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를 회복하는 시간

by 아침사령관


불행에도 기간이 있을까? 아주 안 좋은 일을 겪으면 얼마동안 힘든 시간을 겪어야 할까? 나는 그 시간을 적게는 일주일에서 많게는 한달 이상을 마음 속으로 아픔을 감내하며 홀로 상처를 치유하는 나만의 불행 극복 시간을 가졌다. 주로 사회생활 하며 큰 실수를 하거나 실패를 했을 때 불행함을 느꼈고 그 불행에서 다시 원래대로 원상복구 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치유 시간이 필요했다. 내성적인 성격이라 쉽게 누군가에게 털어놓지 못했고 한번 받은 마음의 상처는 꽤 오랫동안 나를 괴롭히며 떠나가지 않았다. 그 상황에서는 내 마음도 우울했고 세상 역시 잿빛으로 우울하게 보였다. 무엇을 해도 재미가 없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게 나의 우울함을 전하며 그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그 당시의 나는 무엇이 그렇게 힘들었을까? 한두번의 실패로 인생이 끝나는 것도 아닌데 그 실패로 인한 마음의 상처는 오랫동안 나를 따라다니며 시도때도 없이 스스로 불행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오랜 시간 우울해 한다고 달라지지는 건 조금 더 망가진 내 마음밖에 없었다. 나 스스로가 "나는 불행한 사람이다"라고 백번 말해봐야 바뀌는 사실은 아무것도 없다. 나의 불행함이 절박함을 증명하지는 않는다. 타인에 비추어진 나의 불행한 모습은 삶의 초보자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나의 실패를 자책하고 내면으로 깊숙하게 숨어버릴수록 우울감은 더 커져갔으며 점점 회복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내가 그 당시로 다시 돌아간다면 실패한 나에게 "그건 너에게 아무것도 아닌 그저 스쳐지나가는 잠깐의 점과 같은 일이야"라고 다독여주고 싶다. 실패한다고 인생이 망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한번 넘어졌을 뿐이다. 넘어지면 그냥 털고 일어나면 그만이다. 그냥 한번 웃고 다시 걸어가면 된다. 실패가 불행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 실패한 사람은 모두 불행해야 맞을까? 아니다. 실패해도 웃으면서 다시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실패해도 웃으며 다시 걸어갈 수 있는 사람은 회복탄력성이 좋은 사람이다. 그들은 실패로 우울할 틈이 없다. 다시 심기일전해서 또다시 도전을 이어간다. 그들에게는 실패했다는 사실보다 도전한다는 더 멋진 동기부여가 있다. 도전하고 또 도전하며 하나씩 성취함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_(8).jpg?type=w773





지금의 나는 실패에 관대하다. "뭐, 그럴수도 있지. 다시 하면 되지" 실패를 너그럽고 여유있게 바라보면서 이제는 마음의 상처를 덜 받는다. 누군가 나에게 "지금 네가 이럴때야?"라고 역정을 내기도 하지만, 한번 실패했다고 인생마저 실패한 것이 아닌 이상 웃지도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실패로 내 인생이 끝나지 않기 때문에 한번 크게 웃고 다시 준비해서 도전하면 된다. 실패로 마음 아파하며 오랜시간 불행을 껴안을 필요가 없는 이유다. 내일은 또 내일의 태양이 떠오르고 우리들 역시 다시 도전하며 열정을 이어나가면 된다. 그렇게 우리는 오늘 실패하고 내일 다시 도전한다.



우리는 내일을 살 준비가 되어 있다. 실패는 슬프기는 하지만 오늘로서 끝내고 불행의 고리를 끊자. 나의 웃음은 불행에게 보내는 경고이자 신호다. 불행을 오래 간직하고 있어야 절대 나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다. 매 순간 어려운 고비마다 웃으며 불행을 쫓아내자. 나는 이제 웃으며 다음을 살아 갈 것이다. 오늘의 나의 실패는 웃음으로 내일을 다시 시작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렇게 하루하루 웃으며 실패를 극복해 나간다면 불행의 유효 기간은 숨 쉴 틈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7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그리스인 조르바>,<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슈독>, 7월<폴리매스>, <나는 공부로 부자가 되었다>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18년을 꾸준히 버틴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