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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정 Aug 06. 2019

콘텐츠=돈

콘텐츠 하나 잘 만드면 대박 나는 세상에 대비하라

"세상이 이렇게 변할 줄 몰랐다"


그냥 좋아하는 놀이만 하고 있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강남에 빌딩을 살 수 있을 정도로 부자가 된 아이의 사례가 있다. 보람 TV 채널의 유튜버 크리에이터인 보람이가 강남에 96억 빌딩을 샀다는 뉴스를 보고 든 생각이다.


콘텐츠는 재미와 의미를 담는 그릇이다. 재미와 의미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을 부자가 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가졌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생존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성장을 위한 학습과 재미와 사치를 위해 소비를 한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회사들은 생존을 위한 상품만으로는 경쟁에서 생존마저 어려워지고 있다. 기능과 성능으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이야기가 입혀진 콘텐츠가 있는 제품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사람들은 상품의 기능과 성능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구글이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ICT 기술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ICT 기술만으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특히 ICT 기술은 표준을 지향하고 있어 기술을 따라 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후발주자도 신속하게 기술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이 서비스하고 있는 유튜브는 콘텐츠를 공급하는 채널이다. 일반 사람들도 동영상을 찍고 편집할 수 있는 도구가 많아졌기 때문에 재미있고 의미 있는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요즘 아이들은 모든 것을 유튜브를 통해서 다 배운다고 한다. 학교보다 더 재미있게 알려주는 콘텐츠들이 많고 원하는 시간에 어디서든지 학습할 수 있으니 유튜브가 학습 효율과 효과면에서 학교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다. 유튜버로 피아노와 기타를 배워서 프로 수준의 연주를 할 수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유튜브의 주 수익원은 광고다. 로봇,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같은 ICT 기술의 발달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비용이 감소했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진입하는 장벽이 낮아져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경쟁이 치열해졌다. 아무리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생산하더라도 소비자에게 그 사실을 알리지 않으면 실패하게 된다. 상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광고를 해야 한다. 콘텐츠를 만들고 콘텐츠를 유통하는 기업이 강력한 협상력을 가지고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가?


개인은 자신의 고유한 개성을 알아야 한다. 타고난 재능을 발전시키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서 그 분야의 재능을 발전시키면 의미와 재미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미래의 꿈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아이들이 먼저 자기들이 산업의 주역이 될 즈음에는 콘텐츠가 산업의 핵심이 되리라는 것을 아는 것처럼.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약점보다는 강점을 더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족함을 개선하고 개발하는 데는 더 많은 에너지가 들기 때문에 똑같은 에너지를 사용해서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정해 꾸준히 학습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공급하면 자신도 모르게 콘텐츠가 돈이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콘텐츠의 경쟁력은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반짝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 수는 있어도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영상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열정과 성실함이 없이는 콘텐츠로 돈을 벌기 어렵다.


지금 당장,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서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결심해보라.

그리고 꾸준히 콘텐츠를 인터넷 세상으로 보내보라.

언젠가 통장 속으로 콘텐츠가 돈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기업들도 이전에는 상품과 서비스만 잘 만들면 성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세상이 달라졌다. 상품과 서비스에 콘텐츠가 입혀지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외면할 것이다.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재미있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투자를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VR/AR같은 실감기술이 적용된 콘텐츠를 활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 기술에 주목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더 이상 경쟁력이 없는 회사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정보를 정리하고 콘텐츠를 만드는데 투자를 하지 않았다. 그래서 콘텐츠가 중요한 핵심역량이 되는 시대에서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지금 당장,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콘텐츠 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를 하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데 적극적인 투자를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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