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투데이 May 30. 2024

도이치오토모빌그룹 차란차, X앱토스 랩스와 웹3파트너십


도이치오토모빌그룹의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전문기업 차란차가 앱토스 랩스와 웹3(Web3)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차란차는 앱토스 네트워크 기반 중고차 관련 웹3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웹3는 온라인 서비스의 세대 구분으로, 정보의 양방향 제공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데이터를 소유할 수 있는 시대를 뜻한다.


앱토스는 메타 출신 개발자들이 만든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레이어1 블록체인은 독립된 네트워크 방식으로 운영되며 메인넷을 갖춘 체계를 의미한다.


앱토스 프로젝트 팀의 목표는 확장성 및 보안 개설을 통한 블록체인 대중화로 알려져 있으며, 차란차와 앱토스의 파트너십은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의 글로벌 웹3 파트너십이다.


차란차는 지난 2023년 개최된 어돕션 2023(Adoption 2023)에서 웹3를 활용한 중고차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발의한 이후 지속적으로 웹3를 활용한 비즈니스 개선 방안을 연구해 왔다.


어돕션 2023 세션을 통해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매매단지 중심의 오프라인 거래 시장과 온라인 플랫폼 중심의 거래 시장이 가진 정보 비대칭, 비표준화, 낮은 신뢰도를 지적,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했다.


중고차 시장에 웹3 생태계가 도입되면 정보 제공자에 대한 인센티브 체계로 정보 생산자의 참여를 강화하고 중고차 구매 정보와 정보 제공자에 대한 평판 조회 등의 검증 체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이치오토모빌그룹은 차란차와 앱토스 랩스의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중고차 이력 관리, 실 소유자 기반의 커뮤니티를 통한 중고차 검증 생태계 구성 등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도이치모터스 권혁민 대표는 “앱토스 랩스와 파트너십을 통해 ‘신뢰’라는 기존 중고차 시장의 약점을 보완한 새로운 서비스를 웹3를 통해 선보여 보다 더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가장 전통적인 산업군인 자동차 산업과 블록체인의 첫번째 결합을 통해 자동차 산업 전반의 성장과 새로운 시대를 여는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도체 허브 노리는 말레이시아, 7조원 투입 전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