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멈가 Mar 03. 2024

뾰족해지는 취향, 깎아내린 단면에 대해서


작년 생일, 만년필을 선물받았다. 사각 사각거리며 진하게 써지는 글씨를 보면, 이쁘진 않지만, 왠지 마음이 편안해진다.



원목 가구나, 가죽 제품을 볼 때도 그렇다. 특유의 촉감과 냄새 그리고 묵직함. 나를 기분 좋게 하는 것들이다.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다. 내게 이런 클래식한 취향이 있었다는 사실을.



20대 때에는 스스로를 돌아볼 기회가 없었던 것 같다. 자존감을 올려주는 건 달력을 빽빽하게 메운 약속들이었다. 늘 시선이 외부로 향하다 보니, 정작 나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그런 의미로, 나이가 든다는 것은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명확해진다. 취향이 뾰족해지는 것이다.






© eduardo_cg, 출처 Unsplash


한편, 내가 깎아버린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언제부터인가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나고, 읽고 싶은 책만 보게 되었다. 관심 없는 일은 잘하려고 하지 않는다.

시선이 내면을 향하게 된 것은 분명 좋은 일이지만, 취향이 지나치게 뾰족해진 나머지, 나를 둘러싸던 ‘면’을 잃지는 않았는지 생각하게 된다.

깎아내린 단면 중에는 분명 중요한 것들도 있었을 것이다. 선택과 포기는 뗄 수 없는 관계라지만, 과연 그 선택이 합리적이었는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취향은 연필이다. 그래서 조심히 깎아야 한다. 스케치할지, 세밀화를 그릴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너무 뾰족하게 깎아서는 안 된다. 깎는다는 표현보다 다듬는다는 말이 더 적절한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래도 저, 조금 이상한 사람과 결혼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