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은 분명하고도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얻을 수 있는 결과, 즉 보상을 생각하며 시작한다. 결과는 언제나 달콤하다. 시작하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잔뜩 생각하며 용기를 내서 시작이라는 불확실을 선택한다. 하지만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끝내 결과를 얻지 못한다. 생각보다 결과를 얻기까지의 과정이 힘들고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물론 과정이 힘들 것이라는 생각은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다. 모든 것을 건너뛰어 결과가 주는 달콤함만을 상상했기 때문이다.
결과보다 과정에 더 큰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생각한 대로 결과가 꼭 좋으라는 법은 없다. 성공을 생각하며 잔뜩 기대감에 부풀어 시작했지만 결과는 성공과는 정반대인 실패다.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실패라는 결과를 바라보며 망연자실하고 덜컥 쓰러진다. 다시 일어나려고 하지만 실패가 안겨준 충격은 쉽게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는데 장애물이 되어 나의 발목을 잡는다. 그대로 일어나지 못하고 포기를 하며 마음의 빗장을 굳게 닫은 채 새로운 도전을 기피하며 현실에 안주한다.
시작했다면 분명 결과는 존재한다. 실 또는 성공의 결과가 분명 결정된다. 결과는 한순간이고 과정은 꽤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결과가 아닌 그 과정에 있다.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낸 과정은 내 경험이고 노하우로 남는다. 결과에 상관없이 과정은 내가 노력한 시간이 쌓여 이루어진 큰 자산이다. 비록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도 함께 시간을 보낸 과정을 사랑할 수 있다면 부정적인 결과마저도 극적으로 다시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도 한다.
과정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글을 쓰며 독서하고 러닝을 하며 쌓아온 수많은 노력이 포함된 과정은 결과를 떠나 피, 땀, 눈물이 섞인 나만의 가치다. 이 또한 분면 결과는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결과를 떠나 지금 경험하며 쌓아가고 있는 모든 과정은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며 쉽게 쓰러지지 않는 오뚝이와 같은 사람이 되고 있다. 과정을 사랑할수록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 지금 이 순간 쓰고 있는 이 글이 과정을 사랑하는 증거다. 결과를 바라보며 글쓰기를 이어갔다면 분명 한계가 찾아왔을 것이고 꾸준히 글쓰기를 하지 못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시작했다면 그 과정을 즐기고 사랑하자. 어떤 결과를 받아들이더라도 내가 즐기고 사랑한 과정은 내 안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내 경험으로 온전히 쌓인 과정은 또 다른 도전의 과정에 밑거름이 되며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한다. 결과를 바라보며 노력만 하는 사람과 결과에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사람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이왕이면 현재를 즐기며 나의 시간을 사랑하고 여기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사람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