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형, 발견형 쇼핑
쇼핑 유형은 고객의 맥락에 따라 ‘목적형’과 ‘발견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쿠팡의 추천 모듈은 뚜렷하게 내가 구매했거나 본 상품 위주로 연관 상품을 추천하는 반면, 패션 버티컬 위주인 무신사는 취향저격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원하는 상품이 구체적인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추천, 검색, 큐레이션 경험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경험을 이분법으로 정확하게 나눌 수는 없지만 로켓 배송, 가격 비교처럼 유용성에 중점을 둔 경험이 있고, 탐색 및 발견의 즐거움을 취향에 엮어 감성에 핵심 가치를 둔 경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의 종류를 크게 목적형 쇼핑과 발견형 쇼핑으로 구분하여 경험 향상을 위한 원칙들을 제시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