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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침산책 Jul 15. 2024

아마존 KDP 컬러링북이란 무엇인가?

아마존 KDP 컬러링북 출판 가이드 1

안녕하세요. 아마존 출판대행 프리랜서 아침산책입니다. 


현재는 작가님들의 원고를 번역, 편집해서 아마존에 출판해드리는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전에는 약 2년간 2,000여 권의 아마존 로우컨텐트 북을 출판한 경험이 있습니다. 


로우컨텐트 북은 활자가 적고, 줄이나 이미지만 들어간 책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공책, 일기장, 로그북 등이 이에 속하고, 오늘 얘기하려고 하는 컬러링북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마존 KDP를 통해 출판하는 컬러링북이란 무엇인가, 시장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어떤 책등이 팔리고 있는가등을 얘기해보겠습니다. 


1. 아마존 KDP란 무엇인가? 


컬러링북을 출판하는 채널인 아마존 KDP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하면, 전자책과 종이책의 원고를 올리면 72시간내에 아마존 사이트의 전자책과 종이책 섹션에 책이 올라오는 자가출판 플랫폼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입 비용이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출판사를 통하지 않은 빠른 출판을 원하는 작가들이 애용하는 출판 방법입니다. 


2. 로우컨텐트 북이란 무엇인가? 


로우컨텐트 북은 아마존이 종이책 출판 플랫폼으로 아마존 KDP를 만들때만 해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기발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결과물입니다. 


아마존에 일반적인 종이책을 올릴 때는 아래의 예와 같이 표지와 내지를 별도의 PDF로 올리게 되어 있습니다. 

표지 PDF 파일
내지 PDF 파일


누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렇게 활자가 들어간 책을 출판하는 아마존 KDP에 아래와 같은 표지와 내지를 올린 것이 아마존 로우컨텐트 출판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책은 제가 과거에 아마존에 출판했던 것입니다.)

로우컨텐트 공책 표지 PDF 파일
로우컨텐트 공책 내지 PDF 파일

3-4년전만 해도 아마존 사이트에는 이런 식의 로우 컨텐트 북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마존 출판 시스템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방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책들을 올렸고, 월 수 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수입을 내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결국 이런 편법을 그대로 두지 않고, 로우컨텐트 북의 씨를 말리는 대대적인 작업을 벌였습니다. 우선 아마존에 출판을 할 때, 그 책이 로우컨텐트인지 체크하도록 하는 옵션을 넣었습니다. 로우컨텐트 북에 속하면 아마존 사이트에서 미리보기가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책을 사기전에 내지를 미리 보는 것을 생각하면 이것은 큰 타격입니다. 그리고 로우컨텐트 책을 많이 출판한 작가들의 계정을 닫아버렸습니다. 


하루에 종이책은 3권까지만 출판 가능하도록 한 작년 9월부터의 정책 또한 로우컨텐트 작가들의 입지를 더욱 좁게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책을 많이 출판해서 수입을 올리는 로우컨텐트 출판의 기본전략을 무용지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로 보여드린 composition notebook을 옛날에 아마존에서 검색하면 개인들이 올린 다양한 표지의 공책들이 많이 보였지만, 지금은 아마존이 직접 파는 벌크 노트북들과 출판업자들이 만든 노트북들이 검색 결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마존 공책을 만들어서 돈을 버는 시대는 끝났다는 겁니다. 


3. 아마존 컬러링 북은 로우컨텐트 북이 아닌가?


활자가 안 들어간 이미지로만 된 책이기는 하지만, 아마존은 컬러링북을 공식적인 로우컨텐트 북에서 제외했습니다. 아마존은 로우컨텐트 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books with minimal or no content on the interior pages, and repetitive pages with little to no text"

"내지에 컨텐츠가 적거나 없으며, 텍스트가 적거나 없으면서 페이지가 반복되는 책." 


반복되는 페이지가 없다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컬러링북은 아마존의 로우 컨텐트북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작업에서 살아남게 된 것입니다. 


4. 아마존 컬러링 북 시장은 어느 정도 규모인가? 


최근 미드저니 같은 이미지 생성 AI의 출현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쉽게 컬러링 북을 올리면서 과거보다 물량적인 측면의 경쟁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그러나 아마존 컬러링 북은 경쟁이 심하지만, 그만큼 성공하면 많은 수입을 거둘 수 있는 분야입니다. 컬러링 북에 대한 미국 시장의 수요는 한국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도서 마케팅 프로그램인 Publisher Rocket을 이용해서 현재 잘 팔리고 있는 컬러링 북의 매출 수준을 살펴 보겠습니다. 


빨간 색으로 표시한 작가는 개인이면서 여러 권의 컬러링 북 판매로 한 달에 4억 7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쇄비나 인세율을 감안하면 대략 24%가 최종 인세가 되기 때문에  위의 5권의 컬러링북으로 이 작가는 매달 9천4백만원 정도의 인세를 받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링 북이 매력적인 시장인 또 하나의 이유는 다양한 서브 니치 (sub-niche)를 공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성인용, 아동용, 동물, 여성용,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등 특정한 그룹이나 주제를 다룬 여러가지의 컬러링북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쓰고 나면 마음에 드는 작가의 다음 컬러링 책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점도 충성고객을 만들 수 있는 장점입니다. 


5. 결론 


아마존의 정책 변화로 단순한 공책이나 플래너 같은 기존의 로우컨텐트 북은 시장에서 도태되었지만, 아마존이 로우컨텐트 카테고리에서 제외한 컬러링 북은 여전히 잘 팔리고 있습니다. 


글을 써서 출판하고 싶은 의향은 없으나, 아마존 KDP를 패시브 인컴의 채널로 활용하고자 하는 디자이너에게 아마존 컬러링 북은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미드저니나 챗GPT 같은 AI는 컬러링 북 내지와 아마존 상세 페이지 작성에 바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일반인도 컬러링 북 출판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월 9천만원 이상의 인세를 벌고 있는 작가가 만든 컬러링 북의 표지와 내지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침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마존 KDP 컬러링 북 출판의 처음 단계인 시장조사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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