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Movement)과 운동 (Exercise).
沖縄県民大会
[1] 오키나와에 새로 건설 중인 헤노코 기지 때문에 오랫동안 시위가 지속되고 있다. 미군 기지 문제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 방문을 추천한다.
[2] 『레트로 오키나와』 (남원상 저, 따비)에서 가져온 제목이다. 오키나와의 역사를 여러 음식과 노포 이야기를 곁들여 맛있게 들려준다.
[3] 오키나와 (류큐) 사람들은 일본군에 의해 총알받이로 떠밀렸고 전투 말미에는 자살을 강요받았다. 전쟁으로 인한 사망과 일본군 성노예를 포함하여 12만 명 이상이 희생되었다. 당시 인구의 4분의 1 정도라고 한다 (관련기사).
[4] 찬푸루 (チャンプルー)는 오키나와 말로 '섞다/버무리다'라는 뜻이다.
[5] 현재도 오키나와현 토지의 약 10% 가 미군기지에 점유되고 있다고 한다. 오키나와 여행 중에도 철망으로 둘러싸인 미군기지는 자주 눈에 띈다.
[6] 데니 타마키는 2018년 오키나와 현지사로 선출되었다. 처음엔 그의 미국적인(?) 이름 때문에 '이름이 Denny인데 반미(反美)라고?' 하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알고 보니 그의 가정사에도 오키나와 내 미군 주둔 역사의 그림자가 있었다. 데니는 일본인 어머니와 오키나와에 주둔 중이던 미군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그는 아버지를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고 한다. (출처: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