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의 중요성과 몰입의 관계

by 아침사령관


수많은 정보의 소음 속에 휩싸여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칠 때가 많다. 오늘 할 일의 목록을 만들며 우선순위를 만들어 무엇을 먼저 할지, 그리고 나중에 할지 정해 놓지만 유혹의 손길에 시선을 뺏기며 우선순위는 엉망진창이 된다. 하루를 돌아보며 무엇을 했는지 생각하지만 오전에 계획한 일들은 전혀 하지 못한 채 무의미한 시간들로 가득한 후회만 남는 하루가 된다. 왜 우리는 쉽게 집중력을 빼앗길까? 무엇이 그토록 우리에게서 집중력을 앗아가는 것일까?



우리는 너무나 산만하다. 즉 멀티태스킹 능력이 우리를 집중과 몰입에서 멀어지게 한다.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하지 못한다. 책을 읽으며 핸드폰 메시지를 확인하고 점심에 무엇을 먹을지 생각하며 저녁에 만날 사람과 무엇을 할지 고민한다. 한 가지 일에 모든 집중력을 쏟아부어도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집중력의 분산은 의욕을 낮추며 마음에 들지 않는 결과로 이어진다. 핸드폰 세상의 수많은 쇼츠와 유튜브의 영상은 시도 때도 없이 우리의 시선을 빼앗으며 발목을 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어릴 때 돋보기를 가지고 태양빛을 집중해 종이의 한가운데를 태워서 구멍을 낸 경험을 모두 갖고 있다. 햇빛은 고루고루 분산되어 있을 때는 따뜻하고 밝은 이미지를 갖지만 한 군데로 모으면 엄청난 에너지를 갖고 폭발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이 바로 몰입의 힘이다. 에너지를 한 군데로 모으면 상상할 수 없는 결과물이 도출된다. 우리가 평소에 멀티캐스팅으로 인해 집중력이 분산되어 제대로 된 결과물을 얻지 못하지만 만일 모든 에너지를 최고 우선순위에 맞추고 그곳에만 집중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가 선제되어야 한다. 방향이 여러 군데로 분산되면 효율적인 에너지 집중이 되지 않는다. 단 하나의 명확한 목표에 화살을 날려야만 정확하게 과녁에 맞는다. 주변의 노이즈로부터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 노이즈를 차단하고 단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한 곳으로 집중된 에너지는 과녁을 뚫고 저 멀리 우주까지 날아간다. 그동안 망망대해를 표류하며 정처 없이 떠돌았던 이유는 모두 어디로 가야 할지 정확한 방향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무엇에 집중할지 목표를 세웠다면 목표를 향한 전진만이 남았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png?type=w773




삶에 집중력과 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대로 집중력과 몰입을 방해하는 환경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 것이다. 적절한 디톡스 타임은 무절제한 핸드폰 사용을 줄임으로써 숏츠나 유튜브의 자극적인 영상으로부터 집중력을 되찾아올 수 있다.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면 결국 남는 것은 우선순위일 뿐이고 우리는 온전히 집중을 통해 몰입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에너지는 그냥 놔두면 흐트러지고 분산되어 제구실을 하지 못한다. 에너지를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질서와 규칙을 부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때 몰입은 최고의 집중을 선사한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보에게 필요한 것은 신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