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정 Nov 03. 2017

4차 산업혁명의 생존전략, 콘텐츠

이성과 감성에 찾는 콘텐츠 전략

  기계가 기계를 만들던 산업화 시대를 벗어나 기계가 지능을 가지면서 기계와 기계, 기계와 인간, 가상과 현실이 연결되어 소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기계가 만들어낸 기계에 의해 생산되는 상품은 생산성 혁신에 의해 가격이 계속 떨어질 것이다. 이미 무료로 하드웨어를 제공하고 콘텐츠에 기반 한 서비스 가격만 청구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초연결, 초실감, 초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 콘텐츠가 산업과 경제의 핵심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면 현재의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미래에는 콘텐츠 관련 일자리는 일자리를 잃을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높은 보수를 받을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콘텐츠 혁명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인간은 생존과 번식의 원시적 목적을 위해 외부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피드백 시스템을 반복하며 감정과 이성을 발전시키며 진화해왔다. 느낌은 생존을 위협할 정도의 강한 자극에 의해 내재화된다. 분노, 시련, 실패, 좌절과 같은 부정적 경험은 유사한 작은 자극에도 강한 감정적 반응을 하게 한다. 모든 인간은 진화의 과정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자극에 노출되었고 생명을 보존하는 방법을 찾아 적응하며 생존했다. 따라서 인간의 이성과 감성은 수 만년 동안 진화의 과정에서 물려받은 유전적 특징에 의존하고 있다. 물론 태어난 이후 부모, 가족, 친구 등 외부환경과 소통하면서 개인별로 감성과 이성 능력에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수 만년에 걸쳐 유전된 특징은 선호하는 자극에 대해 강력한 반응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반응적 특징은 유전적 특성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유전적 환경과 성장하는 환경에 따라 감성이 뛰어난 사람과 이성이 뛰어난 사람 감성과 이성이 모두 평범한 사람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인간은 감성과 이성의 량에 의해 우월과 열등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인간은 모두 탁월한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콘텐츠 혁명 시대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는 감성과 이성의 합작품이다. 사람들은 자극을 받으면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심장이 빠르게 뛰고 호흡이 가빠진다. 어쨌든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체험을 했다면 이런 경험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동력이다. 이런 느낌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느낌이 발생한 순간에는 이성으로 그것을 알아채지 못하고 그저 그 느낌 속에 빠진다. 숲 속에서는 그 숲을 볼 수 없는 것처럼. 느낌을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성을 활용하여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표현하는 도구가 필요한데 이런 도구의 개발은 이성에 의해 실현된다. 느낌은 도구의 발달과 함께 발전해왔다. 원시시대의 소리와 그림, 고대시대의 언어, 역사 사대에는 글, 근대시대에는 아날로그 하드웨어, 현대에 이르러 수많은 디지털 소프트웨어 도구에 의해 느낌은 콘텐츠로 만들어졌다. 디지털 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면서 콘텐츠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화되고 많이 만들어진다. 하드웨어 도구에 비해 한계 생산비용이 '0'에 가깝고 물리적 공간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상상 속의 것들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텐츠 혁명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감성과 이성을 발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나 세상이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면서 혼자만의 노력으로 콘텐츠를 만들기 어려워졌다. 서로 다른 개성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협력할 때 더 큰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외부의 자극에 강렬한 예술적 느낌을 가지는 사람, 복잡한 현상을 체계적인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도구를 만들 수 있는 사람, 예술적 느낌을 공감하고 도구를 활용하여 끈기를 가지고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는 사람이 서로 협력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일반 대중이 좋아하고 구매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4차 산업혁명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콘텐츠 산업에 참여하며 부를 창출할 수 있다. 단 지금부터라도 콘텐츠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생존전략을 실현해야 한다. 


콘텐츠 혁명 시대에 생존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자기 안에 있는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3.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노력한다. 

4. 자신의 강점으로 타인의 약점을 보지 않는다. 타인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노력한다. 

5. 자신의 타인의 강점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내는데 도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철학하는 콘텐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