망이었습니다. 이제 그들은 병원에도 자주 가야 하고, 영양 섭취도 잘해야 합니다. 가진 돈이 넉넉한 노인은 소액일지라도 남을 위해 돈을 자주 쓸 줄 알고 배려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어르신’이란 표현을 사용하는 것처럼 일본에서는 ‘고령자’란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 같은 생각을 히노하라 박사는 다른 시각으로 바꿔 ‘신노인新老人’이란 신조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노인이 사회에 봉사하는 주체가 되자는 취지라고 합니다. ‘신노인’이란 ‘새로운 노인’을 뜻하고, 기존의 가치와 사고를 고집하기보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신노인은 50~60대 초반의 사람으로 우선순위를 노후 준비에 둡니다. 이 취지에 따라 나라에서는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하여 경로당, 노인 복지관, 노인 의료 기관, 노인의 건강, 취약 노인 보호 등 노인 복지 시설이 필요해졌습니다.   

   

신노인은 자기 관리와 꾸준한 행복 훈련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신체 변화에 현명하게 적응하고 새 환경에 잘 적응합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노인 문제가 발생하고, 노인복지정책과 재원과 일손이 더 필요합니다. 이에 낙관적인 생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을 이해하고, 만족하는 마음을 갖는 것밖에 없습니다.     

 

오늘의 70대 노인은 어제의 70대 노인이 아닙니다. 그들은 과거의 노인과는 다른 인생 계획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0.8 곱하기 인생’이라는 나이 계산법이 있습니다. 현재 80세인 사람은 과거의 64세인 사람과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오늘의 신노인은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입니다. 그들은 국내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실패도 성공도 많이 겪었습니다. 신노인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을 발휘하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완성하면 그들은 스스로 행복합니다. 사람의 늙음을 대처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운동을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적인 자극과 사회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늙음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들에게 필요한 도움으로 의료 서비스와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노인들은 사회적 고립에 시달리고, 우울감, 고독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 연결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시설이 필요합니다. 저소득층이나 경제적으로 취약한 노인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노년의 생활 양상은 건강 관리, 사회적 활동하기, 가족 모임이나 행사에 참여하기, 여가 활동 즐기기 등으로 나타납니다. 노년은 똑같은 상황을 줘도 누구는 행복한 웃음을 짓고, 누구는 신세를 한탄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제와 소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