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 Monica's [en route]_256
*은퇴한 부부가 10년 동안 나라 밖을 살아보는 삶을 실험 중이다. 이 순례 길에서 만나는 인연과 문화를 나눈다._이안수ᐧ강민지
#1
지난 11월 9과 10일, 라 메르세드 성당(Iglesia de La Merced)으로 가는 길목의 'Jade Maya'라는 옥 조각 전시장을 방문했다. 마침 '제3회 과테말라 아메리카 옥 조각가 대회(3er. Congreso de Artistas Talladores de las Américas en Jade de Guatemala)'의 경연에서 수상한 작가들의 작품 전시와 입상자 시상식이 있었다. 현대 조각가들의 옥을 다루는 솜씨를 감상하고 시장식 식전 공연으로 펼쳐진 다양한 전통 공연예술을 함게 접하는 기회가 되었다.
마야인들은 옥(Chalchibuites)이 신성과 연결되는 물질로 영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옥으로 만든 장신구나 조각품은 종교적 의식이나 장례에 중요한 요소였다. 더불어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 다양한 장신구를 제작했다. 이는 단순히 장신구의 역할 뿐아니라 사회적 신분을 상징하는 요소이기도 했다.
특히 왕의 무덤에서 발견된 옥가면(Jade Mosaic Mask)은 권력과 신분의 상징이었을 뿐만 아니라 신들과 연결되는 신성한 의미를 가졌다. 그들은 옥을 신들의 유산으로 여겼으며 영원의 상징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므로 옥의 쓰임은 고대 마야 사회에서 자연과 영혼의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와 사회 구조와 체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되는 유물이다.
이 옥은 과테말라 중부의 '시에라 데 라스 미나스(Sierra de las Minas)'에서 생산된다. '광산의 산맥'이라는 이름 그대로 옥과 대리석이 풍부하게 내장된 곳이다. 고대 올멕 및 마야 문명은 이곳에서 채굴한 옥을 활용한 것이었다.
#2
이번 행사를 주최한 'Jade Maya'의 임원인 라파엘 마르티네즈(Rafael Martinez) 씨로 부터 전시장의 옥과 과테말라에서의 옥의 위치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옥 가면을 비롯 다양한 옥 장신구를 착용한 이 조각품은?
"1952년 멕시코 치아파스 주의 팔렝케(Palenque) 유적인 '비문 사원(Temple of Inscriptions)'에서 발굴된 마야의 파칼왕(Pakal)입니다. 그는 12세인 615년에 왕위에 올라 683년까지 통치했던 가장 강력한 군주였습니다."
-그 유명한 옥 모자이크 마스크이군요?
"무덤에서는 옥으로 만든 데스마스크와 다양한 장신구들이 부장품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이 마스크는 262개의 옥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마야 문명에서 가장 중요한 유물로 평가됩니다."
-옥은 권력의 상징이었군요.
"그 이상이었습니다. 즉 신앙체계와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마야인들은 옥을 생명의 상징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불멸을 위해 무덤에 넣었죠. 파칼왕의 영혼은 이 옥을 통해 신들과 연결된다고 여겼던 거죠. 말씀대로 살아있는 동안에는 귀족의 상징이었죠."
-지금도 옥이 그런 대접을 받고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페인 정복자(콩키스타도르)들이 도착한 후 마야인들은 옥사용을 중단하고 온갖 종류의 보석들을 사용하기 시작했죠. 스페인 정복자들이 도착하기 전에는 이빨에 옥을 박기도 했지만 그 후에는 그들을 따라 금과 은을 사용하기 시작했죠."
-이 옥은 어디서 채굴되나요?
"이곳으로부터 160km 정도 떨어진 '시에라 데 라스 미나스'의 노천광산입니다. 멕시코와 중앙 아메리카 전역에서 지질학적 이유로 이곳에서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옥 조각가 대회'는 이런 옥의 유산과 관련이 있습니까?
"메소아메리카 전반에서 옥은 금과 은과는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가치를 지녔습니다. 이 대회는 과테말라의 옥 문화유산과 산업을 알리고 마야 예술의 뛰어난 기술과 미적 감각을 계승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대회의 주최기관은요?
"Jade Maya입니다. 이 회사는 미국의 고고학자 메리 루 라이딩거(Mary Lou Ridinger)와 그녀의 남편 제이 라이딩거(Jay Ridinger)에 의해 설립된 주얼리 회사입니다. 멕시코에서 여러 고고학 발굴에 참여한 루 라이딩거는 1974년에 과테말라로 와서 마야 문명과 옥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고대 마야 옥의 채굴지를 재발견했죠. 메리와 제이는 1975년에 회사를 설립해 지역 장인들과 협력하여 마야 스타일의 박물관 품질 옥 조각 복제품과 수제 패션 아이템을 생산하고 있다. 메리와 제이는 고대 마야 문명과 옥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면서 마야 유산 보호를 위한 비영리 단체인 Maya Conservancy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Jade Maya는 마야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이를 현대에 재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상 입상자는 멕시코 치아파스에서 활동하는 페드로 아구스틴 몰리나 오르테가(Pedro Agustin Molina Ortega) 씨로 나무를 비롯한 호박, 보석 등의 조각 분야 정통한 작가였다.
'키체마야의 포폴 부(Popol Vuh del Maya K'iche)'라는 그의 작품이다. Popol Vuh는 과테말라 K'iche' 마야 족의 신화, 전설 및 역사 이야기를 담고 있는 신성한 책이다. 그는 16세기 중반에 작성된 이 책에 담긴 마야 문화의 기원, 우주론, 신화적 사건들에 영감을 받아 작업했다.
Popol Vuh에는 신들이 인간을 창조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이 담겨있으며 옥으로 만들어진 인간이 성공적으로 탄생하는 이야기가 실렸다.
#JadeMaya #안티구아 #과테말라 #세계여행 #모티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