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차는 폭스바겐의 넥스트 스텝을 상징하는 ID.3입니다. 100% 전기차인 ID.3는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토대로 제작된 첫 번째 모델이자 신규 로고를 부착한 최초의 모델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토대로 제작된 ID.3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고 또 역동적입니다. 그릴도 찾아볼 수 없으며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모양새를 갖추고 있습니다. 램프의 모양새도 강렬합니다.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 큼직한 휠에서 기인한 균형 잡힌 자세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공기저항계수도 우수합니다. ID.3의 공기저항계수는 0.27로, 바람을 가르며 나아가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인테리어는 혁신적이고, 적당한 크기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가 차의 각종 정보를 보기 좋게 전달합니다. 이 가운데 10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터치 또는 "헬로우, ID"라는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주행 보조를 위한 기능으로는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공간은 전기차답게 넓습니다. 폭스바겐은 2765mm의 긴 휠베이스를 토대로 파사트 못지않은 공간을 제공한다고 설명합니다.
폭스바겐 브라운슈바이크 공장에서 납품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 라인업은 3가지입니다. 최대 330km의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를 지원하는 45kWh, 최대 426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지원하는 58kWh, 최대 549km의 주행 거리를 지원하는 77kWh가 그것입니다. 충전은 AC 또는 DC로 할 수 있으며, DC 125kW 출력을 활용하면 30분 350km의 주행 가능 거리 확보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차체 하단에 설치되어 낮은 무게 중심과 앞뒤 50대 50의 무게 배분으로 민첩한 핸들링을 보장합니다.
가볍고 작은 모터는 리어 액슬에 맞물려 뛰어난 견인력을 제공하고 모델에 따라 146마력, 204마력으로 출력을 달리합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58kWh 배터리+204마력 모터 조합이 7.3초, 77kWh 배터리+204마력 모터 조합이 7.9초입니다. 하체는 앞 맥퍼슨 스트럿, 뒤 멀티 링크입니다.
ID.3는 폭스바겐 전기차 생산 공장인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한편, 폭스바겐은 2024년까지 전기차 분야에 우리나라 돈으로 최대 45조를 투자하고, 2029년까지 최대 75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목표 판매 대수는 2600만대입니다. 준비한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Technical data of the ID.3
Maximum power 204PS
Maximum torque 310Nm
Top speed 160km/h
0-100km/h 7.3~7.9s
Battery energy, net 45~77kWh
Range(WLTP) 330~549km
Length 4261mm
Width 1809mm
Height 1552mm
Wheelbase 2765mm
Drag coefficient 0.27
Luggage compartment capacity 38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