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마케팅이 담긴 우리의 방

마케터의 이상적인 일상

마케팅이 담긴 우리의 방



당신의 집은 어떻게 꾸며져 있나요?

당신의 책상과 옷장, 침대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매일 생활하는 개인적인 공간인 우리들의 방은 삶을 대신하여 보여질 수 있는 거울이기도 합니다.

집을 보면 그 사람의 생활과 모습,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엿볼 수 있죠.

가장 친숙하고 익숙하기에 당연시 했던 우리들의 방을 마케팅과 관련지어 생각해보았습니다.



1. 당신의 방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방에 창문이 몇개인지, 가구들은 빌트인(Built in)으로 되어 있는지, 분리형 구조 집인지 등에 따라 방에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은 우리들의 생각과 마음에 영향을 줍니다. 빌트인으로 되어 있는 방의 장점은 가구를 새로 들일 필요가 없이 기본적인 옵션이 제공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빌트인이 아닌 자유롭게 가구를 정하고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방이라면 어떨거 같나요? 예전에 네이버와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다르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이와 유사합니다. 자신의 방을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인테리어를 바꿀 수 있는 방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취향과 생각을 반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반경과 생각의 구조를 엿볼 수 있죠.

  광범위한 마케팅을 시작하다보면 각각의 비즈니스에 맞춰 마케팅 전략 기획을 위한 일정한 구조를 셋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종의 매뉴얼같은 것을 만들어 기본적인 구조에서 변경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죠. 당신의 방의 구조에서부터 우리들의 생각과 행동 또한 이처럼 루틴한 일상에 적응하여 가기에 중요합니다.



2. 당신의 책상에는 무엇이 놓여져 있나요?


  책상은 방에도, 사무실에서도 볼 수 있고 그 위에 놓여진 물건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상을 정리하는 방식은 비슷하죠. 책상 위에 무언가가 많이 어지러져 놓여져 있더라도 어떤 이에게는 자신만의 정리정돈 방식이 될 수 있는 것처럼 책상에 개인의 특성과 업무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책상위에 책이 있다면 그 책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위해 읽고 있는지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방식으로 책상을 쓰든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정리정돈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주변이 정리되어 있다면 보여지는 것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당장 잘 알지 못하는 것이더라도 관심이 가는 새로운 분야가 있다면 그 책과 물건을 책상 위에 올려두는 건 어떠신가요? 그 책상에서 당신은 무엇을 하게 될까요? 보여지는 것과 정리되는 것, 그리고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겨지는 작은 공간이 되는 것이 책상입니다.

  "통찰은 몇가지 단서만으로는 얻어지지 않는다. 통찰은 모든 필요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얻어내는 명료한 조감도이다" 라고 말한 폴 R. 겜블 교수의 말처럼, 마케팅 업무를 하는 마케터의 책상, 주의깊게 바라보는건 어떨까요?





3. 방을 꾸미기 위해 물건을 산다면 무엇을 먼저 사고 싶나요?


  이미 잘 꾸며져 있는 방이더라도 계속 일상을 살다보면 소비욕구가 생겨 무언가를 사고 싶기 마련입니다. 특히 새롭게 이사하여 방을 정리한지 얼마되지 않거나, 방에서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무언가를 사야한다는 욕구가 생겼을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그 필요한 무언가가 무엇인지는 다양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기 전에 그 물건이 당신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한 번 더 생각을 해보면 어떨까요? 절대로 없으면 안되는 필수품인지, 아니면 사치품같은 없어도 되지만 당신의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다른 소비자라면 어떨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한 번씩 해보면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어떠한지, 제품은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 매력적인지를 생각해본다면 당신의 방에 놓여진 물건들도 동일한 관점으로도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은 일상의 사소한 것들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당신의 방에 있으면 무슨 생각이 드나요?


  당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취향과 생각을 담아 잘 정리하고 꾸민 방에 있는 당신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아침에 일어나서 보이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생각이 드나요? 잠들기 전 침대에 누우면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진이나 예술품이 그려진 엽서들이나 액자, 패브릭 포스터를 인테리어로 꾸며놓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과 색의 무드등을 배치해두었죠. 관심이 많지만 잘 모르는 예술이지만 예술작품들을 보면 같은 것을 보더라도 다양한 상상을 하곤 하며, 매일 밤 다른 색과 형태의 무드등을 켜고 자기 전 방을 바라보며 하루의 생각을 정리하다보면 또 다른 생각들로 머릿속과 마음속을 채우곤 합니다.

  하루를 새롭게 시작하고 수고한 당신의 하루를 마무리하는 방이 편하고 안락한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당신의 생각과 미래의 방향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이라면 어떨까요?


  오늘의 집이나 쇼핑몰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인테리어의 방을 보면 다양한 삶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들의 방 또한 소중하고 개성적인 삶이 머물러 있기에 방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에서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라면 우리들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방을 다시 들여다보는 것도 괜찮은 순간이 될 것입니다.




* 사진 출처 : 핀터레스트

작가의 이전글 당신도 상상력에 날개를 달 수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