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Feb 05. 2021

1년에 1천8백만 원에서 4달에 1천만 원씩 모으기까지

두 번째 

안녕하세요. 

지난번 1년 동안 저의 230만 원의 월급으로 1천8백만 원을 모으기까지의 통장을 보여드렸었어요. 아직 못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muse0829/69



2018년 당시 나의 연봉은 3000만 원 초반

2018년, 교직경력 7년의 교사 월급이 세금 다 공제하고 나니 230만 원 정도였어요. 세금을 다 공제하고 한 달에 230만 원씩 12달을 벌면 벌면 순수 월급만은  2760만 원이에요. 여기에 교사 명절휴가비, 정근수당, 성과급과 같은 별도 수당이 나와 모두 합쳐보니 3000만 원 초반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제가 통장잔고에 모았던 돈은 1800만 원이 되니 1200만 원은 1년 치 가족 생활비가 되었겠죠. 

지난번 글에 저의 3인 가족이 순수하게 생활하는 한 달 비용은 공과금을 제외하고  50만 원 내외라고 했었어요.

공과금을 포함하여 아파트 관리비, 수도세, 가스비, 통신비 등의 공과금을 포함한다면 월평균 75만 원 내외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고정지출 이외 1회성으로 사용되는 경조사비, 교육비(당시 방통대 영문학과 3학년 재학 중), 문화복지비(1년 헬스 PT가격 등), 충동구매 등으로 인해 지출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어요.


즉 2018년 한 달 가계지출비는 평균 100만원 내외였어요. 

3인 가족 생활비(의식주 비용) 50만 원 + 공과금 25만 원(월평균 )+ 1회성 지출(월평균 25만 원) 

여기서 제가 말씀드릴 것은 첫째, 나의 씀씀이 비율을 가려내라는 것입니다.  

지난번 글에 제가 여러분의 카드 명세서를 3-4개월치 뽑아 여러분의 씀씀이를 파악하라고 했었어요. 

카드 지출 이외 현금으로 사용된 것이 있다면 그것도 같이 포함하여 최소 2-3개월 나의 씀씀이를 반드시 파악하여 여러분의 아이덴티티를 가려내길 바랍니다.


지난 1개월 나의 씀씀이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최소 2-3달 정도 보는 것이 좋아요. (3달 이상 보실 능력이 되신다면 더더 좋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지출이 보일 거예요. 

즉 여러분이 사용하는 고정적 지출과 1회 성비용(충동구매 포함 가능)의 비율을 위와 같이 나누어 보길 바랍니다.   


나의 씀씀이는 결국 나를 반영하는 것이거든요.  

고정적으로 쓴 지출보다 1회성 비용이 더 많이 들었다면 아직 돈 모으는 습관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을  수도 있어요.  혹시 기분에 따라 나의 구매가 달라지진 않았는지요. 내 기분과 감정에 따라 돈의 지출이 들락날락했다면 나중에 여러분이 큰돈을 모았을 때, 쉽게! 많은 유혹들에 빠질 수 있어요. (한방의 주식, 투자 사기 등등) 


두 번째로 말씀드릴 것은, 나의 감정에 따라 그때의 기분에 따랐을 때 돈을 쓰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혹시 밤늦게 뒤척여 센티해지는 밤, 잠이 오지 않아 온라인 쇼핑몰을 서핑하다 여러분도 모르게 충동구매를 한 적이 있는지요.  오늘 오랜만에 친구들 만나 너무 즐겁고 기쁜 마음에 의도치 않게 "오늘은 내가 쏜다!!"라며 크게 외쳤는지요. 또는 지나가다 너무너무 맘에 드는 아이템을 발견하곤 즉석에서 결제하진 않았는지요. 친구가 나보다 더 멋진 옷이나 가방을 입고 나타났을 때 나도 모르게 저런 것을 갖고 싶다는 부러움의 심리를 갖진 않았는지요. 


위와 같은 행동이 일어났을 때 해결하는 저만의 솔루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밤늦게 온라인 쇼핑으로 충동구매가 생겼을 때는 일단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다음날 아침에 다시 한번 생객해본다.


2.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한턱을 낼 때는 전날 또는 당일 오전 오후, 만나기 전부터 내가 그날 만나면 쏠지 말지를 확실하게 결정해놓는다.(금액도 어느정도 예상해놓는 것이 좋다) 


3. 지나가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일단 한번 가격을 확인한 뒤 스마트폰으로 제품명을 검색하여 가격이 합리적인지 알아본다. 그리고 며칠 동안 그 물건을 사고 싶다는 마음이 처음과 같은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4. 친구가 멋지게 입고 나타난 명품 백이나 지갑 또는 옷들이 나의 커리어와 보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본다. 내가 비싼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서 나의 커리어와 연봉에 큰 영향을 미쳐 더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당장 사길 바란다. 단지 지나가다 마주치는 일반인 또는 주변 친구와 직장동료 등에게 부러움을 사기 위해 비싼 것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그 소비는 가치가 없는 것이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아휴직기간동안 월 50만 원 내외로 버티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