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은 "Just Do It" 이다. "일단 한번 해봐" 라는 뜻으로 자신의 한계를 걱정하기 보다는 우선 도전해 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이 문장은 나이키의 핵심 슬로건으로서 끊임없는 도전 정신을 나타내고 있다. 내가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도 바로 이 슬로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도전앞에 수없이 망설인다.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혹시라도 결과가 좋지 못하면 어떻하지?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별것 아닌 경우도 많다.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두려움은 점점 커지며 가능성 보다는 불가능을 더 많이 생각한다.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그래서 해본 사람은 언제나 자신감이 넘치고 당당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기회를 놓쳤다.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잃은 채 포기한 삶을 살았다. 과거의 그 상황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내 인생은 아마 지금과는 또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생각해보면 후회되는 상황들이 많았다. 스무살 때 대학교에 합격하고 첫 방학때 리조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었다. 아마 강원도 어디쯤으로 기억한다. 한달간 숙식을 하며 음식점에서 일을 했는데 중간에 힘들어서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갔었다. 처음으로 집과 떨어져 혼자 지냈던 것도 포기한 이유중에 하나고 태어나 난생 처음 그렇게 힘든 일을 해본 경험도 그만두게 된 이유중에 하나였다. 만일 그때 한달의 시간을 다 채우고 성공적으로 아르바이트를 완료했다면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그때의 경험이 아직도 마음 한켠에 짙은 후회로 남아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자신감이 부족했다. 자신감 부족은 도전을 망설이게 했고 누군가에게 끌려다니는 삶을 살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주체적이지 못했고 수동적인 삶을 살았다. 머릿속으로는 "나도 한번 해보고 싶다" 생각했지만 그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진 경우는 없었다. 그런 상황에서 항상 이런 저런 핑계가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하게 방해했다. 남의 눈치도 행동하는데 방해 요소였다. 나는 남의 눈치를 많이 살폈다. 내가 이 행동을 함으로써 혹시 누군가에게 나쁜 영향이나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에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그런 모든 것들이 나의 행동을 제약하는 요소들이었다. 수동적인 삶은 도전을 거부하고 현재에 안주하도록 나를 부추겼다. 아무런 변화없이 그저 오늘 하루를 버티는 것으로 만족하며 행복하지도 즐겁지도 않은 인생을 살았다.
2024년 3월쯤으로 기억한다. 아내와 나는 오래전부터 함께 타투를 하기로 약속했다. 손가락이나 손바닥처럼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레터링 타투를 해보고 싶었다. 아내에게 이번 기회에 한번 같이 하러 가자고 말했는데 아내는 지금 말고 다음 기회에 하자고 했다. 나는 혼자서라도 꼭 하고 싶은 마음에 집 근처 타투하는 곳을 알아보고 예약해서 찾아갔다. 처음부터 생각해 놓은 글자는 "Just Do It"이다. 타투 사장님은 좋은 글이 많은데 왜 하필이면 이 글자로 하느냐고 물어보았고 나는 가장 좋아하는 문장이라 이 글자로 해달라고 했다. 타투 사장님은 이 글자로 타투를 하는 사람은 내가 처음이라고 했다. 그때 왼쪽 팔에 타투를 새겼다. Just Do It을 새기며 더 행동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단지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그냥 한번 해보기 위한 행동으로 나서는 사람이 되기를 원했다. 힘든 상황에서는 왼쪽 팔에 새겨진 Just Do it을 보며 용기를 내고 있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도전을 이어오고 있다. 독서, 글쓰기, 운동, 사업 등 모든 상황 앞에서 그저 가만히 있기 보다는 하나씩 도전하며 나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느리지만 꾸준히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비록 잘하는 것은 없지만 꾸준히 하나씩 쌓아가고 있다. 내가 지금 잘 할 수 있는 것은 꾸준함뿐이다. 도전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매일 루틴을 지켜나가며 나라는 사람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
이렇게 최소 10년 반복하면 결국 잘 풀린다
1.나아지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아도 그냥 하라
2. 매일 1시간 이상 꾸준히 운동해야 버틸 수 있다.
3. 고민할 시간까지 아껴서 자꾸 더 시도해 보라
4. 최대한 평정심을 유지하며 자신을 지켜라
5. 시니컬하게 사는 것은 자신에게 좋지 않다
6. 잠깐의 이득을 위해 원칙을 포기하지 말라
7. 좋은 책을 읽고, 깊이 생각하고, 매일 써라
8. 에너지를 빼앗는 모든 존재로부터 벗어나라. - 김종원 작가-
---------------------------------------------------------------------------------------
김종원 작가의 말처럼 위 8가지를 10년간 꾸준히 이어간다면 분명 잘 풀릴 것이다. 결국은 꾸준함이다. 도전도 꾸준해야 성공할 수 있다. 한번의 도전으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시도하고 도전을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 그래서 무엇보다 우리에게는 Just Do It의 정신이 필요하다. 두려워 할 필요없다. 그저 한발을 앞으로 내 딛으면 된다.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문을 열고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 보자. 문을 여는 순간 이미 우리는 기존의 내가 아닌 새로운 내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7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