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있는 독서의 중요성

by 아침사령관


독서의 목적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다양한 대답이 나올 것이다. 독서가 주는 즐거움, 지식 습득, 지혜를 배우기 위해 읽는 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여기서 한발자국 더 들어가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위한 수단 또는 방법으로써 책을 읽는 람들이 있다. 책을 통해 일종의 변화를 꿈꾸는 것이다. 지금 현재의 삶의 굴레를 벗어나 좀 더 나은 미래, 풍요로운 삶, 지금보다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책을 손에 들게 된다. 자기계발서가 될 수도 있고 인문, 철학, 교양, 경제, 역사, 소설 등 다양한 종류의 책을 선택하며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책을 통해 작가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간접 경험으로나마 느끼고 변화와 성장을 이루기 위해 나의 꿈과 변화를 최종 목적으로 삼은 독서가 나만의 독서 스타일로 정의된다. 나의 목적에 부합하는 책을 만나면 그 책에 흠뻑 빠지게 되며 작가의 팬이 되고 독서 매니아가 되어 간다.



서점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책이 쏟아져 나온다. 그 많은 책을 평생 읽는다 해도 다 읽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 중에서 어떤 책을 골라서 읽어야 하는지 망설이게 된다. 책의 표지를 보면 제목과 부제목 기타 설명을 보게 되고 책을 열면 서문을 지나 목차를 보게 된다. 우리가 책을 고르기 전에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것들이다. 이렇게 책의 표지와 목차, 서문만 잘 읽어도 그 책의 50%는 어떤 책인지 가늠이 된다. 무턱대고 제목만 보고 책을 고르다가는 내가 원하는 책이 아닐 확률이 높다. 책을 펼치고 목차까지 확인하면 대부분 책의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서문을 읽으면 조금은 더 책에 대한 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서문은 책을 쓰게 된 동기부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사상과 논리 전개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서문만 읽고도 책의 가치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일반 독자들에게는 이 책의 수준이 어느정도 인지를 알 수 있고 본문이 시작되기 전에 글을 풀어내는 방법을 통해 이 책이 나에게 읽기 쉬운 책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EC%A0%9C%EB%AA%A9%EC%9D%84_%EC%9E%85%EB%A0%A5%ED%95%B4%EC%A3%BC%EC%84%B8%EC%9A%94_-004.png?type=w773




서문까지 확인을 하면 이 책이 나의 현재 모습을 변화시키고 꿈을 이루게 해 줄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책의 표지에 이끌려 책을 집어들고 목차, 서문까지 확인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책을 읽어 나가야 한다. 책은 자신을 변화시키고 꿈을 실현시킬 만한 능력이 충분하다. 이 책을 통해 내가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찾으며 독서를 하게 되면 어느순간 초반의 목표와 목적은 온데간데 없이 새로운 목적을 찾아서 책을 읽고 있는 나를 만난다. 그만큼 목적을 찾기 위해 독서를 시작하게 되면 책에 이끌려 새로운 곳으로 향하는 또 다른 길을 만나게 된다. 처음부터 그냥 흥미와 재미를 가지고 독서를 시작하게 되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아무런 변화나 성취감을 느낄 수 없다. 목적있는 독서만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내가 원하는 궁극적인 꿈에 조금이라도 도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목적의식을 갖고 책을 읽기 위해서는 우선 나에게 좋은 책을 찾아야 한다. 좋은 책은 자신의 내면을 강화시키고 어떤 상황에서도 삶의 주체성을 잃지 않는 사람이 되고, 사물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길러 문제능력을 키워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나에게 맞는 좋은 책을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하나씩 정답을 찾아 나가야 한다. 책의 표지와 제목 그리고 목차와 서문까지 확인하는 꼼꼼함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으면 나와 맞지 않는 책을 선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결국에는 꾸준히 책을 읽으며 자신과 어울리는 책을 찾아나가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쳐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 나에게 꼭 좋은 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책은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어 누군가에게는 좋은 책이 될 수도 있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는 책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다양한 책을 꾸준히 읽는 연습을 통해 나에게 맞는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는 연습이 필요한다.



그냥 의미 없이 책을 읽는 것은 결국 시간 낭비가 될 수 밖에 없다. 확실한 자신만의 목적이 있어야 책을 읽는 과정에서 집중과 몰입이 생긴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독서는 휴식은 줄 수 있지만 삶의 변화를 바라기는 어렵다. 책을 읽어도 남는 게 없고 재미가 없는 이유는 책을 읽는 목적이 희미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 재미있겠지, 도움이 되겠지,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하는 독서보다는 자신의 꿈을 이루고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독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운동을 하는 이유도 체중을 몇 키로 감량하겠다. 멋진 몸매를 만들겠다. 자신감을 회복하겠다. 건강을 되찾겠다, 대회에 나가 우승하겠다와 같은 구체적이고도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더 집중할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된다. 막연히 잘 될거야라는 기대감을 갖고 시작해서는 오래 할 수도 없고 다른 길로 샐수도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나에게 맞는 책을 선택하고 그 책을 통해 확실하게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목적을 갖고 독서를 한다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최고의 독서 방법이 될 것이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눈으로 쫓지 말고 온몸으로 받아들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