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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릇 Jan 05. 2023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유저 공략한 ‘알리익스프레스’ UX 파헤치기

요즘IT 매거진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2018년 11월에 국내에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포브스가 선정한 2022년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쇼핑 부분에 15위를 차지했다. 20위권 안에 든 유일한 해외 앱이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물류에 투자해 빠른 배송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직구 경험을 높이고, 간편 로그인과 간편 결제 등으로 편의성을 높인 노력 덕분이다. 또한, 강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맥락에 따른 상품 추천이 매끄럽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듯 국내 고객을 사로잡은 알리익스프레스의 전략과 사용자 경험 요소를 알아보자.


한국 시장을 공략한 전략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고객이 익숙한 형식을 도입했다. 앱을 처음 열면 국내 일반적인 쇼핑 앱에서도 볼 수 있는 ‘첫 구매 쿠폰’과 ‘무료배송’ 혜택이 눈에 띈다. 또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빠른배송에 익숙한 국내 고객을 만족 시키기 위해 “깜짝 5일 배송”을 내세운다. 이는 효율적인 물류 공급망을 갖춘 덕분에 가능한 것이다. (참고로 타오바오 상품은 10일 배송이다.)


또한, 국내 고객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전담 MD를 두고, 맞춤형 상품을 적극 어필하고 있다. ‘한국 동대문’, ‘한국 스타일’, ‘한국 드라마 여주인공이 입었던 옷’들을 제안하면서 국내 소비자의 눈길을 끈다. 상품 탐색과 검색부터 배송 완료 후 고객서비스까지, 고객의 주요 동선에 한국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추천 상품을 제공 한다. 


국내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선택도 눈에 띈다. 국내 고객이 알리익스프레스 앱을 이용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은 ‘신뢰도’ 일 것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를 상쇄하려는 듯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결제”. “결제 금액 환불 보증”, “24시간 고객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에 더해 카카오톡으로 간편 로그인으로 접근성을 높였다. 네이버와 카카오 간편 결제 서비스로 편의성을 높이기도 했다. 


UX 측면에서도, 쇼핑하는 곳곳에 한국 시장을 공략한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추천과 이미지 검색이 가장 인상 깊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 로그인 전후 확연히 다른 상품이 추천된다. 검색 창에는 이전 검색어가 반영되어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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