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릴 Feb 16. 2019

세계 10~20대 청년들에게 자주쓰는 피임방법을 물었다

동성애와 이성애를 포함한 다양한 피임방법 총 정리 

 성경험 있는 10대 절반이 피임을 하지 않고, 콘돔 사용률이 11.5%밖에  되지 않는 나라에서 온 나는, 다른 나라 친구들도 섹스를 할 때마다 임신이 두려운지 궁금했다. 친구들과 친해진 학기 중반부터


네가 자주 사용하는 피임 방법은 뭐야?
원나잇을 할 때는 주로 어떤 피임방법을 사용해?
오래 사귀게 되면 다른 피임도구를 쓰니?
콘돔 사용하면 느낌이 덜하다는 남자 친구/여자 친구를 설득해본 적 있어?
사후피임약을 받으러 꼭 병원을 가야 하니?


와 같은 질문들을 성별을 불문하고 덴마크, 멕시코, 베트남, 일본, 독일, 프랑스, 미국, 호주  등 30여 개 국가에서 온 친구들에게 물었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건 덴마크 친구들의 답변이었다.



원나잇 할 때는 경구 피임약과 콘돔을 같이 사용하지만, 관계를 오래 지속하게 되면 성병 검사지를 교환하는 경우도 많아.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면 콘돔을 쓰지 않고 경구 피임약만 복용하기도 하고



성병 검사지라고? 다른 세계였다.

친구들에게 질문을 던질 때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느낌이었고 각 나라 별 피임 지식격차가 크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예를 들어 베트남, 일본 친구들은 콘돔과 경구 피임약만을 알고 있었지만 유럽, 아메리카에서 온 친구들은 IUD부터 동성 간의 섹스에 필요한 피임 도구까지 알고 있었다.


나는 이 학교가 끝나기 전 피임 세미나를 열겠다는 다짐을 했고, 독일에서 의대를 마친 친구에게 진행을 부탁했다. 우리는 3가지를 목표로 잡았다.


1) 성관계를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지식 전달
2) 실제 그 피임 도구를 사용한 적이 있거나/사용 중인 사람을 연사로 초청. 인터넷에서 접하기 힘든 후 기 공유 목적
 3) 이성애만이 아닌 다양한 성 정체성을 다룰 것.


의과대학을 졸업한 독일 친구가 의학계에서 통용되는 기본 지식을 간단히 설명한 후 실제 그 피임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이 직접 나와서 그 도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어떻게 사용하는지/부작용은 없는지/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실제 세미나에는 25명 정도의 학생들이 참가했고, 총 9명의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건 베트남, 일본, 한국에서 온 학생들이었다.  초중고 시절  실질적인 피임방법을  배운 적이 없고 인터넷에서 콘돔을 치면 남자 성기가 가득 나오는 검색 결과가 불편해 애를 먹고 있었다며 초롱초롱한 눈으로 2시간 세미나를 경청해주었다.


연사자들의 동의하에 그날의 내용을 브런치에 공유한다.




1. 왜 피임이 필요한가

- 임신을 막기 위해

- STD(sexually transmitted disease) 성병 방지. 성병은 성기, 항문, 오랄을 통해 전염 가능.

*피임은 임신만을 막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성병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도 존재한다!



2. Pearl Index

:  피임 방법의 효과성을 보고하기 위한 의학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술.

- 숫자가 적을수록 피임 안정성이 높음


@위키피디아


이 글에서 소개할 피임도구들만 비교해보자면 

IUD > 경구 피임약 > 남성 콘돔> 여성 콘돔> 온도 조절법



3. 피임 도구 소개 + 리얼 후기


3-1. 콘돔

임신과 성병 감염을 둘 다 방지하는 유일한 피임방법.



- 오랄섹스에도 필요한가?

: YES. 상대의 성병 유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콘돔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성병은 오랄로도 감영 될 수 있다.


- 콘돔 사용방법

: 실제 세미나에서는 오이를 이용해서 보여줬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영상과  링크 첨부합니다.


- 콘돔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사람?

라는 질문을 대중에게 던졌고, 서양권 친구들은 성별을 불문하고 모두 손을 들었다. 당시 학교에는 무료 콘돔 박스가 있었으니 뭐. 


- 콘돔을 착용하는 것이 무드를 깨는 일이라고 여겨지는가?

No. 노콘노섹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혀있지만 물론 예외는 있을 것 같다. (프랑스) 하지만 나의 경우 여성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며 콘돔 사용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노콘으로 섹스를 한 경우가 있다. 그 경우 서로 성병이 없을 거라는 신뢰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3-2. 경구 피임약

: 다른 나라에 비해 한국 복용률이 유난히 낮음. 그러나  명백한 부작용은 고민해봐야 함. 




- 경구 피임약 원리

: 경구 피임약은 여성이 난소가 자연스럽게 형성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인공적으로 만든 것. 이를 복용함으로써 몸이 임신상태로 착각하게 하고, 이로써 배란을 억제.


- 부작용 / 긍정적 효과

: (부정적) 우울증. 매스꺼움, 편두통 혈압상승, 가장 위험한 건 혈전 발생. 혈전이 혈관을 막으면 폐색전증, 심장마비, 뇌졸중 가능성이 있다.  실제 독일 친구의 여동생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던 중 가벼운 뇌졸중을 경험함.  -> 이 부분에 대해 독일 친구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을 지적

: (긍정적) 규칙적인 생리, 난소암 발병 가능성 낮춤, 여드름 감소.


- 덴마크에서는 60% 이성과의 첫 관계 시에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고, 관계를 자주 가지게 되면 90%가 경구 피임약을 복용. 프랑스는 15-29세 여성들 중 70%가 복용. 한국은 약 3% 

-> 서양권에 비해 동양권에서 경구 피임약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을 그날 세미나를 통해 알 수 있었다.


- 프랑스/덴마크의 경우 처음 관계를 시작할 때 전담 의사에게 자신의 몸에 맞는 경구 피임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많음. -> 만약 한국에서도 산부인과를 가는 게 부끄러운 일이 아니고, 자신의 몸을 잘 아는 의사가 추천하는 약을 먹는다면 불안감이 훨씬 줄어들지 않을까?


- 복용방법

:   참고하세요.



3-3.  IUD (자궁 내 피임장치) 


3-3-1. 호르몬 IUD

: 한국에서는 잘 안 알려져 있지만 유럽권 아이들에게는 꽤 유명한 방법. 한번 설치하면 3-5년 피임 걱정을 안 해도 된다. 




-작용 원리

: 작은 T자 모양의 플라스틱을 자궁 안에 넣어서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방출. 호르몬이 자궁경부 점액의 점도를 증가시켜 정자의 이동을 억제하고 자궁 내막을 얇게 해 수정 방지 


- 지속기간

: 한 번 시술 시 3~5년 지속. 중요한 건 그 기간 동안 생리가 줄어들거나, 짧아지거나 아예 안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이 기구를 사용하는 3명의 친구들 모두 생리 반응이 달랐다. 두 명은 초기 3달 동안 계속 약한 출혈 + 생리통처럼 배가 무겁다가 2년째 전혀 생리를 안 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친구의 경우 생리를 불규칙적으로 적은 양만 한다고 한다. 즉 사람마다 반응이 다른데 IUD를 삽입하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다. 


- 부작용

: 기분변화, 피부 트러블, 가슴 팽창 -> 이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지 제거 가능


- 시술방법/가격

병원에서 시술 가능. 독일 및 덴마크에서는 약 40만 원, 영국에서는 무료, 한국에서는 약 30만 원 정도. 시술 시간은 단 5초다. 5초 동안 아프면 끝. 1주일 뒤 병원에 가서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 빼내는 것도 마찬가지로 5초면 된다. 



3-3-2. COPPER IUD 


- 작용원리

:무균성 염증을 일으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방지 


- 지속기간

5년 


-장점/단점

: 호르몬 변화를 일으키지 않음/ 생리가 더 힘들어질 가능성 존재. 


*대부분 생리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큰 부작용 때문에 호르몬 IUD를 택했다고 함.


4. 임플라논(Contraceptive Implant) 

: 팔에 삽입. IUD와 다르게 전체 몸의 호르몬을 조절. 




- 작용원리

: 팔 위쪽에 작은 플라스틱을 심는다. 프로게스토겐을 혈관에 내보내서 임신을 방지. 


- 지속기간

3~5년 


- 단정/장점

: 플라스틱을 느낄 수 있음 /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약해지거나 혹은 완전히 멈출 수 있다. 친구는 5년 동안 전혀 생리를 하지 않았지만 지인은 초기 5개월 동안 불규칙적인 생리를 경험했다고 함. 에스트로겐을 사용하는 피임방법이 불가능한 사람 또한 시술 가능 


- IUD와 차이점

IUD는 자궁 내에서 작용하지만 임플라논은 전체 몸의 호르몬을 조절 -> 이 때문에 독일 의대생 친구는 IUD를 택했다고 함.


- 시술 방식/가격

미국 일부 주에서는 청소년 층 대상으로 무료로 시술해주었다고 한다. 그 덕분에 내 친구 또한 어느 날 병원에 가서 팔에 박고 왔다고. IUD와 마찬가지로 잠깐 아프고 끝. 



5. PrEP Medicine 

:에이즈 감염 확률을 낮추기 위한 약 




-소개

에이즈 감염환자는 아니지만, 에이즈 감염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 에이즈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복용

유럽 내에서는 게이 커뮤니티에서 유명. 모든 성 복용 가능 


- 처방방법

독일의 경우 처방전이 있어야 함. 가격은 한 달에 20만 원 정도. 매일 복용할 필요는 없지만 꾸준히 복용해줘야 90% 정도대의 예방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함. 


- 부작용

이 약을 소개한 친구는 독일 게이 친구였는데, 그 친구가 아는 바로는 큰 부작용은 없다고 했지만 의학적으로 확인은 필요할 듯. 



6. Dental dam

: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오럴 섹스를 위한 콘돔




-소개

구강 섹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성병을 막기 위해 오랄 섹스 시 사용하는 라텍스 막. 치과에서 진료 시 입에 사용하는 라텍스와 같은 원리. 입 대신 여성의 성기에 부착하는 원리. 


- 사용

유럽 내 레즈비언 커뮤니티에서 소개받아 알게 되었는데,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함 (영상)  콘돔을 잘라 얇게 펴서 대신 사용하는 경우도 많음. 





이 세미나를 통해 나는 호르몬 IUD 삽입을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늘 콘돔과 경구 피임약 사이에서 고민했던 나였기에 이 정보들을 알게 된 후 선택지가 훨씬 넓어진 느낌이고, 선택지가 많다는 건 그만큼 많은 자유를 가지게 되었다는 뜻이기에 기쁘다. 영어로 된 글을 번역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이 글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었다. 적어도 이 정보들은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으니까. 


더 많은 여성 의학 관련 내용들이 공개적으로 다뤄졌으면 한다. 경구피임약을 가지고 다니는 여자는 발랑 까진 여자라는 개소리에서 벗어나 우리 몸을 위해, 더 자유로운 삶을 위해 이런 정보들이 많이 공유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 한 가지, 이 세미나는 단순히 정보전달 및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한 것이기 때문에 선택은 꼭 병원 상담 후 진행하시길!  

매거진의 이전글 이토록 다른 우리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