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2 인싸가 아니어도 가능한 블로그 부업
막연하게 '남들 다 하니까'라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해도 방향성을 잡기가 어렵고요. 중구난방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가 성과가 나지 않으면 금방 포기하게 되거든요.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크게 2가지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부자의서재 출판사의 브랜딩과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타이틀 영역에는 지금까지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책의 표지를 나열했어요. 프로젝트 이후에 실제 종이책으로 출간이 되어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하는 책들도 있고요. 전자책으로만 판매하는 책도 있습니다. 부자의서재 출판사는 경영/경제 도서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제 관련 블로그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해서, 부자의서재 출간 도서와 제 필명인 문돌이의 브랜딩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요.
블로그로 여러 형태의 수익 창출도 하고 있는데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출판 프로젝트의 후원금을 모집하는 것과 출간된 도서의 온라인, 오프라인 구매 유도가 대표적입니다. 다음 이미지는 '금수저 회귀 없이도 가능한 목돈 1억 모으기' 도서의 크라우드펀딩 홍보 포스팅의 일부입니다. 진행 중인 출판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글을 작성해서 크라우드펀딩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노력했어요.
해당 프로젝트는 목표 금액을 조기에 달성했고요. 목표 금액의 1146%인 5,731,400원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브랜딩 효과를 확인했던 사례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통해 책을 알게 되었다는 피드백도 종종 받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도서 판매로 꾸준하게 수익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목돈 580만 원 만들어주는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자격조건, 지원내용'이라는 포스팅의 가장 마지막 부분인데요. 청년들의 목돈 형성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하단에 '목돈 1억 모으기' 도서에 대한 언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도서 링크를 첨부했는데요. 교보문고, 알라딘이나 YES24와 같은 서점 사이트의 링크를 바로 걸지 않고 '네이버 도서'의 링크를 삽입했습니다. 과도한 외부 링크 삽입으로 인한 블로그 저품질을 피하기 위함이지요.
그 외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은 브랜딩과 수익 창출만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꾸준하게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도 있고요. 자기 계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를 내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분도 많습니다. 자기 계발 계획을 세우고 매일 혹은 주 단위로 성과를 확인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알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목적으로도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재능 기부 차원에서 무료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블로그를 잘 성장시켜서 가계에 도움이 되는 형태로 발전시키는 방향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블로그 운영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