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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전기차 보조금 줄어...과충전 방지 충전기는 확대

by M투데이
522585_142417_013.jpg 사진: E-pit' 전기차 충전소

[M 투데이 이세민기자] 내년에 전기차 보조금이 올해보다 더 줄어든다.


환경부가 책정한 내년도 친환경 부문 예산안 규모는 13조94억 원으로 올해의 12조5,060억 원에 비해 4%가 증가했다. 여기에 기후기금 1조8,168억 원을 합친 전체 친환경 예산은 14조8,262억 원으로 6.1%가 늘었다.


전기 승용차 보급을 위한 국고보조금은 대당 평균 300만 원으로, 올해의 400만 원보다 100만원 줄어든다.


또, 전기화물차에 주어지는 보조금도 대당 평균 1천만 원으로, 올해보다 100만 원이 줄어들 예정이다.


환경부는 내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에 배터리 안전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탑재했는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최근 잡은 전기차 화재와 관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 대한 상세 정보 공개 여부도 보조금 지급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환경부가 잠정 결정한 2025년 전기차 보급 목표는 올해보다 7천대 가량이 많은 33만9천 대, 수소차는 4,470대가 늘어난 1만3,030대다.


환경부는 대당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는 대신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안전성 강화에 더 많은 예산을 배정키로 했다.


전기차 배터리 상태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를 현재의 2만3천기에서 9만5천기로 늘리고, 완속 일반 충전기 보급은 종료키로 했다.


스마트 제어 충전기는 PLC 모뎀이 장착, 전기차로부터 배터리 상태 정보를 받아 과충전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현재 급속충전기에는 대부분 장착돼 있지만, 완속충전기는 거의 장착돼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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