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에서는 아마존 KDP 컬러링북 시장조사라는 주제로 컬러링북 출판 이전에 아마존 사이트에서 해야 하는 시장조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마존에 출판할 컬러링북을 실제로 만드는 작업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1. 컬러링북 제목 정하기
아마존은 단순한 온라인 쇼핑몰이 아니라 그 자체가 구글과 비슷한 검색엔진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이 어떤 물건을 찾기 위해 검색어를 넣으면 아마존은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베이스(DB)와 검색어를 대조해서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아마존에 책을 출판할 때 넣는 책에 관련된 정보는 이 DB에 저장되어 검색결과를 보여줄 때 사용됩니다. 그런데 모든 정보가 검색결과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존 출판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정보는 책 제목과 백엔드 키워드입니다. 아마존 책의 상세 페이지는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성인을 위한 컬러링북 (coloring book for adults)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위에 뜨는 위의 책을 보면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책의 제목에 모두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더 길면 어떻게 될까요? 작가들은 그 키워드들을 타겟팅하기 위해 제목안에 집어넣게 되고, 책의 제목은 더 길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검색어: mandala coloring book for adults relaxation
아마존은 이렇게 키워드 타겟팅을 하기 위해 키워드를 쑤셔넣는 행위를 keyword stuffing이라고 해서 검색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하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많은 작가들이 타겟팅하는 여러 개의 키워드를 넣은 기다란 제목의 컬러링북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런 책들이 검색결과 상위에 있는 것을 보면 아직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2. 백엔드 키워드 넣기
백엔드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아마존에 출판하기 위해 책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넣어주는 키워드입니다.
백엔드 키워드(Backend Keyword)라고 부르는 이유는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아마존에 출판된 책의 정보에는 이 키워드들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일곱 개의 키워드를 넣을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이러한 방침에 상관없이 가능한 최대한의 키워드를 넣는 것이 검색에 노출되는데 유리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넣는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에 대한 리서치도 도움이 됩니다. 아마존 사이트의 랭크가 높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하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아마존이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키워드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책의 매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 백엔드 키워드를 바꾸는 것만으로 책의 매출실적이 크게 향상된 것을 본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