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아 Apr 14. 2022

완벽하지 않아도 행동해도 돼

"좋은 소식 없어?"


오랜만에 대학 동창에게 연락이 왔다. 서른 중반에 두 딸의 아빠다. 그 친구를 보며 느끼는 건 너무 신중한 것도 독이 되는구나, 싶다. 대학 때 잘 맞아서 웬만하면 조별 과제할 때 같이 했는데, 나는 너무 생각이 많고 신중해서 일의 진행이 더뎠다. 그 친구는 정말 쉽게 쉽게 했다. 이렇게 해서 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일을 쳐내는 데만 집중해서 디테일이 부족했다.

그 친구는 욕을 먹으면 먹는구나, 그러려니 하고, 모든 적당히 하면서 일처리를 빨리 하고, 대외적으로 보면 세상의 미션들을 어렵지 않게 해 나가는 인상을 받았다. 나는 사람을 사귈 때도 너무 많은 생각을 해서 생각이 생각을 잡아먹었던 것 같다. 그 친구는 그저 쉽게 사람을 만났다. 문란했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다 누군가를 만나 옛날 어른들처럼 학교를 졸업하니 거대한 고민 없이 결혼을 하는 것처럼 보였고, 지금은 딸 둘을 낳아 살아가고 있다.

완벽하지 않아도 그냥 하는 거야, 라며 생각이 너무 많은 내게 메시지를 주었다. 

"아이 둘을 어떻게 책임지고 사니?"

"에이... 그냥 하면 돼."

"닥치면 하게 되는구나."

"그렇지. 뭐."   

작가의 이전글 인정받는 삶과 인정받기 위한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