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KDP 컬러링북 출판 가이드 2
안녕하세요. 아마존 출판대행 프리랜서 아침산책입니다.
1편에서는 아마존 KDP 컬러링북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컬러링북의 정의와 시장동향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글에서는 아마존 KDP를 통해 컬러링북을 출판하기 전에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단계인 시장조사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런 부제로 글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의외로 시장조사라는 단계를 거치지 않고, 컬러링북 출판을 시작하는 분들이 꽤 있기 때문입니다.
저에게도 가끔 본인이 만든 컬러링 북 원고의 검토를 요청하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 시장의 수요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일반적인 컨셉의 컬러링 페이지를 책으로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이런 책들은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차별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출판되자 마자 검색 페이지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컬러링북 같은 로우컨텐츠 출판은 순수문학이나 학술서적을 아마존에 출판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과 다름없이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가진 분들이라면 컬러링북 출판에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아마존 컬러링북 출판을 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감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아마존 셀러들이 사용하는, 한달에 사용료가 10만원 이상인 Helium10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정교한 키워드 리서치와 경쟁자의 퍼포먼스 분석을 통해 어떤 주제의 컬러링북을 어떤 키워드로 프로모션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러나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비용이기 때문에 아무런 돈을 들이지 않고,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열어서 아마존 사이트를 엽니다. 이때 일반모드로 열지 말고 시크릿 모드로 열어서 본인의 검색기록이 검색결과에 반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좌측 상단의 배송처를 누르고 미국 우편번호를 넣어줍니다. 워싱턴의 우편번호인 20001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미국인들이 현지에서 보는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coloring book 이라고 검색어를 넣으면 자동완성으로 뜨는 아래의 키워드들이 컬러링북을 구입하기 위해 아마존에서 많이 검색되는 단어들입니다.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coloring books for kids ages 4-8
coloring books for kids ages 8-12
coloring books for kids ages 2-4
coloring books for kids
coloring books for toddlers 1-3
coloring books for teens
여기서 아무 키워드나 선택해서 검색결과를 살펴봅니다. 첫번째 키워드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를 보기로 합니다.
검색결과가 3만권이 넘습니다. 상단에 Sponsored라고 표시된 책들은 모두 광고입니다.
처음 아마존 컬러링북을 시도하는 분이 이렇게 경쟁자들이 많고, 해당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광고가 많은 키워드를 공략해서 성공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검색어 끝을 클릭하면 관련키워드가 뜹니다.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easy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disney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flowers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landscape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mandala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large print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animals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simple
우선 두번째와 같이 유명회사 이름이 들어간 키워드는 저작권 위반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키워드 "coloring books for adults relaxation flowers"를 눌러 봅니다.
검색결과가 9천으로 줄어들었고, 상단 광고도 2개로 줄었습니다. 그러면 경쟁자가 줄었으니까 이 키워드를 타겟으로 한 컬러링 북을 만들면 될까요?
이 키워드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정교한 툴이 없기 때문에 짐작만으로 생각해본다면, 키워드에 최적화된 제목을 넣고,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든다면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품 차별화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잘 팔리는 책의 리뷰로 들어가서 별 1-2개의 부정적인 리뷰를 읽어보는 것입니다. 상단에 뜬 책 중 리뷰가 많은 책을 골라서 리뷰를 봅니다. (영어가 부담되는 분은 구글 번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음영에 대한 불만을 담은 리뷰가 많습니다. 음영 때문에 색칠을 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내지 미리보기를 보니 흑백 이미지가 아니고 음영이 두드러진 컬러링 페이지들입니다.
리뷰에서 찾아낸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책을 만든다면, 책 제목에 No Shading (음영 없음)이란 단어를 넣고, 책의 내지를 음영없이 만들고, 아마존 상세페이지에도 그 점을 부각시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한단계 밑의 키워드로 내려가면 어떨까요?
검색결과가 거의 절반인 5천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리뷰가 많은 책을 선택해서 기존의 베스트셀러에 대해 고객이 가진 불만을 찾아내고, 그 부분을 개선한 차별화된 책을 만드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아마존 컬러링 북을 위한 시장 조사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렇게 수집된 결과를 토대로 책의 제목과 내용을 구상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정확한 번역, 전문적인 편집으로 아마존에 출판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