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기세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대체적으로 소극적이고 무기력하며 삶에 활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감이 부족하면 나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게 된다. 기회가 와도 움츠러들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발목을 잡는다. 도전을 망설이고 피하게 되면서 자신감은 더욱 떨어진다. 한번 떨어진 자신감은 악순환을 반복하며 다시 회복되지 못한 채 포기한 인생을 살아간다. 자신감이 부족한 결과 인생은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헤매며 수렁의 늪에 빠져든다.
반대로 자신감이 넘치면 선순환이 이어져 세상을 보는 시야가 훨씬 넓어진다. 같은 문제라도 할 수 있을까? 가 아닌 어떻게라도 해보자!로 바뀌고 도전과 시도가 늘어나며 그 과정을 통해 배움을 챙길 수 있다.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며 자연스럽게 실력이 쌓이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 단단해지고 수레바퀴는 더 빨리 굴러가게 된다.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은 자신의 인생 페달을 더욱 빠르게 돌리며 누구보다 빠르게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다. 단지 자신감만 가져도 운명은 바뀐다.
근자감이라는 말이 있다. 근거 없는 자신감, 아무것도 없지만 자신감만 있어도 기세는 살아난다. 완벽해야지만 자신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음에도 오로지 자신감만으로 승부한다. 자신감은 결국 용기로 이어진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용기를 불러와 도전을 부추긴다.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자신감이 있다면 또다시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는 나만의 강력한 자산이 된다. 자신감 하나로 사람은 인생을 뒤바꿀 절호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자신감이 많을수록 더 많은 기회가 나를 찾아온다.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은 자신을 믿어야 한다. 나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의심은 점점 커지고 긍정보다는 부정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자신을 믿는다면 할 수 있다는 긍정을 불어 넣어야 한다. 긍정이 쌓이면 결국 도전하게 되고 몇 번의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낀다면 또 다른 성취감을 얻기 위한 다음 모험에 도전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성취감에 대한 행복이 자신감을 높인다. 그래서 실패해도 결과에 상관없이 도전을 계속할 수 있다.
인생은 결국 기세다. 기세는 멈추면 곧 소멸한다. 기세는 타이밍의 생명체라 멈추는 순간 식어버린다. 흐름을 타고 꾸준히 이어나갈 때 기세의 불꽃은 더욱 거세진다. 기세에 불이 붙었다면 꾸준히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직진하자. 한발 내딛는 발걸음의 과정들이 기세라는 에너지를 끌고 간다. 기세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의 관성이다. 흐름을 타면 관성이 붙어 더욱 가열하게 뻗어 나간다.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자. 무조건 된다는 그 자신감이 바로 기세로 이어진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