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문숙 Oct 01. 2016

2016.8.16 - 삼층밥

                                                                                                                                                                                                                                                                                                                                                                                                                                                                                                                                                                                                                                                                                             


어제 저녁밥 할 때 분명히 쌀 항아리 바닥을 긁은 기억이 난다.
아침 식탁에 둘러앉아 쌀이 한 알도 없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점심은 뭐 먹을까 한참 수다를 떨고도 점심에는 다시 밥이 먹고 싶었다. 쌀은 없고 현미 찹쌀과 찹쌀이 있었다. 현미 찹쌀을 불려서 밥을 짓기로 하고는 미리 씻어 불려서 질냄비에 밥을 안쳤으나 아무리 불린 현미찹쌀이라고 해도 백미로 밥을 짓는 시간 가지고는 어림도 없는 모양이었다. 수시로 뚜껑을 열어보고 시간을 늘리면서 불 조절을 해봐도 도무지 밥이 될 것 같지 않더니만 그만 밥 타는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그대로 십여 분쯤 놔두고 뜸을 들인답시고 기다렸다가 솥 뚜껑을 열어보니 아래는 타고 위는 설고, 이 얼마 만에 만나는 삼층밥인가.



딱 한 포기 남아있던 김장김치를 꺼내서 들기름에 볶아내고 계란말이를 한 후, 깻잎장아찌와 양파절임으로 차린 점심 상. 탄내가 나는 설은 현미밥일지언정 꿀맛이었으니 아마 살이 찔 전조인 듯싶다.
어쨌든 나는 쌀독도 비고 김치 항아리도 비어버린 집의 안주인임에도 쌀 사러 나갈 생각은 아니하고 오늘 저녁은 어떤 음식을 상에 올려야 결핍이 만들어내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제대로 발휘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중이다.



붉고 푸르게 과꽃이 피고 시들어가는 채송화도 곱다.
바야흐로 부추 꽃이 피기 시작했으니 이제는 여름 마당을 즐길 시간도 얼마 남지 않은 듯싶다.



머루가 알알이 익는 팔 월.                                                    

작가의 이전글 2016.8.10 - 여름 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