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가 올 정도로 일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신 생활 습관 때문에 탈모가 오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회사에서 스트레스 때문에 탈모가 온다면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런 패턴이 5년 이상 갈 것 같다고 판단이 되면 이직을 진심으로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회사 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설치류가 쳇바퀴 돌듯이 성장 없이 매일 반복하며 스트레스받는다면 인생에 시간 낭비입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이 목에 칼을 겨누고 8개 카드 돌려 막기로 급한 경제 사정이 아니라면 그런 회사는 그만두는 것이 맞습니다. 서서히 이직을 준비하는 것이 옳습니다. 탈모가 오면 자기 나이보다 다섯 살이나 많게 아니면 열 살 정도 인생을 더 산 외모가 됩니다. 유명 외국 대학을 나오고 천하에 없는 최고 전문직이라 하더라도 머리숱이 없으면 그냥 대머리 아저씨입니다.
요즘 정수리 부분에 탈모가 오고 스트레스로 원형탈모가 온 적이 있었습니다. 심리적인 불안 때문인지 머리가 가을 단풍이 다 떨어지고 썰렁한 겨울나무 되듯이 휑한 적이 있었습니다. 정수리 숱이 적어지니 주변 사람들 탈모가 더 잘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식사를 하며 걸어갈 때 앞에 가는 직원들 정수리를 쳐다봅니다. 몇 년후에 정수리에 머리가 없어질 직원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나면 그때야 비로소 힘겹게 걷고 있는 노약자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자신이 아이를 낳으면 그 전에는 보이지 않던 또래 어린아이들이 유독 눈에 띕니다. 눈썹 문신을 방금 한 사람은 지하철안에서 남의 눈썹만 보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해보면 이별한 사람들 아픔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좋든 나쁘든 나를 둘러싼 삶의 조건이 변하면 세상을 보는 눈이 새롭게 열립니다.
탈모에 관심이 많다 보니 머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물들임' 샴푸를 사용하면 따로 염색을 하지 안하도 되는지 등 머리 미용에 관심이 많습니다.
소중한 머리가 다 빠지면 지금 받는 월급보다 훨씬 많은 돈으로 머리를 다시 심어야 할지 모릅니다. 자기 뒤통수에 있는 머리를 일일이 옮겨 심는 고통이 따릅니다. 나무도 이리저리 옮겨 심으면 잘 자라지 않습니다. 머리도 옮겨 심은 것이 잘 자란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앞으로 이 회사에서 5년간 일하면서 스트레스로 머리가 다 빠질 것 같다면 다니는 것에 진심으로 고민해봐야 합니다. 어쩔 수 없는 긴박한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내가 노력해서 그 스트레스가 변하지 않는다면 진심으로 고민해 보야합니다.
아니면 스스로 업무 강도를 낮추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적당한 선 긋기를 통해서 너무 잘하려 하지 말고 자기의 역할만 충실하게 일하며 관계나 업무가 좋아지길 기대하는 것입니다.
일을 잘하려고 하면 다른 일이 또 기다리고 있습니다. 적당하게 업무 강도를 스스로 낮춰 자기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도 건강을 해쳐가며 일해 머리가 휑한 사람보다 일은 좀 느려도 건강하게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할 것입니다.
너무 잘하려 하지 애쓰지 말고 자기 일에만 충실하며 건강하게 사는 것도 좋은 해답입니다. 오늘 하루는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않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태주
너,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오늘의 일은 오늘의 일로 충분하다
조금쯤 모자라거나 비뚤어진 구석이 있다면
내일 다시 하거나 내일
다시 고쳐서 하면 된다
조그마한 성공도 성공이다
그만큼에서 그치거나 만족하라는 말이 아니고
작은 성공을 슬퍼하거나
그것을 빌미 삼아 스스로를 나무라거나
힘들게 하지 말자는 말이다
나는 오늘도 많은 일들과 만났고
견딜 수 없는 일들까지 견뎠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셈이다
그렇다면 나 자신을 오히려 칭찬해주고
보듬어 껴안아줄 일이다
오늘을 믿고 기대한 것처럼
내일을 또 믿고 기대해라
오늘의 일은 오늘의 일로 충분하다
너, 너무도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