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량화 Jun 08. 2024

와우! 조수미를 서귀포에서 만나다니

벌써 이태 전 일이 되었지만 그때의 흥분이 어제이듯 되살아난다.


과연 명불허전!

소프라노 조수미 초청공연 티켓 예매장, 역시 조수미구나.

발권 시간은 아홉 시부터이나 전날 밤부터 진을 쳤다기에 새벽같이 일어나 부지런을 떨었다.

예매 시간보다 적어도 두 시간쯤은 미리 가야겠지.

알람까지 해놓은 덕에 예술의 전당 앞 도착시간은 일곱 시 반경.

아니! 벌써 줄이 장난 아니다.

줄이라기보다 숫제 대극장 앞에 돗자리 펴고 드러누운 이도 있고 집에서 가져온 캠핑의자에 앉아있는 이들 즐비하다.

텀블러와 커피잔이 그들 주변에 널려있다.

전날 저녁 여섯 시경부터 아예 잠자리 펴놓고 대기한 사람도 있다더니 진짜였다.


구세대만 현장예매하는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올시다, 였다.


티켓 예매를 반반으로 나눠서 인터넷예매는 다음날이라서인지 첫날 모여든 인파가 장사진을 이뤘지 뭔가.

기다란 줄 끄트머리에 서서 받은 대기 번호는 282번.

줄 서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동안, 잠깐 주변 스케치하듯 사진을 찍어뒀다.

조수미 & 13인의 빈 필하모닉 플레이어즈 러브 프롬 비엔나 왈츠와 폴카.


조수미, 왈츠와 폴카로 오월을 눈부시게.

오월과 가장 잘 어울리는,

물방울이 통통 튀는듯한,

상큼 발랄 경쾌한,

축제의 달 오월 최적의 공연.

기대만땅이다.

여전히 속속 사람들이 모여든다.

앞에 선 초로의 부부가 '우리 평생에 조수미 공연을 볼 기회가 또 있겠나" 하면서 밝게 웃는다.

귀 뒤에서 반짝대는 숏컷 은발이 아름답다.

제주 도민만을 위한 공연이며 칠십이 넘은 경우 50% 대폭 할인까지 해주니 이게 웬 횡재!

귀한 티켓을 거의 줍줍~ 서귀포에 온 보람을 거듭 느낀다.

파리나 뉴욕도 아니고 서울도 아닌 제주에서 조수미 공연을, 그것도 걸어서 갈 수 있는 지척거리 예술의 전당에서...

신데렐라 유리구두 우연찮게 차지라도 한 듯 이리 귀한 콘서트 자리를 만나다니 와우~ 꿈만 같다.

구불구불 이어진 줄은 줄어들지 않고 아직도 여전히 나는 줄 한가운데 서있다.

좌석 배정 등의 절차 관계로 발권 시간이 꽤 걸리나 보다.

암튼 오전 내로 조수미 콘서트 공연 티켓을 손에 쥐게 될 터다.

신록의 오월 초장부터 운 좋게도 이 얼마나 대단한 득템인가!

어머니날을 위한 셀프 선물치고는 아주 멋진 선택을 한 자신, 참 잘했어요~ 토닥토닥. ^^

예매 완료하고 집에 오니 12시 45분, 다섯 시간을 내처 걸어도 예사로운데 가만 서서 기다리기가 더 힘들더라는.


조식 패스한 점심때라 시장기 물밀듯이..... 그렇게 5월  2일에 티켓 예매를 완료했다.

15일 다섯 시, 조수미와 13인의 빈 필하모닉 앙상블 콘서트가 열렸다.

공연 티켓을 세시 반부터 교부할 예정이라는 문자를 받았다.

오전엔 고사리 따러 신록 아름다운 중산간에 가서 신선놀음하다가 내려왔다.

새소리 더불어 노닐었어도 잔등에 땀이 나 돌아오자마자 재빨리 샤워를 했다.  

모처럼 조수미를 만나는 날이니 그에 걸맞은 예우로 매무새 갖추고자, 늘 쓰던 모자를 벗어치우고 머리에 컬을 넣었다.

시간 맞춰 알맞게 예술의 전당에 도착했다.

티켓 교부를 받은 다음 막간을 이용, 대극장과 연결된 전시실로 올라가 <여행의 행복을 기록하다> 사진전을 둘러봤다.

아름다운 서귀포,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의 특별전시회장이었다.

사진전이 여러 장소에서 분산 개최되기 때문인지 전시실은 한산했다.

여유있게 일찌감치 대극장 내  지정좌석을 찾아가 앉았다.

사진 촬영이 가능한 이때, 무대를 한두 컷 담아두었다.

‘Love from Vienna’ 공연이 시작됐다.

그렇게 빈 필하모닉의 오프닝 무대가 열렸다.

오페라 <박쥐> 서곡을 시작으로 <금과 은> 왈츠를 비롯해 <피치카토 폴카>가 경쾌하게 연주됐다.

그 외 소품 두어 곡이 이어졌다.

잠시 무대는 조용~ 한순간 조명이 환해지며 조수미 그녀가 입장했다.

풍성하니 새하얀 깃털로 장식한 관에 흰 드레스 차림의 그녀가 백작부인같이 우아하게 무대에 섰다.

역시나 명불허전, 까딱~손짓 하나로도 단숨에 그녀는 객석을 장악했다.

 정도로 숨 막히게 프리마돈나는 멋졌다.

세계적이라는 수사가 괜히 따르겠는가.

삼십여 년 정상을 지키며 오래도록 월드스타로 각광받는 그녀가 내뿜는 아우라로 눈이 부셨다.

<내가 시골의 순진한 여자를 연기할 때>는 한 편의 오페라를 보여주듯 몸짓 변화무쌍했다.

눈부신 프리마돈나의 무대를 압도하는 노래와 연기는 완벽했다.

목소리 하나로 공연장을 가득 채우고도 남는 카리스마 넘치는 진면목 유감없이 보여준 조수미 그녀.

<빌랴의 노래>에서는 맑디 맑은 하이 소프라노에 그만, 숨죽여 갈무린 감탄사 차라리 신음되어 흘러나왔다.

신이 내린 목소리라는 극찬을 받은 그녀에게 어떤 헌사가 필요할까.

키스를 날리며 무대 옆으로 사라진 프로 중의 프로인 그녀가 기품 어린 남작부인처럼 까만 드레스를 갈아입고 다시 등장했다.

내가 살고 싶은 그곳은 <레몬꽃 피는 곳>, 괴테의 시에 곡을 붙인 이 비엔나 왈츠는 달콤하기 그지없었다.  

너무도 사랑하는 나의 천국을 떠나지 못하리라는 가사에 이탈리아 대신 은연중에 서귀포란 단어 절로 대입됐다.




잠깐의 휴식시간이 끝나고 2부가 시작됐다.

조수미, 새로운 내일을 노래한다는 팸플릿 부제 대로였다.

그간 팬데믹에 갇혀 모든 일상이 멈춰버린 채 침체의 늪에서 시난고난했던 우리들.

빠른 곡의 활기찬 리듬 세례로 저마다 가슴에 낀 얼음 녹여내고 확실한 기분전환을 할 수 있었던 축복의 시간이었다.

부드럽고 경쾌한 왈츠와 보헤미안의 낭만이 통통 튕기는 폴카로 구성된 레퍼토리는 시종일관 흥겨움을 선사했다.

2부에서 그녀는 공작새처럼 색색이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살랑살랑 걸어 나와 오페레타를 선보였다.

<너무나 뜨겁게 입맞춤하는 내 입술>은 의상과도 아주 잘 매치가 됐다.

왈츠의 나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필하모닉 명성 또한 부연 설명이 필요치 않았고.

13인의 앙상블 감미로웠기에 깊은 예술적 감흥에 취한 관객들은 당연히 열기로 들떠 올랐다.

<봄의 소리 왈츠>를 연주할 때는 모두가 리듬에 맞춰 스텝 밟듯 손뼉을 쳤는데 발이라도 탕탕 구르고 싶을만큼, 한 덩어리 되어 한결같이 왈츠를 즐겼다.

리듬 자체가 밝고 명쾌해서인지 신나게 손뼉 치며 격하게 조응하는 무대와 객석은 어느새 혼연일체를 이뤘다.

끝으로 프리마돈나는 한껏 반짝대는 보석관으로 머리를 단장한 채 여왕처럼 격조있는 흰 드레스 바꿔 입고 빈 신년음악회 단골 레퍼토리인 <비엔나 기질>을 들려줬다.

다 같이 두 손 높이 흔들며 환호 또 환호! 말 그대로 열광의 도가니였다.

열화와 같은 앙코르에 다시 무대에 선 그녀는 한국어 봄노래로 대미를 장식했다.

산 넘어 조붓한 오솔길에 봄이 찾아온다네~♫ 희망찬 가사처럼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을 기대해 보기에 충분한 리듬이었다.

연주자과 손을 맞잡고 중앙에서 무대인사를 하는 그녀.


멀리일지라도 이때만은 저마다 폰을 꺼내  컷씩 눌러댔다.

천상에 들어 구름 위를 산책한 듯, 신비로운 샹그릴라를 거닌 듯, 거의 비몽사몽 간의 행복감에 빠져버린 두 시간여.

나 아닌 나로 분리됐던 자아를 되찾아 집에 돌아오는 길.


원만무애한 보름달이 동행해 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오페라 이중섭 관람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