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콜린스는 "성공이란 나이가 들수록 가족과 주변 사람들이 점점 더 나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공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공의 정의가 다를 것입니다. 그것은 곧 인생궤적의 차이로 나타날 것입니다.
"성공은 어떤 모습일까?"
산책하다가 아내에게 물었습니다. "가족 모두 건강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랑할 줄 아며 사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내다운 대답입니다. 누구나 생각하는 행복의 모습입니다.세상이 정한 성공 기준, 눈에 보이는 것만 쫓다가 정작 소중한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건강, 행복, 나눔, 사랑, 여유, 봉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매우 소중한 것들입니다. 정작 '다음에' 하며 우선순위에서 미루면서 살지는 않는가요.
성공이란 무엇일까?
생각나는대로 옮겨봅니다.
존재의 목적을 아는 것,
부끄럽지 않게 사는 것,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
좋은 사람이 되는 것,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기여하는 것,
멋지게 나이 들어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
겸손하게 배우고 성장하는 것,
선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아무리 좋은 성공의 정의를 찾는다고 해도 먼저는 나를 알고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함을 인정하며 채워 가는 삶은 아름답습니다. 무르익어 가는 삶, 성찰하는 삶이라서입니다. 무언가를 열심히 할 때마다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묻습니다.'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일까? 상황에 따라서답은 달랐습니다.
랄프왈도 에머슨 같은 철학자가 있기에 성공에 대해 덜 고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공이란 나이가 들 수록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 가는 것"이란 생각입니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삶을 살도록 지금처럼 배우고, 실천하며 나누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오늘도 책을 통해 보석 같은 질문을 건집니다. 생각을 확장시켜 주는 질문은 앎의 경계를 허물어 뜨립니다. 소크라테스는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아갈 가치가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의 문장이 오랫동안 머릿속에서 맴도는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