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은 밀도 있는 일상을 살자.
2023년을 맞이하며
카카오와 네이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이고 휼륭한 회사입니다. 세계적인 회사로 성장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고 응원도 하고 있습니다. 아주 과장해서 카카오와 네이버보다 우리 회사의 소프트웨어가 경쟁력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 개인적인 바람이기도 합니다. 카카오 주식을 중간 지점에 샀지만 올라가지를 못해 나의 경제적 손실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세계 경제가 고물가로 인한 은행 금리 급등으로 경제적 한파가 와서 그런 것은 어느 정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등의 기업들은 대부분 국내 시장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의 한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제적 한파가 오다 보니 국내 기업들이 더 타격을 받는 듯합니다. 전 국민이 카카오톡을 설치했으면 획기적인 기업으로 성장해서 많은 매출이 있어야 하지만 국내에 국한되다 보니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 플랫폼 기업이 가두리 양식장에 갇힌 고기처럼 한계를 뚫고 나가지 못해 국내에 머물다 보니 성장을 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강, 바다, 태평양으로 확장해서 세계로 나가야 하는데 고인 물에 갇혀있으니 나중에는 도태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아마존처럼 전 세계인이 사용해야 하는데 국내에 국한이 되는 것이 아쉽습니다.
글로벌 역량이 겸비한 IT 기업들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가 되길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가 퍼져서 확장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회사에서 개발하는 제품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모두 비웃겠지만 우리가 만드는 소프트웨어가 네이버, 카카오톡보다는 더 세계적으로 확장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만든 의료 진단 기기는 전 세계 100여 개국 이상으로 수출을 합니다. 의료기기를 같이 수출하다 보니 우리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도 같이 전 세계에 배포가 됩니다. 우리가 만드는 소프트웨어가 아프리카의 어느 동네 작은 병원에도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병원을 구글맵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역을 보면 정말 남미의 어느 낙후된 병원에서도 현지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적으로 이미 설치가 되어 전 세계 확장을 위한 플랫폼은 이미 구축이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의 거센 추격과 공격에 힘들게 버티며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RFID를 이용해 만든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올려놓았습니다. 지금까지 설치 횟수가 많지는 않지만, Google Play Console에서 지난 4년간 설치된 국가를 보면 세계의 107개국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전 세계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프로그램을 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됩니다. 조금 더 잘 만들었으면 더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런 말 하면 쑥스럽지만 우리가 만든 소프트웨어가 카카오톡보다 설치 수는 현저하게 적지만 전 세계에 설치된 국가는 많거나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같이 만들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우리는 자부심을 충분히 가져도 좋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 플랫폼이 이미 구성이 되어 있기에 사용자에게 더 필요하고 유익한 신규 프로그램들을 만든다면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배포해서 성공하기가 쉽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우리가 하는 일상의 사소한 일들이 무척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나는 그냥 일상으로 개발하는 것들이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친 다는 의미를 발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상에서 사소한 일들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안에서 나름의 가치를 발견하면 더 밀도 있는 일상을 살아갈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2023년에는 일상에서 밀도 있는 소중한 가치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사용자를 위한 독창적이고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것입니다.
그것을 찾아서 한 방향으로 잡고 나아가 연말이 되었을 때 어떤 열매를 맺기를 소망합니다.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편리성과 독창성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입니다. 물론, 혼자서는 멀고 지난한 길이기에 동료와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식의 축적을 통한 새로운 글을 한 방향으로 적어서 모아놓아 두 번째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내가 관심 있는 분야, 사회가 관심을 갖는 분야를 찾아 독자가 원하는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
사회적으로는 고독사하고 있는 안타까운 부분에 봉사를 하고 싶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다 보니 외로움에 지쳐 고독사하는 사람들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며칠 전,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한 해에 3천 명 이상이 고독사를 하고 있습니다. 밝혀진 것만 이 정도지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경제난, 1인 가구의 급증, 개인주의 확장 등으로 개인 고독사는 더 늘어날 것입니다. 1인가구인데 기저질환이 있고 술에 의존하는 50대 남성들의 고독사 비중이 높습니다. 고독사 개선하는 부분에 일정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습니다.
종교적으로는 고등부 교사 생활을 통해서 착실한 신앙 성장을 하는 2023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삶의 기준은 신앙이기에 제자 훈련을 통해 더 성장하길 기도해 봅니다.
내가 가는 발걸음, 내가 오늘을 사는 일상에서 가치를 찾는다면 더 밀도 있는 시간들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내가 오늘 우리 회사 소프트에어가 전 세계에 설치되는 대단한 것임을 깨달은 것처럼, 다른 일상에서도 의미를 찾아 좋은 열매 맺기를 소망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