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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싫어!’ 속에 숨겨진 진짜 감정

거절이 아니라 마음의 신호일 수 있어요

by 우리아이마음

“양치하자.”

“싫어!”

“장난감 정리하자.”

“싫어! 안 해!”

“이제 어린이집 갈 시간이야.”

“싫어! 안 가!!”

하루에도 몇 번씩, 부모는 아이의 ‘싫어!’를 듣습니다.

어느 날은 웃으며 받아주지만,

어느 날은 울컥 화가 나기도 하죠.

“왜 이렇게 말이 안 통할까?”

“어떻게 이렇게 고집을 부릴까?”

하지만 아이의 ‘싫어’는 단순한 반항이 아니라,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가장 본능적인 방식일 수 있습니다.

그 말 뒤에 숨겨진 진짜 감정의 얼굴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다면,

아이의 행동이 조금은 다르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싫어!’는 아이의 감정 언어입니다

아이들은 아직 복잡한 감정을 말로 설명하는 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운해도, 피곤해도, 불안해도

‘싫어’라는 단어 하나로 마음을 표현하곤 합니다.


낯선 상황이 불편할 때

엄마와 더 있고 싶을 때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감정이 올라올 때

무언가 두렵거나 걱정될 때


이 모든 상황이 ‘싫어!’라는 외침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의 그 한마디를 듣고

‘말 안 듣는 아이’로 단정짓기보다는,

“어떤 마음이 있었을까?” 하고 묻는 자세가 먼저입니다.


‘싫어’에 반응하기보다, 감정을 읽어주세요

아이의 ‘싫어!’에 대해 가장 흔한 반응은

“왜 또 그래”, “그만 좀 해”, “안 돼, 무조건 해야 해” 같은 말입니다.

하지만 이때 필요한 건 명령이나 제지가 아니라 감정의 확인입니다.

예를 들어,

“싫어!”라고 외치며 옷을 안 입으려는 아이에겐

→ “지금 입기 싫은 기분이구나. 아직 놀고 싶어?”

양치질 앞에서 매번 도망가는 아이에겐

→ “칫솔이 입에 들어오는 게 좀 불편한가 봐.”


이처럼 행동이 아니라 감정을 먼저 봐주는 말을 들을 때

아이의 몸은 조금씩 긴장을 풀고,

‘싫어!’ 뒤에 숨은 본래의 감정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아이는 ‘통제받는 것’보다 ‘존중받는 것’을 원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싫어’를 외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의사를 무시당했다는 느낌에서 비롯됩니다.


무언가를 강요당하거나, 이유 없이 지시를 받을 때

아이의 자율성과 경계선은 본능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아주 작은 선택권을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저항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양치할까? 아니면 5분 있다가 할까?”

“혼자 옷 입을래? 아니면 엄마랑 같이 입을까?”

이처럼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경험은

아이에게 통제감을 회복시켜주고,

거절 대신 수용의 마음을 키우는 발판이 됩니다.


‘싫어!’는 자라는 중이라는 신호입니다

아이의 ‘싫어’는 자율성과 독립성의 발달 과정입니다.

자기 생각이 생기고,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증거죠.


물론 그 표현이 투정이나 고집으로 나타날 수는 있지만,

그 속엔 “내가 하나의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요”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그 말에 귀 기울여주는 사람이 있다면,

아이는 점차 더 부드럽고 사회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게 됩니다.


거절이 아니라, 다가오고 있는 마음

아이의 ‘싫어’는 부모를 밀어내는 말이 아니라,

도와달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떼쓰는 것처럼 보여도,

그 순간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감당하고 있는 중입니다.


부모는 그 과정을 함께 건너는 안내자가 되어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싫어!”라고 외치는 아이 앞에서

우리는 때때로 멈춰서 이렇게 물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기분이었어?”

그 질문 하나가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문을 열어줄지도 모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고집 센 아이의 진짜 속마음’과,

그 고집을 ‘성장의 가능성’으로 바꿔줄 수 있는 부모의 대화법에 대해 함께 나눠보겠습니다.

아이의 감정은 언제나 이해받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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