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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임경호 ho Oct 05. 2018

콘텐츠+커머스를 '대만'에 들고간 준호씨

대만,홍콩,싱가포르 시장 인사이트 얻기! 블랭크 박준호 프로와의 티타임

그간 우리에게 가장 큰 피해를 끼친 말은
'지금껏 항상 그렇게 했어'라는 말이다
-그레이스 호퍼-


콘텐츠에 재미를 느끼면서 달려왔다. 

각기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즐기며 살펴봤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들여다보니,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보였다. 

삶에 '킥'을 주는 상품으로, 커머스를 가미하니 너무 재미있다.

지금껏 블랭크는 이렇게 재미 위에 능동적으로 성장해왔다. 


콘텐츠로 하여금 사람들의 삶과 반응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은 비단 대한민국에만 있는 것이 아닐 것. 

"사는 국가는 달라도 사는 행위는 존재한다" 

글로벌에도 우리의 솔루션을 전파할 수 있는 수 많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를 몸소 체험하고 실험하고 검증해보고자 블랭크는 글로벌도 함께 바라본다. 


"아니 설립하진 3년도 안됐자나" 

"왜 이렇게 서둘러" 

"다른 곳도 다 그랬어 천천히 생각해" 


다양한 조언이 맴돌지만, 사실 그 어디에도 룰은 없다. 

항상 해오던대로만 한다면 재미가 있을까? 블랭크는 언제나 빠르게 부딪히고 실험하고 싶다. 


블랭크는 대만법인을 헤드쿼터로 대만, 홍콩, 싱가포르 지역에서 '콘텐츠+커머스'를 검증해보고자 진출했다. 

 

대만은 어떤 시장일까? 

홍콩과 싱가포르는 대한민국과 어떻게 다를까? 

현지 비즈니스의 초반 전략은 무엇이고, 어떤 쟁점이 있었을까? 


해외검증에 나선 블랭크코퍼레이션 박준호 프로와 티타임을  갖고 이야기를 나눴다. 

블랭크코퍼레이션 박준호 프로


Jason KH : 준호님은 중화권에서 비즈니스 경험이 많으시죠?

박준호 : 어쩌다보니..  블랭크에 오기 전 회사에서 중국, 대만에서의 경험이 조금! 있습니다.

또 블랭크에서도 새로운 경험들을 써내려 가는 중이고요~ 



Jason KH : 블랭크에서 준호님이 맡은 분야와 영역은 무엇인가요? 

박준호 : 블랭크의 사고방식으로 설명드리자면,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지 ‘가설’을 설정하고 이것을 '입증'하는 것이 블랭크에서 저의 가장 큰 미션이에요. 

입증해야 하는 ‘가설’들에는 '해외 마케팅 구축', '해외 유통 구축'과 같이 해외시장 진출 시 당연히 필요한 기반적인 영역부터 우리 회사의 콘텐츠가 먹힐까? 대한민국에서 성공사례를 남긴 상품들의 현지 시장 경쟁력은?  

그리고 조금은 많이 특별한 블랭크코퍼레이션의 조직문화, 업무환경이 이식될 수 있을까? 등등 

다양한 물음들이 있습니다.

이 가설들을 차근차근 글로벌에서 검증해보고 입증하고자 합니다. 



Jason KH : 블랭크코퍼레이션의 핵심 비즈니스는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인데요. 

새로운 시도이자 괜찮은 융합사례다 보니, 아직 한국에서도 더 확장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준호님 근데 왜 이 시점에 우리는 서둘러서 대만과 홍콩, 싱가포르로 진출했을까요?

박준호 : 물론 한국에서의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높고, 확장할 수 있는 영역도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세계관이라고 하면 일단 커머스가 있고요. 커머스 속에는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있어요. 

세계는 넓고, 물건을 접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각 대륙에 있는데, 굳이 블랭크의 가능성을 한국으로만 제한할 필요는 없잖아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 블랭크의 이러한 융합 커머스 방식이 해외에서도 먹힌다는 강한 확신이 있었어요. 전세계 그 어떤 나라도 이제는 모바일과 모바일플랫폼, 콘텐츠공급 환경을 갖췄기 때문이죠. 

더 나중에 진출하거나, 시간을 필요로 하다거나..그런것 보다는 빨리 몸으로 부딪혀보고 싶었습니다. 

실무자가 명확한 논리와 검증해야할 가설이 있다면, 이를 뒷받침해주고 지원하는 것이 블랭크니까요. 

그래서 아주 후다다닥 정신없이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만, 홍콩, 싱가포르를 먼저 진행하게 된 이유는요.

첫 해외 진출은 ‘도전, 시도, 경험’도 물론 유의미하지만 이왕이면 ‘성공 사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한 번 성공 경험을 맛본 회사들이 분위기를 타고 승승장구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좋은 흐름을 글로벌에서도 만들어보고 싶기도 했구요. 그러다보니, ‘성공 가능성’ 측면에서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고 판단되는 곳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였고, 그게 대만, 홍콩, 싱가포르 였습니다. 



Jason KH : 그렇다면 '성공 가능성' 측면에서 대만, 홍콩, 싱가포르 각 지역은 어떠한 요건을 갖췄는지, 각각 어떤 시장이며 수치와 규모, 문화 등등 궁금한 부분이 많아요. 먼저 대만은 어떤 시장이에요? 대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박준호 : 대만은 많은 기업들이 중국과의 가교 혹은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로 많이들 생각하시는 시장인데요. 

실제로는 중국 시장 진출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동남아로의 진출 측면도 인접한 말레이시아 정도를 제외하면 교두보로써 큰 영향력이 없다는 판단입니다. 대만은 독립된 시장으로 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인구는 한국의 절반 정도, 직장인들의 소득은 한국보다 낮지만 모바일 보급률과 활용률 측면에서 상당히 진보된 지역입니다. 실제 모바일 게임 이용규모나 콘텐츠 결제 규모도 큰 나라고요.


블랭크코퍼레이션 대만법인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2개월 남짓 밖에는 되지 않았는데요. 초반성과는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특히 '바디럽' 같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는 대만의 주요 커머스 업체들 대부분이 판매해보고 싶다고 연락이 오기도 했고요. '마약베개'는 이미 이미테이션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을 정도 입니다.


초반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따르다보니, 블랭크 대만 법인의 물류를 도와주는 회사의 경우 

‘시작하자마자 이렇게 파는 경우가 어딨냐’라며, 저희 제품을 포장해 주시는 인력을 급하게 늘린 에피소드도 있습니다.



Jason KH : 나라는 달라도, 일상에 도움이 되는 상품에 대한 니즈는 어디든 비슷하네요. 이어서 홍콩과 싱가포르도 설명해주세요.

박준호 : 홍콩은 사실 e커머스를 하기에 만만한 시장은 아니에요. 

우리가 홍콩을 생각했을 때 주로 떠올리는 이미지 중에는 분명 ‘쇼핑’이 있잖아요. 

그만큼 쇼핑몰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망이 발달된 지역이고, ‘몰링’을 여가 활동으로 생각하는 현지인들이 많을 정도로 탄탄한 오프라인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홍콩을 여행해보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큰 길이 많지 않잖아요?

좁은 길에 높은 건물들은 많고요.. 그렇다보니, 한국처럼 물류서비스(택배)가 잘 구현되기 어렵고, 또 잘 마련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물류 비용은 상당히 비싸고, 집까지 배달하게 되면 기존 택배비 외에 3,000원 가량의 추가요금도 내야 하고요.

그리고 일단 물가가 만만치 않아요. 다른 제반비용들도 모두 비싼 곳입니다.


"그럼에도 블랭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작동한다고 보고 있어요"


제가 겪은 좀 험난한 에피소드인데, 현지에서 결제를 도와주는 PG사에서 

‘인지도가 없는 외국회사'가 → ‘처음 보는 브랜드'를 → 그것도 ‘몇 가지 종류밖에 없이’ 판매를 진행하는데, 

'너무 많이 팔아서' → 이것을 ‘비정상적인 거래’로 보고 → 서비스를 중단했든요

이 정도면 블랭크의 모델이 작동한다고 봐도 되겠죠? ㅎㅎ


싱가포르도 대만보다는 홍콩과 유사한 환경입니다. 

여긴 10월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고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라, 아직은 드릴만한 이야기들이 많진 않습니다만, 홍콩에서의 짧은 경험과 사례를 잘 참고해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유의미한 인사이트와 에피소드가 있으면 공유 드릴께요. 



Jason KH : 이야기 들으니, 현지에서 어마어마한 고생을...준호님 비즈니스를 시작해보니 실제 계획 잡으셨던 것과 비슷하던가요? 아니라면 확연히 생각과 달랐던 경우, 혹은 사례가 있을까요? 

박준호 : 당초 계획과 비슷한 부분은 전체적인 맥락이라고 보여집니다. 

블랭크의 방식이 이런 부분은 될 것 같고, 이런 부분은 개선해가면서 해야겠구나의 정도의 예상은 비슷하게 가고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좀 더 디테일한 부분으로 들어가면 예상도 못한 문제들이 마구마구 터져나오죠.


대만의 아주 높은 CS에 대한 수요라든가 (이 부분은 설명을 생략하고 싶습니다…)

각 국가의 법규나 행정적인 부분의 높은 허들이 갑자기 튀어나올 때도 있구요.

그래도 이런 부분은 어떻게든 해결이 가능한 부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항목인 '블랭크의 방식이 작동하는지' 여부에서는 큰 탈 없이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Jason KH : 결국 우리 모델과 방식은 먹혀들어가는데, 제반에 있어 예기치 못한 이슈가 있군요. 

지난번 말씀해주셨던 대만의 CS수요는 아무래도 제품에 대한 지독한 관심과 호기심, 기대에 못 미칠 시 발생하는 컴플레인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한국보다 낮은 소득수준 등을 고려했을때 아무리 팬시한 제품이라도 체감하는 비용이 다르기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여도가 한국보다 높을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결국 '현지화'에 따르는 부분이라 보여집니다. 

준호님 예전에 저랑 이야기 나누실 때, 대만, 홍콩을 국가라고 표현하는 것보다 지역으로 표기하는 것을 추천해주셨는데요. 이해할 수 있는 히스토리 혹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박준호 : 홍콩의 행정구역상의 명칭은 ‘중화인민국공화국 홍콩특별행정구’입니다. 중국에 속한 하나의 행정구역이니, 국가라고 표기하기엔 어폐가 있었어요. 대만 같은 경우엔 역사적으로 좀 민감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해당 국가나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현지와 현지인들의 문화, 감성에 대한 부분도 인지하고 있어야,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어서 사전에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아 말씀드려봤어요!



Jason KH : 덕분에 많은 참고가 됐어요. 감사합니다. 

준호님 제가 여행하면서 실제 보고 느끼기도 했지만, 싱가포르는 경제지수도 상당히 높고, 선진국 대열에 있다고 보여져요. 혹시 싱가포르에서의 실험과 검증은, 소득수준이 높은 다른 국가에서도 먹힐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을까요? 

박준호 : 음…. 검증을 하고 있는 가설 중 ‘상품의 경쟁력’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상품 자체의 경쟁력 + 가격 경쟁력을 포함한 개념인데요. 

현재 싱가포르를 미국과 같이 소득수준이 높은 국가와 비슷한 선상에 놓고 실험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가 USD 6만이 넘고, 세계 9위 수준의 분명 경제 선진국이에요.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운행증명서(COE)를 경매로 구매해야 하는데,

이 증명서 한 장이 한화로 따지면 소형차 기준 3500만 원이나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길에 차들이 가득한 걸 보면.. 확실히 소득수준도 높은 나라고요.


다만, 코트라 국가정보 > 싱가포르 > ‘싱가포르 수출 시 애로사항’을 참고해보면

이미 싱가포르에는 중국, 동남아시아 산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들어온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업체가 이들과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는 선경험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은 천차만별일거 같아요.

 

게다가, 싱가포르는 화교 인구가 75% 이상인 국가이고, 화교 중에서도 장사 잘하는 광동성과 복건성 출신이 80%이며, 싱가포르 주변 국가들은 대게 물가가 저렴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이죠. 대부분의 상품 관세가 0%이기도 하고요. 이렇듯 환경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경제 선진국들을 생각하면서 쉐도우 복싱을 하기에는 적당한 국가가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Jason KH : 싱가포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네요. 결국 경제수준 외에도 고려해야할 다양한 이해사항과 주변국과의 교류 사정도 잘 파악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한다면 또 다른 요인과 가설로 접근해야겠고요.  

준호님, 블랭크의 각 현지법인 소개 좀 부탁드릴께요. 어떤 구성원들을 만나셨고 어떤 특징이 있나요? 

박준호 : 우선 대만 법인은 대만-홍콩-싱가포르의 헤드쿼터 역할을 수행하는 법인입니다.

현재 1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국적은 대만인 12명, 홍콩인 4명, 싱가포르인 1명으로 

다국적 기업이 되었습니다 ㅎㅎ 

대만법인의 주요한 특징은 싱가포르와 홍콩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수급', '마케팅', '온라인CS'까지 담당한다는 점이고요. 

블랭크코퍼레이션 대만법인


대만에서는 저희 대광님이 아이디어를 주셨는데, 아주 재미있는 시도를 해보고자 합니다. (오랜 시간 지나지 않아 보실 수 있을거에요^^) 또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전이시키기 위한 '오프라인 체험관 운영' 등 다양한 실험이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고요. 테스트베드가 용이한 지역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오프라인 체험관도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대만스러운(?) 재밌는 곳에 자리잡을 예정입니다.

특이하죠? 보통은 홍콩이나 싱가포르를 헤드쿼터로 두는데…  

하지만 이 구조는 블랭크 해외법인의 회계 관련 컨설팅을 도와주시는 파트너사에서도 정말 훌륭한 구조라고 말씀하실만큼 많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조랍니다.  

대만법인이 생각하는 방향대로 완성된다면 약 100~200명 규모가 될 듯 한데...아...잘 되겠죠? 


홍콩과 싱가포르는 현재는 미니 오피스 개념이에요. 현지에 꼭 필요한 오퍼레이팅 인력을 두고 운영하고 있어요. 향후, 각 해외 법인들이 현지화된 상품기획 혹은 소싱까지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전까지는, 

대만법인을 헤드쿼터로! 각 현지법인은 오퍼레이팅 오피스로! 현 구조를 유지할 생각입니다.



Jason KH : 대만법인에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많이 진행하게 되겠네요. 대광님 아이디어 궁금하네요. 

홍콩이랑 싱가포르의 미니오피스는 어떻게 꾸리셨어요? 

박준호 : 대만은 법인사무실을 구성했고요. 홍콩과 싱가포르는 미니오피스 개념의 소규모 법인이라 '위워크(We work)'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작은 규모의 오피스를 운영할 때는 '공유 오피스'가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공유 오피스에 입점했다는 점과 소규모 미니 오피스라는 점으로 인해, 

현지 PG사와 은행으로 하여금 낮은 신용도를 부여받게끔 하는 그런 예상치못한 이슈가 있었어요.   

하지만, 위워크! 효율이 좋은 공간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오래지나지 않아 저희만의 공간이 필요할 만큼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서 그때는 공유오피스를 떠날 계획입니다.



Jason KH : 지금 이야기 나누고 있는 세 개 지역이 한국 못지않게 모바일과 망 보급이 잘 되어있고, 이용률도 점차 증가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초반 모델 검증에도 수월함이 있을 듯 합니다. 혹시, 한국과는 전혀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도 있을까요? 

박준호 :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세 곳 모두 화교가 인구의 대부분인 지역들이에요. 사견으로 이러한 현지분들의 특징 중 하나는 ‘경제활동에 있어 다소 조심스럽고, 직접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중국의 타오바오나, 동남아 권의 Shopee, 싱가포르의 Q10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처럼 이 지역의 e커머스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전히 상품이나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 문제가 e커머스에서 핸디캡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만 지역에서는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전이’시키면서  

눈으로보고 만질 수 있는 요소로 신뢰도를 개선하는 테스트를 해보려고 기획 중이고요. 

위에서 언급한 블랭크 제품 체험관이 한국과는 다른 전략의 예가 되겠네요.

아까 넘치는 CS수요와 지독한 관심이라고 말씀 주셨죠? ㅎㅎ

지금도 하루에 몇 분씩 고객들이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다며 회사 사무실로 불쑥 찾아오시는데, 

이런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공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Jason KH : 한국과는 다른 점이 바로 그러한 현지인들의 시각과 문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초에 신뢰도를 바로 세우지 못한, 지난 중화권 지역의 과오에 대해서는 그들이 반성했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준호님 얼굴 보기가 힘들어요. 출장도 많으시고,,,, 현지 체류가 분기의 절반은 넘는 것 같아요. 

어떤 고충이 있으실까요? 

박준호 : 일단.. 체력적으로 조금 힘들 때가 있어요. 환경적으로나 체계가 이미 갖춰진 해외법인이 있을 때에는, 저에게 해외 출장은 즐거운 일 중 하나였어요. 업무 시간만 일을 하고 그 외엔 여행을 온 것처럼 지낼 수도 있었거든요.


최근 3개월을 곱씹어 본다면, 3개월 동안 내내 해외 법인 3곳을 준비하면서 제반만 다졌는데요. 

진출부터 서비스를 다지는 단계에서의 해외 현지 근무는 해외 출장과는 아주 많이 다르더라고요.

예를 들면, 지난 주엔 홍콩에서 발생한 PG사 문제, 통관 문제 등 급한 일들을 서둘러 처리했고요. 

오늘은 싱가포르에 와서 사무실을 계약하고, 채용 계약과 새 동료분에게 제공해야 하는 각종 보험계약 그리고 연금 계좌 개설을 했답니다. 

대만법인 세팅, 손수 가구와 집기를 구매하고, 컴퓨터 설치도 직접!

오히려 컴퓨터, 집기 등을 구매하는 시간이 한숨 돌리는 여유 시간이 됩니다. 

전반적으로는 저도 처음해보는 일들이 많고 그래서 작은업무 하나에도 높은 집중을 발휘해야 하는 것 같아요.

내일은 물류사 창고 실사, 물류 계약서 검토, 단가 산정 등을 두고 싱가포르 파트너사와 함께, 

'얼굴은 웃지만, 서로 긴장해야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또, 몸은 싱가포르에 있지만 대만, 홍콩에서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니…*^^*


분명한 사실은 한국에 있는 우리 동료들, 블랭커들이 많이 도와주지 않았다면, 체력적으로 정말 더 힘들었을 것 같아요. 



Jason KH : 그래도 추석 전에 준호님 얼굴도 보고 이렇게 긴 시간 티타임을 갖게되서 너무 좋네요. 예전에 준호님께서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서 여기저기 답사하시다가 영화에서나 볼법한 철제 엘리베이터를 보여주셨었는데, 정말 새삼 다른 환경이구나 하고 느낀 적 있어요. 혹시 이런 것처럼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박준호 : 대만에서는 하루에도 몇 분씩 사무실로 찾아오는 고객분들 관련한 에피소드가 많아요.

어떤 분은 심지어 사무실 바닥에 베개를 놓고 누워보시기도 했고요.

저희가 가짜를 파는 회사가 아니냐며, 회사 등기부등본을 가지고 오라는 분도 계셨고요.

사실은 다 감사할 따름이죠. 


홍콩에서는 워낙 고층 빌딩들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쇼핑몰과 사무실이 혼재되어 있는 빌딩들이 많다보니, 

미팅하러 가서 사무실을 못찾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까봐, 아예 상대 회사에서 지하철역까지 나와서 에스코트 해주시는는 경우도 있었고요.


싱가포르는 임대료가 비싸다보니 창고들이 말레이시아 국경 근처, 도서산간 같은 외진 곳에 많이 있더라구요. 대중교통도 잘 없어서 '그랩'을 이용해 찾아갔는데, 미팅을 마치고 보니 배터리가 없어 핸드폰이 꺼져있더라고요. 지나가는 아저씨의 핸드폰으로 '그랩'을 잠시 빌려쓴 뒤, 차를 기다리는데…

시골 같은 곳에서, 짠 매실이 들어간 음료를 들고, 말레이시아어 노래를 들으면서 쭈그리고 앉아있는 제 상황이 너무 비현실적인 느낌이 들어 웃음만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핸드폰 빌려주신 아저씨께 다시 한 번 감사한 마음이 물씬 드네요. 마약베개 선물 드려야겠어요. 

싱가포르의 창고지대



Jason KH : 준호님 에피소드가 결국은 다 사람들이 함께 사는 세상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하네요. 

마지막으로, 해외사업에서 앞으로의 비전이 있다면, 준호님이 그리는 그림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우리 실현 가능성 따위는 제외하고, 한 번 이야기 나눠봐요. 

박준호 : 저는 블랭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작동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본처럼(일본이 블랭크 방식에 허들이 가장 많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SNS를 사용하는 문화가 다르고, 상품 구매 시의 습관 등이 달라, 다른 지역보다는 더 많이 현지화에 공을 들여야겠지만, 

제아무리 일본이라도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라는 대안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현지화가 필요한 부분들이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국가에서 블랭크의 방식이 작동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해외시장이 단순히 블랭크의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의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머지 않아 블랭크 해외법인들은 상품기획이나 소싱 그리고 생산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비즈니스에 기여하게 될 예정입니다.  


조리기구가 발달한 중화권의 다양한 조리기구를 한국에 소개할 수도 있고, 태국의 천연 라텍스를 활용한 제품을 블랭크 미국 법인을 통해 북미에 팔 수도 있게 되겠죠! 이렇게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제품들이 블랭크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들을 찾을 수 있게 되고 소비자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유행하는 콘텐츠 포맷과 트렌드도 블랭크를 통해, 

문화적 특수성은 재미있게 살리되 보편적인 가치는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재탄생 될 수 있겠죠.

이쯤되면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뿐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을 아우르는 하나의 거대한 플랫폼이나 유기적인 커뮤니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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