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환경은 우리의 의지를 배려하지 않는다. 기다림은 무기력으로 돌아올 뿐이다. 결국 실패란 능력의 부족이 아니라 결단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그렇기에 삶을 지키고 역경을 돌파하려면 결국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 명확한 결단은 흐트러진 삶을 다시 조율하는 강력한 힘이다. 결단력은 원하는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지금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매듭은 무엇인가? 더는 머뭇거리지 말고, 단칼에 끊어내라. 특별한 변화는 언제나 결단에서 시작된다." <직진형 인간>
지금까지 평생을 살아오며 내 인생에 언제나 우유부단하게 대처했다. 물에 물탄 듯, 술에 술탄 듯 언제나 명확한지 않고 모호한 태도로 일관했다. 확실한 의지와 결단력이 없는 인생은 파도에 휩쓸려 정처 없이 표류하는 한 척의 위태로운 배와 같았다. 학생 시절 뚜렷한 목표 없이 공부를 했고 원하지 않는 대학에 어쩔 수 없이 성적으로 가야만 했고 사회생활에서도 내가 원하는 직업이나 직장이 아닌 내 능력에 맞는, 한마디로 사회가 짜놓은 프레임에 나를 욱여넣으며 맞춰 나갔다. 한 번도 내가 원하는 세상을 살아보지 못했다.
왜 나는 내가 원하는 세상을 살지 못했을까? 무엇이 나로 하여금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었을까? 결국 외부가 아닌 내부에 문제가 있었다. 결단력 있게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한 채 항상 미루고 미루어 시간을 끌었다. 다음에 해야지, 조금 더 완벽해지면 해야지 하며 현재의 편안함을 끝내 버리지 못했다. 나의 안전한 울타리를 벗어날 용기가 없었다. 지금의 편한 환경이 나를 떠나지 못하게 막고 있었다. 과거를 내려놓아야만 앞으로 달려나갈 수 있었지만 끝내 내 발목을 잡고 있었던 매듭을 풀지 못했다. 그렇게 점점 꿈과 희망을 잃은 채 다람쥐 쳇바퀴 도는 벗어날 수 없는 현실 세계를 반복했다.
변화는 언제나 한순간에 찾아온다. 오랜 고민이나 생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눈 깜짝할 사이의 짧은 결정이 결국 변화를 이끈다. 한순간의 결단이 운명을 결정한다. 꼬일 대로 꼬인 나의 매듭은 그 어떤 방법으로도 풀리지 않는다. 한 번에 베어내야 한다. 고민만 하고 있어서는 절대 끊어낼 수 없다. 오랜 세월 나를 붙잡고 있었던 나의 매듭은 결국 돈이었다. 마음속으로는 많은 돈을 벌고 싶어 열심히 일을 했지만 돈은 모이지 않았다. 그리고 나의 꿈들은 돈을 벌어야지만 시작될 수 있었다. 돈이라는 물질적인 경제력이 선행되지 못하니 그 뒤에 있는 꿈들이 현실이 될 리가 없었다.
이제는 돈에 대한 생각을 내려놨다. 지금도 없는 돈이 앞으로도 생겨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과거부터 돈을 좇았지만 아직도 돈은 내 편이 아니었다. 이제는 돈에 대한 환상을 놔줄 때다. 완벽한 기회는 없다. 돈이 많아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날은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돈이 없어도 충분히 꿈에 도전할 수 있고 꿈을 이룰 수 있다. 돈이라는 장애물을 치우자 비로소 내가 가야 할 방향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를 붙잡고 있었던 매듭을 단번에 잘라내자 홀가분해지며 날아오를 수 있는 마중물이 생겼다.
마음의 짐을 언제까지 안고 살아야 할까? 절대 풀리지 않는 매듭을 언제까지 발목에 묶고 살아야 할까? 내가 끊어내지 못하면 그 누구도 나의 매듭을 풀 수 없다. 그 매듭을 끊을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이다. 기다리기만 한다면 매듭을 끊을 기회는 영영 오지 않는다. 지금 바로 행동하자. 나에게 묶인 매듭을 바로 끊어내자. 스스로 결단해야만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 더 이상의 머뭇거림이나 망설임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는 결단의 시간이 찾아왔다. 선택의 당신의 몫이다. 이대로 매듭을 안고 살아갈 것인가? 과감한 결단력 있는 선택으로 매듭을 끊어낼 것인가?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