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계의 불나방
평소 책을 잘 사지 않는 내가 5번은 정독한 책이다.
10번 이상 읽을 만한 도서만 구매하자는 이상한 다짐 때문이다.
씀씀이가 커졌다고 느끼거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느껴질 때 한 번씩 읽어두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책의 저자인 엠제이 드마코는 인터넷을 활용한 사업으로 수백억대의 자산가가 되었다.
저자는 부와 관련해 3가지 길을 이야기한다.
1. 가난을 : 인도
2. 평범한 삶 : 서행차선
3. 부자 : 추월차선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소득이 있지만 가난한다. 소득이 정말 적은 경우나 일정 소득이 있지만 흥청망청 써버리는 사람을 말한다.
서행차선을 걷는 사람에 대해 소개하기 전 저자는 공격적인 문장을 날린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여기서 말하는 평범은 새벽에 일어나 지옥철을 타고 출근해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하는 삶을 말한다.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매하고 주식 또는 펀드에 투자하면 노후는 편안하게 보낼 수 있을거라 믿는 삶이다. 늙어서 휠체어를 타고 누리는 부는 진정한 부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서 소름이 돋았다. 내 이야기를 하는 듯 했다.
진학, 검소, 좋은성적, 비싼커피 마시지 않기, 자립, 부채 해결, 초과근무, 쿠폰, 승진, 월급 정액 투자, 펀드, 주식, 주택 담보 및 상환, 보험, 소득공제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서행차선을 달리고 있나요?
일반 대중들은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따르려 한다.
국내에서도 베스트셀러로 오랜 기간 사랑받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부자가 되는 습관을 실천하여 부자가 되었을까? 아니면 책이 대박나고 각종 방송과 강연에 출연해서 번 돈으로 부자가 되었을까? 부자가 되는 습관을 가르치는게 아니라 부자가 될 수 있는 책을 쓰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더 독자들을 위하는 길일지도 모른다.
서행차선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부채를 줄여라
비싼 차 대신 중고차를 사라
커피를 끊고 외식을 줄여라
쿠폰을 챙겨라
절약해라
이 중 몇몇은 내가 요즘 실행하고 있는 일들을 정확히 짚었다.
드마코는 서행차선을 벗어나 추월차선에 진입하기 위한 방법으로 2가지를 제시한다.
1. 명성
2. 사업
명성이란 운동선수, 가수, 배우 등을 말한다. 그 다음으로는 회사의 경영진이 되는거다. 사업을 통해 기업이 가치를 높이고 회사를 상장시키거나 매각해서 큰 돈을 손에 쥐는 방법이다.
다른 내용보다 내가 살고 있는 삶이 서행차선이라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점프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준 책이라는 데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대기업을 나와서 다시 다른 대기업에 다니고 있는 나의 추월차선 아이템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