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터멘션 Nov 10. 2020

제주도 한달살기 총 경비와 숙소 비용 아끼는 방법

여행 경비에 따른 맞춤 가격대의 숙소를 추천해드릴게요!


제주도 한 달 살기를 준비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비용'인 것 같아요. 

항공권부터 시작해서 집을 구하고 차를 빌리는 것까지 기본적인 비용뿐만 아니라 여행을 하면서 먹는 음식과 여러가지를 즐기기위해 드는 입장료까지 모든 부분에서 돈을 쓰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도대체 제주도 한 달 살기하는데
돈이 얼마나 든다는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오늘 미스터멘션이 찬찬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 한 달 살기 총경비와 대략적인 여행 경비에 따라 적합한 숙소들도 추천해드릴게요:)





Q. 제주도 한 달 살기, 얼만큼의 비용이 필요할까?



답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먹는 양이 다르고, 지내는 숙소가 다르고, 좋아하는 여행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혼자 가느냐, 둘이서 가느냐, 가족과 다같이 가느냐에 따라서 금액 차이도 크게 날 수 있답니다. 혼자 가는 것보다는 확실이 같이 가는 동행이 있는 게 훨씬 비용을 아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제주도 한 달 살기하면 얼마다!라고 딱 정해져있는 금액이 없어요. 하지만 대략적인 평균비용을 예상해볼 수는 있죠.



그렇다면, 제주도 한 달 살기에 얼만큼의 비용이 들까요?


1. 항공권

제주도 항공권은 날짜별로, 시간별로 꽤 많은 차이가 납니다. 

주말은 평일보다 비싸고, 편한 오전/오후 시간대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보다 비싸죠. 

그래도 항공권을 평균치로 계산해보면 1인당 6-7만원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2. 교통비

제주도 한달살기를 간다면, 자동차 없이는 절.대. 편하게 여행할 수 없어요. 

배차간격은 엄청 넓고 버스정류장을 찾아보기도 힘든 편이기에 보통 차로 여행하는 걸 선호하는 편이죠. 

특히나 한 달 이상의 장기여행을 하게되었을 땐 렌터카보다 '자차탁송'이 더 저렴할 수도 있다는 점 꼭 ! 기억하세요. 그리고 제주도에서는 최대 많이 빌려야 일주일 단위로 렌트를 할 수 있으니 이런저런 불편한 점말고 깔끔하게 탁송 보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금액은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편도가 30만원정도로 왕복은 60-70만원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3. 물품비용

한 달 살기를 가게된다면, 깜빡하고 챙겨오지 못한 것들, "이것까지 챙겨가야하나?"해서 놓치고 온 것들이 꽤 많아요. 그래서 제주에 가서 마트나 다이소에 들러 이것저것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그 부분은 은근히 돈이 많이 든답니다. 

예를 들면, 세제나 섬유유연제 같은 것들! 숙소에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안 가져오시는 분들 많으신데 생각보다 없는 숙소도 많답니다. 

그리고 각종 조미료. 

없어도 될 것 같지만 한 달 이상 지내다보면 없으면 아쉽고, 돈 주고 사기에는 아깝고, 은근히 필수품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그렇기때문에 조금씩 소분해서 꼭 들고오시길 바랍니다.

쏠쏠하게 경비를 아낄 수 있을 거예요. 


4. 식사비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의.식.주

그 중에서 현대인들에게는 식(食)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매일 삼시세끼를 사먹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하루에 식비를 일정금액 정해두어야 한 달 식비 관리를 하기 쉬워요!

보통 한 끼 기준으로 1인당 7000원씩 잡고 하루에 21,000원.

한달하면 30일 X 21,000원 = 630,000원이 되겠죠?!

개인마다 식비에 얼마나 투자하느냐가 다를텐데 보통 하루에 2-3만원으로 잡으면 된답니다. 


5. 입장료 등 기타비용

제주여행을 한다면 관광지에도 자주 가게될텐데요. 무료 입장이 가능한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돈을 내고 입장해야 한답니다. 실내 박물관이나 체험관 같은 경우에는 몇 만원까지 들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도 2000-3000원정도의 입장료가 필요해요. 

한 달 기준으로 20만원 정도의 기타비용을 잡아둔다면 여유롭게 제주의 여행지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6. 숙소

제주도 한 달 살기를 준비하면서 '숙소'를 예약했다면 반 이상은 끝났다! 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장기여행에 있어서는 숙소 하나만 잘 구해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장기여행일수록 숙소에 머무는 시간들이 많아지고 '쉼'이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숙소의 가격은 정말 천차만별아예요. 

혼자 한 달 살기를 떠난다면 원룸형 숙소나 게스트하우스에 지내거나 가족과 함께 한 달 살기를 떠난다면 보통 독채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지요. 


숙소의 형태에 따라서 평균적인 가격을 알려드리자면, 

게스트하우스 : 1박 기준 2만원 - 2만5천원

원룸형 :  29박 기준 70만 - 90만원

투룸형(방1+거실1) : 29박 기준 80만 - 100만원

투룸형(방2개) : 29박 기준 110만원 - 130만원

독채형 : 140 - 200만원 

풀빌라&타운하우스 : 200만원 -





Q. 전체 여행 경비에서 숙소가 얼마나 차지할까?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전체 경비에서 숙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꽤 높은 것 같아요. 그 말인 즉슨, 숙소 비용을 아끼면 총 경비를 많이 아낄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나 장기여행을 하면서 오래 머물 수 있는 숙소를 구하기란 참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1박 가격으로 운영하던 숙소에서 한 달을 머문다고 해서 할인율이 적용되는 것도 아니에요. 

그래서 과거에는 한 달 살기를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숙소를 직거래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하지만 정작 숙소 결제를 하고 제주도에 도착하니 내 집에 없다? 믿을 수 없는 상상 같겠지만 최근까지도 현실에서 볼 수 있던 상황이었어요. 


큰 돈을 거래하는 만큼 안전함과 믿음이 중요하기도 하죠. 

그래서 미스터멘션에서는 직접 숙소를 방문하여 확인 절차를 거친 후 미멘방문인증숙소라는 마크를 달고, 숙소 등록을 할 때도 호스트와의 직접 컨택을 통해서 안내 후 숙소 등록을 진행한답니다. 



또한, 안전거래 보장제도와 같이 숙박비 사기를 당했을 때 숙박비를 100% 전액 환불해주고 최대 100만원까지 보상해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숙소를 결제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오래 머물수록 더 할인률이 커지는 MAGIC!!!

1박 가격으로 한 달 가격이 되었을 때 곱하기 29를 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20% 최대 70%까지 할인을 해주어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을 할 수가 있답니다. 

일주일보다는 보름살기의 할인률이 더 높아지고, 보름살기보다는 한 달 살기의 할인률이 더더더 높아진다는 사실!!


최저가 보장제도로 타 플랫폼보다 더 비싸다면 차액도 100% 보장해준답니다. 한 달 살기할 때 미스터멘션 모르면 정말 손해겠죠?





여행 경비별 추천하는 가격대의 숙소


1. 1인 기준 - 여행경비 : 약 160만원(차X), 약 220만원(탁송O)

혼자서 제주도 한 달 살기를 다녀온다면, 총 160만원 (또는 220만원) 정도의 경비가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소는 60만원에서 최대 80만원까지 고려해볼 수가 있을 것 같아요.


▶ 혼자 한 달 살기 숙소 보러가기

이 숙소는 29박 기준 70만원대의 숙소로, 원룸형으로 되어있지만 꽤 넓은 방과 제대로 갖춰진 부엌까지 있어서 한 달 살기에 적합한 곳이예요. 
1층에는 카페와 바를 함께 운영중인 가게도 있어서 잠깐씩 맥주 한 잔 하거나 호스트님과 친해지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 1인 독채 숙소 보러가기

나는 혼자서도 독채에 살아보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돈을 조금만 더 투자할 수 있다면 꼭 한번 지내보기를 추천드리는 숙소랍니다. 독특하게 생긴 외관부터 눈을 사로잡고 내부는 깔끔한 화이트톤의 인테리어로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어요. 사실 1인 숙소로의 비싼 가격이지만 독채인 것을 감안하면 아주 합리적인 가격이랍니다. 그래서 혼자도 좋지만 친구나 연인끼리 둘이서 여행 갔을 때 추천드리는 숙소이기도 해요. 







2. 4인 기준 - 여행경비 : 약 400만원

가족끼리 한 달 살기를 하러간다면 아무래도 독채 숙소를 많이 선호하는 편인 것 같아요. 독채 중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는 숙소들을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 가족과 함께 하는 숙소 보러가기

가족과 함께하는 숙소로 딱 적합한 곳이예요. 복층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공간의 분리가 잘 되고, 거실도 꽤 넓어서 가족이 모여 밥을 먹을 수 있는 식탁까지 놓여있답니다. 그리고 2층 다락방은 아이들이 너무 좋아할 것 같아요:)


▶ 제주 돌담집 보러가기

제주도를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돌담집 같은 스타일의 숙소에서 지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숙소는 마당도 넓어서 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 특히 더 추천드리는데요. 도시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추억을 아이들에게 만들어 줄 수 있을거예요. 자연과 조화로운 곳에서 맘껏 뛰어놀 수 있는 경험, 지금 아니면 또 언제 할 수 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