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뛰는 삶을 살자

by 아침사령관


여러분은 살아가면서 가슴 뛰는 순간을 몇 번이나 경험해 보셨나요? 저는 연애할 때, 결혼할 때, 아들이 태어났을 때를 제외하면 가슴이 쿵쾅쿵쾅 뛰었던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제 인생은 열정 없이 도전하지 않고 안주하는 삶에 만족하며 살아온 여정이었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저 누군가 시키는 대로 행동했습니다. 응당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시키는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했고,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만약 제가 그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어떤 결과가 올지, 현재의 안정된 삶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절대로 그 선을 넘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보이지 않는 경계선이 있었습니다. 그 선 안쪽에만 머물러야 했고, 그 선을 벗어나면 세상이 무너질 것만 같은 두려움이 제 몸과 마음을 휘감았습니다. 넘지 말라고 만들어 놓은, 보이지 않는 그 선을 열심히 지키며 살았습니다. 그 안에서는 비록 가슴이 뛰지 않았지만, 적어도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진정한 가슴 뛰는 일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도전할 때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억지로 해야 하는 일, 누군가 시킨 일인데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 잘 못하는 일을 만나면 두려움의 마음이 커지며 가슴은 요란하게 뛰었습니다. 이때의 심장 박동은 좋아서가 아닌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한 것입니다.


SE-ace2eb24-ca25-4204-ae48-2940fc517b33.jpg?type=w773 By Canva


저는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조달청 공공사업과 관련된 입찰 업무를 주로 진행하면서 제안서를 작성하고 PT를 해야 했습니다. 때로는 오프라인으로 조달청에 직접 가서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를 했어야 했죠. 10명 남짓한 심사위원들 앞에서 제안서를 발표할 때 제 심장은 미친 듯이 뛰었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해도 그 압도적인 분위기 속에서 제대로 된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발표 시간 15분, 질의응답 10분이 끝나면 어떻게 25분이 흘러갔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긴장한 채 그 힘든 시간을 버텨냈습니다.



이제는 긴장감으로 가슴 뛰는 일이 아닌,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도전하면서 좋아하는 일에 가슴이 뛰고 싶습니다. 우리는 무감각한 일상에서 벗어나 가슴이 설레는 삶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과거의 나를 벗어나 지금, 오늘부터 가슴이 뛰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은 거창하지 않습니다. 하루를 일찍 시작하며 누구보다 빠른 아침을 맞이하거나, 독서를 통해 상상력을 펼치거나, 글쓰기를 통해 내면을 들여다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일 운동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도 있죠. 평소 하고 싶었던 일을 찾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내 안에 숨겨져 있던 열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 가슴 뛰게 하는 요소들이 이미 숨어 있었습니다. 다만 우리가 바쁘고 귀찮아서 주변의 설렘을 미처 발견할 틈이 없었을 뿐입니다. 자신의 마음속에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불씨가 남아 있다는 것을 믿고 지금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훨씬 강한 사람입니다.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수많은 위기와 고난, 고통을 뚫고 여기까지 온 것입니다. 그 모든 과정을 헤쳐온 나이기에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을 더욱 믿어야 합니다.



기쁨으로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안주하는 삶을 살 것인지, 아니면 용기를 내어 새로운 도전을 찾을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그것은 여러분의 결정입니다.


하지만 강요에 의한 떨림이 아닌, 자신의 의지로 가슴이 뛰는 일을 하고 싶다면 과감히 새로운 도전을 선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내가 나를 믿고 도전을 선택한다면 우리 앞에는 새로운 세상이 기다리고 있고, 꿈꾸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DALL%C2%B7E_2025-03-14_05.57.36_-_A_person_standing_at_the_edge_of_a_mountain_tra.jpg?type=w773 By Chat GPT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무런 준비가 없어도 지금 한 발을 내딛고 시작하면 됩니다. 그 첫 발걸음이 여러분을 가슴 뛰는 세상으로 안내할 것입니다.


저도 이제는 자신의 의지로 가슴 뛰는 새로운 삶을 시작했습니다. 매일 읽고 쓰는 삶을 통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이고 남은 인생 동안 무엇을 해야 할지 조금씩 그 방향을 찾고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나이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작하겠다는 마음만 가지면 나이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시작하고 꾸준히 반복하면서 내 가슴이 뛰는 것을 경험해 보세요.



불안으로 인한 심장 박동이 아닌, 행복과 기쁨으로 인한 가슴 뛰는 일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찾아 떠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자아실현은 변화와 성장을 통해 성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아주 작은 변화가 나를 성장으로 이끕니다.


고민하고 생각만 해서는 절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가슴 뛰는 일은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찾아옵니다. 오늘부터 가슴 뛰는 일을 찾아 새로운 하루를 시작해 보세요!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름다운 중독의 힘, 독서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