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닛 문 Aug 21. 2020

#6 특별 편성 : <달빛탐사대> 2차 모집 시작!

<달빛탐사대> 지원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담은 알짜배기 특집 편

# <달빛탐사대> 1차 모집 완료! 2차 모집 시작!


지난 8월 14일 자정, <달빛탐사대>의 1차 모집이 완료되었습니다! 짝짝짝!!!
모집 기간 동안 총 41명의 예비탐사대원들이 지원해주셨는데요! 

정성이 가득 담긴 기획서들을 보면서 사무실 식구들 모두 흥분을 감출 수 없었답니다. 


<달빛탐사대>에서 제시한 프로젝트 주제 중 총 9개 분야에 다양한 신청자들의 지원이 있었고

특히나 꽤 많은 개인/팀이 자유 프로젝트 부문에 지원하셨기에

저희 달빛지기들이 계획했던 것보다 더 많고 다채로운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었어요. 


1차에서 이미 반달책방과 버스킹 부문은 많은 지원자가 몰려 모집이 마감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의 열렬한 성원에 감사드려요! 




# 영상 면접과 1차 합격자 발표, 8월 21일 오늘!

 

영상 면접 리허설 중인 빡토님과 심사위원들

1차 모집을 완료하면서 지난 17~18일 양일간 예비탐사대원들과 영상 면접을 진행했는데요!

20대 초반의 신청자부터 30대 지원자들까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상황이 아닌데도

모든 이들의 생기발랄함, 그리고 그 너머에 보이는 풍부한 경험들까지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예비탐사대원들이 한 프로젝트에 모였을 때 얼마나 큰 시너지를 만들어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영상 면접을 거쳐 1차 합격자가 바로 오늘, 발표되었는데요!

다들 문자, 전화 안내와 결과 발표 받으셨나요?


합격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아쉽게 불합격하신 분들께도 모두 모시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기획서와 면접에서 보여주신 열정과 의지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문경에서 더 좋은 기회와 판을 많이 벌려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번 주 브런치는 지난주의 후속 편으로 업로드될 예정이었던 '추억의 롤링페이퍼 2탄'을 잠시 미뤄두고 흑흑...내 기획 연재...ㅠㅠ 2차 모집에 꼭 필요한 정보를 알짜배기로 정리해드리기 위해 특집 정보지를 편성했습니다. 윗선의...윗선의 압력이 있었다...아마도...? 


자아~<달빛탐사대>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요기 요기 주목!

2차 모집 기간부터 1차 모집 기간에 자주 문의 들어왔던 내용들, 구체적인 혜택까지 싹 다 담았다!!


#2차 모집 기간 및 그동안의 주요 문의 사항들


>2차 모집 기간<


8월 20일~28일

-기간 내에 영상 면접 이루어지며

-합격자 발표 8월 31일


>신청 방법<


1차 모집과 동일. 아래 링크에서 참가 신청 클릭 후 구글 폼 양식 작성 및 자유형식의 기획서 제출

http://munlight.co.kr/


>현재 신청 가능한 프로젝트 일람<


>1차 모집 동안 자주 문의된 내용들<


Q. 개인 지원 가능한가요?

A. 개인/팀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팀을 꾸리지 않아도 신청 가능하다는 사실!


Q. 각 프로젝트의 얼마만큼의 전문성이 요구되는지 궁금합니다.

A. 전문성 부분에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청 시엔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반영하여 계획서를 제출해주시기만 하면 OKAY! 


Q. 프로젝트 참여 시 참가자들에게 급여가 지급되나요?

A. <달빛탐사대>는 고용 관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급여는 따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수익은 참가자가 운용하면 됩니다. 가령 책방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나는 수익들은 참가자들의 몫입니다.


Q. 책방에 지원한다면 이미 꾸며진 책방에서 운영을 바로 시작하나요? 아니면 제가 기획과 공간 구성, 운영까지 차근차근하게 되나요?

A. 선발이 된 탐사대원들은 탐사기간 동안 테마 기획, 공간 구축, 책방 운영을 모두 진행하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분위기, 테마, 공간 구성, 운영까지 차근차근 경험해보는 거죠! 


Q. 프로젝트 예산은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되나요?

A. 기획, 공간 구성,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작성하여 스태프들과 논의 후 지출할 수 있습니다. 가령 휠링 투어에 필요한 자전거나 킥보드 구매 비용, 그래피티 작업에 필요한 각종 재료비, 책방에 들여놓을 가구, 공사비 등에도 지출할 수 있고 우리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멘토나 강연자가 있다면 강연비를 책정하여 모셔오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Q. 숙소와 식사가 제공되나요?

A. 숙소는 2인 1실이 무료 제공되며, 식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만 주 1회 '소셜 다이닝' 형식의 함께 하는 저녁 식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Q. <달빛탐사대> 프로젝트 중 기획한 공간들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가요?

A. 주거공간과 프로젝트 공간들은 가치살자 운영진과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이후에도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Q. 주말에도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하나요?

A. 주말은 자율적으로 참여하시면 됩니다. 공식적인 일정은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Q. 지원을 하고 싶은데 탐사 기간 내내 머무르진 못하거나 당장 9월부터 활동이 가능하진 않을 것 같아요, 그래도 신청해도 됩니까?

A. 계획안에 가능한 일정과 상황 등을 기재해 주시면 심사 때 고려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일정은 최종 확정된 참가자들과 논의하여 조정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30일 이상 문경에 머물러 주시길 바랍니다!


Q. 00 분야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싶은데, 여유가 생기면 다른 분야 프로젝트 참가자들과도 교류하고 싶습니다. 괜찮은가요?

A. 네. 여유 시간에 타 탐사대원들과 다방면으로 함께하며 교류 가능합니다.


Q. 직장인도 지원 가능한가요?

A. 지원 가능합니다. 계획서에 참여 가능한 시간, 주 00회 참여 가능 등 구체적인 상황을 적어주시면 심사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혜택과 지원 내용<


-프로젝트별 최대 1000만 원의 활동 예산 지원

-2020년 8월 24일부터 활동 종료일까지 모든 탐사대원 무료 숙소 제공

+탐사 종료 후 정착을 원할 경우 2021년 8월 23일까지 무료 사용 가능

+전기 및 수도 등 공공요금은 2020년 11월 20일 탐사 종료 시까지 가치살자에서 지급하며 이후 사용분은 사용자 부담. 


-개별 웰컴 키트 제공

+티셔츠/서바이벌 키트/윈드 브레이커/마스크&스트랩 공통 지급하며

+태양열 보조배터리/쿨링 패드/미 밴드 중 택 1 구성


※ 지급품 중 티셔츠는 직접 '실크 스크린' 로고 프린팅을 하는 형태로 지급됩니다. (사진 참조)












>제공 공간 및 숙소<


여러분이 사용하게 될 프로젝트 공간 및 숙소는 지금 한 차례의 변혁을 겪는 중입니다. 


종합 안내 공간 "문희소"

커뮤니티 공간 "달맞이 센터"

오피스 공간 "보름달 오피스"

숙소 공간 "달빛 1~5호" 


<달빛탐사대> 스태프들이 쓰임이 확정된 공간들의 묵은 때를 한차례 벗겨내고 

페인트칠부터 바닥 깔기, 비품 배치까지 신경 써서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달빛탐사대> 공간을 위해 애쓰고 있는 스태프들 영상 보러 가기

https://youtu.be/FYhAx-psGEc




그래서 1,2차 탐사대원들이 오실 때쯤이면 예를 들어 이 공간이 
이런 느낌으로 뙇! 변할 예정이라는 것! (제 사심 반영으로 디테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 주는 다시 '사람 냄새'로 돌아옵니다!



어떠셨나요? 웃음끼 쫙 빼고 꼭 필요한 정보를 긁어긁어 모아보았습니다. 문경이라는 곳을 새로운 출발지로 선택하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특히 초반의 자주 묻는 질문 부분은 꼭 한 번 읽어보시면 참가신청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번에 다시 한번 사람 냄새나는 매력적인 롤링페이퍼 후속 편으로 찾아올게요! 


문경에서 뭐하고 놀지, 뭘 먹을지도 2차 모집 마감 앞두고 같이 데려온다 기대해줘요!!


009. 공지

작성 날짜 : 2020년 8월 21일 금요일

작성자 : 플래닛 문 전담사서 무너냥


작가의 이전글 #5 하라는 일은 안 하고, 추억의 롤링페이퍼 돌려봤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