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자신은 아직 준비가 덜 되었다고 생각하고 완벽하게 준비된 상태로 무언가를 시작하려고 한다. 하지만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일단 시작해서 깨지면서 몸으로 실전 경험을 익히는 것이다. 내가 상상하는 모든 걱정은 묻어두고 일단 시작부터 하자." <나는 공부로 부자가 되었다 >
우리가 시작을 두려워 하는 이유는 일단 준비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준비없이 무작정 일을 시작하면 크게 잘못이라도 될까봐 두려운 마음이 있어 쉽게 시작하지 못한다. 시작앞에 망설이며 준비라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그 일을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당신도 그런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무엇인가를 하려고 생각하고 상상하지만 막상 그 일을 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간 경험들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 일을 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이유는 대부분이 준비에 대한 압박과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만일 준비없이 무작정 생각하는 일을 시작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결론은 아무일도 벌어지지 않는다. 준비를 많이 하고 시작하던 준비 없이 시작하던 시작한 이후에는 별반 차이가 없다. 시작이라는 문턱을 넘어선 순간 내가 상상했던대로 일은 흘러가지 않는다. 내 상상의 한계를 넘어선 일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시작하기전 나의 상상은 그저 우물안 개구리가 생각하는 만큼의 아주 작은 것에 불과할 뿐이다. 그래서 우선 시작이 중요하다. 지금 당장 여기서 시작하겠다는 용기를 가지고 한 발을 내딛고 앞으로 나아가는 시작이 모든 두려움을 없앨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시작을 위해서는 아주 작은 용기 하나만 있으면 된다. 그 작은 용기가 없어 시작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시작에 대한 걱정을 잠시 내려놓고 일단 시작부터 하고 나면 두려움은 어느새 흥분으로 바뀌게 된다.
시작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면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내가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외로 나 자신이 잘 해내는 것을 보며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하고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물론 시작하고 처음부터 모든 일들이 술술 잘 풀리지는 않는다. 장애물도 있을 것이고 진흙탕을 걸어갈 수도 있고 때론 넘어지고 깨지는 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았다면 절대 경험해보지 못할 일들이며, 시작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한계를 깨닫게 된다. 시작을 통해 나를 성장시킬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들을 얻는다. 시작만 했을 뿐인데도 시작하지 않은 사람과는 큰 간극이 존재한다. 따라서 완벽한 준비를 통해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아무런 준비가 없어도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용기가 더 중요하다.
내가 지금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아무런 준비없이 그냥 시작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2년전 독서를 시작한 계기도 어느날 갑자기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바로 그날 당장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기 시작한 이후로 글쓰기, 블로그, SNS, 운동 등 생각나는 것들이 있으면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에 옮겼다. 하고 싶은 일들이 자꾸만 생겨났고 큰 고민과 걱정없이 무작정 시도했다. 결과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새로운 모험을 떠난다는 기대감이 시작을 더욱 부추겼다. 아직 이 세상에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이 너무나 많다. 그 모든 것을 한번씩 해봐도 평생 다 못하고 죽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지금 무엇인가를 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시간을 보내는 것은 죽기전에 후회로 남게 된다.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깊은 생각하지 말고 바로 떠나야 한다. 취미 생활을 하고 싶다면 바로 시작해야 한다. 지금 우물쭈물하며 보내는 시간들은 나중에 결코 다시 돌아오지 못하는 시간들이다.
"네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이다" 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늘 시작하지 못하고 보낸 시간은 두고두고 후회로 남는다. 분명 우리 마음속에는 하고 싶어도 여러가지 현실적인 상황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는 일들이 있다. 그 현실적인 상황은 시간이 지나도 결국 개선되지 않는다. "나중에 형편이 좀 나아지면 해야지, 돈이 좀 모이면 해야지, 여유가 생기면 해야지" 라는 생각들은 시간이 지나도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지금 없는 돈이 나중에 많이 생길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없는 돈은 계속 없다. 결국 지금 그냥 생각없이 시작하는 것이 후회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다. 지금도 생각만 하고 시작하지 못하는 일들이 있다면 우선은 아주 작게라도 한번 시작해 보자. 시작한다고 당장 무엇인가 크게 달라질 것 같지만 시작해보면 생각보다 별것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준비만 하다가 시작도 못하고 그냥 끝낼 것인가? 아니면 무작정 시작해보고 깨지면서 하나씩 배우는 것을 선택할 것인가?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7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그리스인 조르바>,<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슈독>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