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by 아침사령관


행복.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한다. 불행을 일부러 원하는 사람은 당연히 없다. 그 행복을 위해서 지금 이 순간을 애쓰며 참고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과연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돈, 사랑, 가족, 명예, 건강, 자기만족....각자 원하는 행복의 모습은 저마다 다를 것이다.


나는 예전에 돈이 충분히 많다면 행복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 돈이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하기 때문에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다고 믿었다. 이 믿음은 아직도 유효하다. 지금까지 풍요롭게 많은 돈을 가져본 적이 없기 때문에 충분히 많은 돈이 있다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돈을 가져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 10억, 100억, 1000억? 각자 돈에 대한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얼마의 돈이 있어야 행복해질 수 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나는 지금으로서는 10억만 있어도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10억이 생기면 정말 행복할까? 가정이기는 하지만 10억이면 집 대출 갚고 몇년 정도는 일 안하고도 살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다. 10억이라는 돈은 언젠가 연기처럼 사라진다. 아무리 투자를 열심히 해서 잘 불린다고 해도 꾸준한 수입이 없는 이상 10억으로 남은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 10억은 잠시의 행복은 줄 수 있을지 몰라도 평생동안 행복을 책임질 수 없다.


그렇다면 100억이 생기면 행복할까? 100억이라는 돈이 실감이 되지는 않지만 우선 생긴다면 무조건 행복할 것 같다. 하지만 평생 만져본적 없는 100억이 갑자기 생긴다면 이 돈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생길까? 그건 아닐 것이다. 100억이라는 돈은 행복과 더불어 불행도 함께 데리고 온다. 100억을 제대로 관리할 능력이 없는 이상 오히려 혼란과 분쟁이 발생해 돈이 없었던 시절보다 더 불행해질 수 있다.



돈이란 있다가 없을수도 있고 없다가 있을 수도 있다. 돈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능력이 되는 사람에게는 그 능력에 맞는 돈의 크기가 주어진다. 지금 나는 내 능력만큼의 돈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고 갑작스럽게 큰 돈을 얻으면 내 능력을 벗어나기 때문에 돈은 오히려 행복이 아닌 불행이 되고 만다.


지금까지 없었던 돈이 앞으로 생기지 말라는 이유는 없지만 그렇다고 생기리라는 보장도 없다. 돈은 정해져 있지 않고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변수가 많은 존재다. 행복을 그런 변수에서 찾으려고 하면 언제나 불행을 껴안을 수 밖에 없는 운명이 된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_(4).jpg?type=w773





행복은 꼭 돈이 아니더라도 많은 곳에서 찾을 수 있다. 주변 사람과의 좋은 관계, 특히 가족과의 관계, 그 안에서의 사랑은 우리가 살아가는 가장 기본적인 행복중에 하나다. 함께 식사를 하고 여행을 가고 아이가 크는 모습을 보며 부모님에게 효도하는 것들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자주 마추치는 장면들이다. 하지만 너무 가까이, 너무 자주 마주하는 장면들에서 우리는 자칫 가족의 소중함을 잊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저녁에 모여 함께 식사를 하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평범한 모습에서 행복은 쉽게 찾을 수 있다.


행복은 결코 멀리 있거나 지금 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주변을 잘 관찰하면 평소에 눈치채지 못하고 지나치는 아주 작고 사소한 관계나 행동, 모습을 통해서 행복의 조각들을 만날 수 있다.



"언젠가 많은 돈을 벌면 그때 행복해야지" 행복은 미루는 것이 아니다. 또한 나중에 찾아서도 안된다. 지금 이 순간 내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 이미 행복은 들어있다. 그 소소한 행복 속에서 우리는 진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이 거창하다고 생각하면 평생 행복을 만날 수 없다. 행복은 작은 행복의 조각들이 조금씩 쌓이고 쌓여 진실된 행복으로 이어진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 걱정, 근심은 지금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좌절과 고통으로 날려버리지 말고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자.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삶은 무조건 행복하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7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그리스인 조르바>,<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슈독>, 7월<폴리매스>, <나는 공부로 부자가 되었다>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흔의 끝자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