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색깔이 나의 개성이다

by 아침사령관


"자신만의 강점과 개성을 찾으세요, 좋은 인상을 주면서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세요, 보랏빛 소가 되세요. 시대적 요구입니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요? 아닙니다. 모난 돌 만이 세상을 바꾸고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됩니다. 평범함의 환상에서 벗어나 오늘 당장 행동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보세요. 남들과 다르게 살아야 진짜 나로 살 수 있습니다." <마흔, 더 늦기 전에 생각의 틀을 리셋 하라>




튀지 말라는 소리를 어릴 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다. 가만히만 있어도 중간만 간다는 말 역시 튀면 중간도 가지 못하기 때문에 가만히 있으라는 말이었다. 그런 가르침들이 나의 개성을 제대로 뽐내지 못하고 꾹꾹 눌러 마음 깊은 곳으로 밀어냈다. 사람들 앞에 잘나서지 못하고 부끄러움이 많아 말도 잘 못한다. 나만의 브랜드? 개성이 없으니 브랜드로 내세울 것이 하나도 없다. 나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을 잘하고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아는 것이 없다. 개성이 없다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모른다는 뜻이다. 사람은 각자 모두 개성을 가지고 있다. 개성이 없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자신의 개성을 모른다는 것은 결국 자신에 대해 솔직히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고 말했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나보다 오히려 남에 대해 더 자세히 안다. 나에 대한 관심을 갖기보다는 남에 대한 관심이 더 많다. 결국 상대방의 눈치를 보며 내 의지가 아닌 다른 사람의 의지대로 움직인다. 이 모든 것들이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우선 나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나에 대해 잘 알고 나의 개성, 매력, 뾰족함, 차별성을 찾아야 한다. 나의 한계가 어디까지 아는 사람은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우리는 한계를 모르기 때문에 한계 안에서 안주하고 머무른다.




각종 SNS에는 자신의 개성과 그들이 깨달은 인사이트를 알리기 위한 사람들로 붐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두 그들만의 스타일과 차별성이 돋보인다. 인플루언서들은 특히 개성이 더욱 강하다. 평범함으로 남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성공하는 시대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자기만의 무기가 확실한 사람이 두각을 나타내며 소위 튀어야만 남들에게 기억되고 각인된다. 조용히 가만히 앉아 있으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내가 스스로 나 자신을 홍보하고 알려야만 누군가 나에 대해 알아준다.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은 감추어야 할 약점이 아닌 남들과 다름을 알릴 수 있는 큰 장점이자 매력이 되고 있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_(9).jpg?type=w773




평범함을 거부하고 차별성, 독특함을 가진 사람들이 몰려오고 있다.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간다. 누가 뭐라고 해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실패 앞에서 당당히 자신의 실패를 널리 알리고 다시 도전한다. 과거의 유물들을 답습하지 않고 자신만의 판단으로 재해석하고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외모가 뛰어난 사람, 돈이 많은 사람, 배움이 많은 사람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잘나가는 사람들이 아닌 보통 사람이면서도 자신의 색깔이 확실한 사람이 이제 세상을 향해 그늘에서 양지로 움직인다.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도 깊은 공감을 주며 내 안에 웅크리고 있던 개성을 깨우고 있다.




자신을 알리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자. 이력서를 쓰며 자신을 어필하는 시대는 이제 사라지고 있다. SNS의 프로필만으로도 충분히 자기소개가 된다. 이름도 모르지만 이미 SNS의 닉네임만으로도 누구인지 충분히 알 수 있다. 그 사람이 궁금하면 SNS에 들어가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무슨 일을 하며 주로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가치관이 무엇인지 모든 것이 그들의 SNS에 고스란히 노출되어 있다. 그들의 글, 사진, 영상을 통해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충분히 이해한다. 자신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뾰족함을 더욱 키워야 한다. 뾰족하고 독특한 색깔이 이제 나만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어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며 진짜 나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글은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꽃으로 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