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시작을 위한 가장 좋은 순간은 바로 지금

by 아침사령관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도전을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일들을 마주합니다. 시작을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지만, 사람마다 그 과정은 다릅니다. 어떤 이는 빠르게 준비하여 곧바로 시작하는 반면, 또 다른 이들은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시작합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준비만 하다가 결코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유형에 속하시나요?


저는 오랜 시간 준비 기간을 거쳐서 시작하는 타입이었습니다.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속으로 오래 곱씹으며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시작하지 못하고 생각만으로 끝난 일들도 수없이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에서는 행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생각에 그치지 말고 바로 행동으로 옮겨 시작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둡니다. 왜 행동하라고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에서 끝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기 때문에 실제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시작을 위해서는 생각에서 행동으로 옮겨가는 시간이 길어서는 안 됩니다. 생각이 길어질수록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은 점점 줄어듭니다. 오늘 할 일이 있는데 생각만 하고 결국 시작하지 못하면 내일로 미뤄지고, 내일도 시작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두렵고 불안한 일입니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생각 속에만 머물고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실패를 부정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또 다른 기회라는 긍정으로 해석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일에 실패는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실패가 두려워 시작을 망설이면, 성공에 이르는 길은 끝없이 멀어만 보입니다.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언제일까요? 바로 지금입니다.


지금 시작하지 못하면 차일피일 미루어지며 언제가 될지 모른 채 하염없이 시간만 흐릅니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 속에 하고 싶은 일들을 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언제 시작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 채 시간만 보내게 됩니다.


"오늘은 날씨가 추우니까 좀 따뜻해지면 시작해 볼까?", "요즘에 회사 일이 너무 바쁘네. 바쁘지 않으면 시작해야겠다.", "몸이 너무 안 좋아서 좀 회복되면 시작해야겠다.", "오늘 약속이 있어서 내일부터 해야겠다." 이런 핑계들이 쌓여가면서 결국 나중에는 하지 않을 더 많은 이유를 찾게 됩니다.


시작은 미루어질수록 더 큰 무게감이 쌓여 행동으로 움직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시작하기에 좋은 때는 따로 없습니다.


제가 작년에 회사를 그만두고 독립해서 1인 기업을 시작할 때 주변에서 모두 말렸습니다. "지금처럼 경제가 좋지 않은데 사업이 잘 될까?"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경제가 좋았던 적이 있을까요? 작년에도 좋지 않았지만 올해는 더 좋지 않습니다. 내년이라고 경제가 호황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내년에는 더 경제가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시작을 피하기 위한 핑계만 쌓여갈 뿐입니다.


DALL%C2%B7E_2025-03-18_06.00.16_-_A_motivational_scene_of_a_person_standing_at_th.jpg?type=w773 By Chat GPTn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없습니다. 모두가 실패한다고 할 때 누군가는 성공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위기에서 기회를 찾습니다. 모두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만의 돌파구를 찾아냅니다.


레드오션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이 있고 블루오션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무리 상황이 좋지 않아도 분명 시작하고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 결과가 좋든 나쁘든 시작했기 때문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출발선에 서서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계속 서 있기만 해서는 아무런 결과도 만들 수 없습니다. 시작하고 달려봐야 내가 느린 속도로 달리는 사람인지 빠른 속도로 달리는 사람인지 알 수 있고, 주변에 달리고 있는 사람들과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작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시작한 이후에 나에게 찾아올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삶을 완벽히 예측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계획을 열심히 세우고 계획대로 되기를 원하지만, 인생에는 수많은 변수와 미지수가 존재합니다.


계획을 해도 불확실하고 계획을 하지 않아도 불확실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은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도전하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시작했다고 해서 무조건 실패하는 것도 아니고 성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으면 성공도 실패도 없습니다. 시작했기 때문에 실패나 성공 모두 그 자체로 우리에게 성장을 안겨줍니다.


새로운 일에 앞서 두려운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 모두 시작이라는 단계가 있었고, 초보를 거쳐 중수, 고수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시작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누구에게나 처음 시작은 똑같이 두렵습니다. 출발선에서 첫 한 발을 딛기가 어려울 뿐이지, 그 다음부터는 수월하게 걸어나갈 수 있습니다.


시작을 계속 미루고 있다면 오늘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걱정하고 고민하지 말고 바로 지금 시작해 보세요. 시작 이후의 결과는 아무도 모릅니다. 시작하기에 아주 작은 용기 하나만 있다면 우리는 오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가 시작의 첫 날입니다.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시작을 미루고 있었던 일들이 있다면 오늘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닫힌 문 너머 또 다른 문이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