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능의 욕망 Mar 28. 2021

댄디와 재킷 1/2

by Michael Anton

When and How a Dandy Shoudl Wear Odd Jackets and Trousers to Be Held in Esteem 1/2


by Michael Anton


The Suit (by Nicholas Antongiavanni/Michael Anton)에서 발췌.  



    재킷(Odd Jacket)과 바지 착장을 우아하게 연출하는 것 이상으로 댄디로서의 명성을 확실하게 증명해 줄 수 있는 일은 없다. 스포츠용으로 처음 고안됐기에 스포츠 재킷이라고도 불리는 재킷(Odd jacket)은 수트와 달리 동일한 원단의 바지 없이 제작되는 재킷을 가리킨다.  오늘날 이러한 재킷은 수트보다 캐주얼한 옷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1차 세계대전까지만 해도 되려 스포츠용 의복으로 인식되던 것은 수트였다. 과거 남성의 포멀한 의복은 각각 다른 원단으로 제작된 재킷과 바지의 조합을 의미했다.


I would've done without the second cane. No need to remind people how you got the limp.


    이러한 원칙은 궁정에서 실크 호스를 입는 전통으로까지 이어진다. 호스의 경우 코트 또는 베스트와 전혀 상반된 소재/색상으로 제작되기 마련이었다. 그러나 프랑스 대혁명은 이러한 차림의 추종자들을 멸종시켰고, 호스는 댄디들(Incroyables)과 반-왕정 유토피아 주의자들에게서도 외면당하고 말았다.  이들은 더 민주적인 옷으로 인식되던 영국식 승마용 브리치스를 착용하기 시작했다. 다만 브리치스 역시 색상과 소재에 았어서 상의와 상반되는 것이었다. 더없이 용감한 혁신가들에게도 완벽하게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일은 어려운 것이었다.


He was caught on a tape telling Ted, "Relax, you can still sleep around  after you are married".


    프록코트가 19세기의 비즈니스 의복으로 부상했을 때에도, 그것은 단품 바지를 요구했다. 모닝코트와 스트롤러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우리에게 익숙한 형태의 재킷은 영국의 식민지에서 처음 탄생한 것이었다. 영국인들은 열대 지방의 식민지에서 트위드 수트 차림으로 크리켓 경기를 즐기거나 보트의 노를 저을 수 없었기에, 인도산 코튼 마드라스와 같은 현지의 옷감으로 재킷을 제작하여 -전통과는 어긋나지만 -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 중 가장 가벼운 암사슴 가죽색 수트(Doeskin Suit) 바지와 착용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착장은 상류층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그들은 네이비 서지 수트의 재킷과 화이트 플라넬 바지를 매치시키기 시작했다.  


The stripe matches the shoes.


    라운지 수트가 프록코트를 대체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매칭 조합이 아닌) (단품) 재킷과 바지 착장은 휴양지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 외 모든 자리의 착장을 주도하게 됐다. (기본적인 재킷 + 바지 차림에)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고, 새로운 혁신이 시도되고, 이러한 것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폐기되는 일은 자주 일어났지만, 바지+ 재킷의 스타일의 양식은 그대로 유지됐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복식의 룰이 역설과 혼란으로 가득 차 있는 이유다.


    아무튼 옷 이야기로 돌아가도록 하자. 나는 보는 사람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분을 좋게 만들어줄 수 있는 재킷과 바지의 조합을 연출하는 일에는 매우 세심한 주의가 요구됨을 말하고 싶다. 오늘날 이 예술에 있어서 숙련된 솜씨를 갖춘 인간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 소위 "비즈니스 캐주얼"의 부상과 함께 남성들이 테일러링 의복을 착용할 기회는 줄어들었고,  그들의 소비 역시 감소했다. 쇼핑을 할 경우에도 그들은 재킷을 구매하기 전에 수트부터 구매한다. 왜냐면 그들은 타이가 요구되는 몇 안 되는 자리에 수트가 더 알맞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재킷을 구매한다면 그들은 늘 블루 블레이저를 선택하기 마련이다. 그것이 익숙한 것이고, '비즈니스 캐주얼'과 매칭 하기 쉽기 때문이다.


Finally found a picture of him without the duchess.



    난 블레이저를 탓할 생각이 없다. 모든 남성의 워드로브에 블레이저는 필수적인 존재다. 그러나 우리는 재킷에 두 종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블레이저와 그 외 모든 재킷이 그것이다. 전자는 댄디스러움이 허용되지 않는 모든 자리를 위한 것이고, 후자는 그 외 모든 자리를 위한 것이다. 댄디함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는 낭비돼서는 안 되기에, 남성에게는 후자를 갖추는 것이 강요된다. 그것은 남성에게 재킷이 포괄하는 무한한 범위의 색상, 원단, 패턴에 익숙해질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There's no need for 'dandification', when you look this good doing the 'formal'.

   

    프레드 아스테어, 게리 쿠퍼, 알란 래드, 타이론 파워  고전 영화계의 스타들은 업무상 자리가 아닌, 수트가 요구되지 않는 모든 장면에서 항상 재킷 차림을 하고 있었다. 그들은 수트가 요구되지 않는, 하지만 타이 착용이 권장되는 자리에서는 재킷을 입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었다. 따라서 남성은 스타일리시하게 옷을 입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재킷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렇기에 트위드와 리넨 재킷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트위드는 겨울에 그를 따뜻하게 보호해  것이고, 리넨과 리넨 혼방 재킷은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있게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성은 대다수보다 스타일리시해지기 위해 트위드와 리넨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고루한 인간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블레이저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매번 블레이저만을 고집하는 남성은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Tyrone Power. Narrow face. Wide shoulder. **** load of hair product.

    

    이를 잘 이해하고 있던 남성들은 바로 전설적인 재즈 뮤지션들이었다. 암스트롱, 엘링턴, 베이시뿐만 아니라 낮에도 디너 재킷을 입고 다니기 시작하기 이전의 시나트라 역시 그러했다. 그들에게 포멀함이 요구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고, 반면 그들은 댄디스러운 차림을 사랑했다. 따라서 우리는 늘 그들이 재킷 차림으로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들이 블레이저 차림을 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들은 매우 화려한 체크와 매우 기발한 조합의 재킷 차림을 즐겼다. 그들은 수트로는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크거나, 너무 많은 수의 패턴이 재킷으로는 멋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쇼비즈니스에 종사하던 그들에겐 우리보다 더 많은 댄디스러움 차림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었다. 우리 시대에는 Wynton Marsalis가 이러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옷차림에 있어서 너무 까다로운 나머지 공연 전에 그의 옷을 항상 직접 다린다고 전해진다. 이것은 그를 멋져 보이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녹슨 뇌를 정비해줌으로써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Satchmo in a suit.


    재킷을 어떻게 입어야 하는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재킷과 바지 사이에 나타나야 하는 대조다. 서로 지나치게 유사한 재킷과 바지를 매치시킨 남자는 마치 정신없이 옷을 입은 나머지 그것을 수트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대조는 원단, 패턴, 컬러를 통해 연출될 수 있다. 매끈한 여름용 우스티드 원단은 드라이한 질감의 리넨과 잘 어울리고, 골이 진 코듀로이는 트위드와 잘 어울린다. 패턴이 가미된 재킷은 무지 바지와 잘 어울리고, 패턴이 가미된 바지는 무지 재킷과 잘 어울린다. 재킷 혹은 바지에 패턴이 가미되는 것은 언급된 바처럼 멋질 수 있지만, 강한 패턴의 바지와 강한 패턴의 재킷을 매치하는 일은 사람들의 눈을 아프게 하고, 그들을 분노하게 만든다. 한쪽의 패턴이 매우 작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매칭은 피하는 것이 좋다. 위험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는 원하는 효과를 무지 재킷에 화려한 패턴의 바지를 매칭시킴으로써 훨씬 덜 위험한 방식으로 연출할 수 있다.



    색상을 이야기해 보자. 그레이 바지는 그레이 재킷을 제외한 모든 색상의 재킷과 잘 어울린다. 그레이 재킷의 경우 브라운, 블루, 혹은 흰색 바지와 매칭 돼야 한다. 같은 종류의 색상이지만, 명도가 확연하게 다른 바지와 재킷은 매칭 될 수 있다. 브라운 캐벌리 트윌 바지는 브라운과 탠 색상의 하운즈 투스 패턴 재킷과 매칭 될 수 있다. 바지의 색상이 재킷의 배경 색상보다 훨씬 더 밝거나 훨씬 더 어둡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Gennaro Solito. You may kiss his ring.


    그렇다면 이제 당신이 필요로 하는 옷과 그들이 어떤 종류의 것이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우선 당신은 두 가지 범주가 존재함을 인지해야 한다. 여름용 옷과 겨울용 옷이 그것이다. 그 어떤 옷도 3 계절을 넘어서는 범용성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고의 옷들은 보통 두 계절용이기 마련이다. 여름용과 겨울용으로 각각 몇 벌씩의 재킷-바지 조합을 구비해두었다면, 당신은 그 어떤 계절의 그 어떤 날씨에도 준비가 돼 있을 것이며, 세일즈맨이 즐겨 말하는 '사계절용 원단'이란 판매용 멘트에 속아 넘어간 그 누구보다도 멋져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포멀함과 댄디함 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