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2021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출시 이후 최대 규모의 전기차 리콜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이번 리콜은 전기차 내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오류로 인한 교체로 알려졌으며 국내 리콜 대상 차량은 17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ICCU는 전기차 전력을 관리하고 배터리를 제어하는 장치로, ICCU에 문제가 생기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가 방전되고 배터리 완속 충전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아이오닉5와 동일한 제조사의 ICCU 부품이 쓰였던 EV6로 인해 현대차와 별도로 기아도 동일 부품을 사용한 차량에 대한 리콜에 나설 계획이다.
그간 국내 전기차 카페 등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ICCU 고장을 호소하는 글이 꾸준히 이어졌다.
특히, “주행 중 '툭' 끊어지는 소리와 함께 배터리 경고등이 떴다.” “전기차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면서 일정 시간 후 주행이 불가능했다.”등의 불만이 제기된 바 있으며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도 ICCU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량 신고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도 ICCU 문제를 인지하여 지난해, 무상 수리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불량 ICCU 부품을 교체했으나, 관련된 신고가 꾸준히 이어지자 자발적 리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제네시스 GV60
현대차는 아이오닉5 7만 1,517대, 아이오닉6 2만 1,859대, 제네시스 GV60 1만 304대, 제네시스 GV70 EV 5,296대, 제네시스 G80 EV 5,122대 등 총 5개 차종의 ICCU 리콜을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전기차 시장에서도 리콜을 추진한다. 국내·외 시장을 포괄하면 리콜 대상 차량은 50만대에 육박하는 등 초대형 리콜 사태로 번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리콜과 관련해 미국 등에선 별도로 조사가 진행 중이었다. 미 도로교통안전청(NHTSA)은 아이오닉5 주행 중에 전원이 꺼진다는 민원이 이어지자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미국서 판매중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NHTSA는 사례 조사 예비 보고서를 통해 “전력 손실이 ICCU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ICCU 내 과전류로 인해 트랜지스터가 손상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둔화된 전기차 시장이 더 얼어붙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 전기차 시장은 유럽 등 글로벌 시장보다 성장세가 확연하게 꺾였다”며 “이번 리콜 결정이 전기차 수요 감소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