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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투데이 Oct 30. 2024

기아 신형 스포티지, 무엇이 달라지나?

기아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출처 : 뉴욕맘모스)

기아의 베스트셀링 SUV, 스포티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풀체인지급 변화가 예고되며 많은 기대감을 받고 있다.


신형 스포티지 모델은 2021년 5세대 출시 이후 약 3년여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다양한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외관부터 보면 전,후면부가 달라진다. 기존의 헤드램프를 제거하고 최근 기아의 신차에 적용된 '오퍼짓 유나이티드'와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반영해 한층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한 스타맵 시그니처 램프 안쪽으로는 크롬 바를 추가해 고급감을 높였고, 범퍼 하단에는 세로 라인이 추가됐다.

기아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출처 : 갓차)

후면부도 살짝 달라진다. 기존의 리어램프에서 바깥쪽에서 안으로 감싸는 'ㄷ'자 형태의 테일램프 그래픽으로 변경되며, 수평형 제동등 및 방향지시등, 리어 범퍼의 새로운 스키드 플레이드 등 일부 디테일이 수정된다.


외관도 풀체인지급으로 달라지지만 실내는 더욱 크게 개선된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cc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OTT 서비스가 신규 적용된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5인치 공조시스템, 12.3인치 센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새롭게 들어가 최신식 차량의 느낌을 주며, 신규 스티어링 휠, 지문인식 기능도 새롭게 적용된다.

기아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테스트카 (출처 : Carscoops)
사진 : 기아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실내 예상도 (출처=방구석 디자이너)

소비자들이 가장 반길만한 변경 사항은 바로 변속기 개선인데, 기존 스포티지 모델에는 7단 DCT 변속기가 적용됐었다.


DCT 변속기의 경우, 주행 시 이질감이 들고 수리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존재해 많은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신형 가솔린 모델에는 8단 자동 변속기가 들어간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8단 자동 변속기의 경우, 비용이 올라가지만 DCT 대비 가속 성능은 물론, 가장 민감한 부분인 연비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 공식적으로 공문이 내려온 것은 아니나 현재 판매중인 셀토스, K5 등 같은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한 모델들에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고 있는 만큼 신형 스포티지 역시 8단 자동변속기 탑재 가능성은 매우 높다.


기아는 내달 초 신형 스포티지의 디자인과 세부 사양, 가격 등을 공개하고 정식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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